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는 샤시캡 차량의 적재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해당 기술은 샤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한 후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측면 도어가 가진 한계라 할 수 있는 양쪽으로 밀어 여는 방식에 따른 물건 하차의 불편함 및 도어 두께에 따른 내부공간 손실 등을 극복하고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해당 기술은 최근 특허출원을 완료했습니다.
기술의 경우 옆면 두 개의 문을 필요에 따라 슬라이딩으로도, 스윙으로도 열 수 있도록 해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다가 큰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에는 스윙 도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현대차·기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슬라이딩 방식은 열리는 문이 고정된 문의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을 적용해 상대적으로 내부공간 손실을 최소화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기술 구현이 가능하도록 적재함 측면에는 스윙 기능을 위한 힌지와 슬라이딩 기능을 위한 가이드레일을 동시에 적용했습니다. 스윙 손잡이를 위로 올리면 가이드레일과 도어 간 체결이 해제돼 문을 여닫이 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으며, 스윙 손잡이가 수평인 상황에서 슬라이딩 손잡이를 당기면 스윙 힌지 부분의 체결부가 해제돼 가이드레일을 따라 문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현대차·기아는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물류 배송 차량을 운행하는 기사들의 편의 향상과 함께, 향후 출시될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한 샤시캡 적재함 도어 개폐 기술은 물류 배송기사들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해 보다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기반의 고객 편의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