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디스플레이, 5배까지 늘어나는 ‘롤러블 플렉스’ 공개

URL복사

Tuesday, May 23, 2023, 15:05:41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 디스플레이 위크 2023 참가
롤러블 플렉스, 센서 OLED 디스플레이 등 신기술 공개
‘올레드 파인더’ 홍보 부스도 운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최주선)는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3'에 참여해 '롤러블 플렉스'와 '센서 OLED 디스플레이'를 공개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기업과 연구진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전시하는 자리입니다. 올해는 현지시간으로 25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립니다.

 

삼성 디스플레이는 두루마리처럼 말 수 있는 '롤러블 플렉'와 지문 및 혈압 센서를 패널에 내장한 '센서 OLED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롤러블 플렉스'는 세로 길이 기준 49mm에서 254.4mm까지 5배 이상 확장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두루마리 휴지처럼 O자 형태 축에 디스플레이가 말렸다 풀렸다 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들고 다니기 힘든 대형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롤러블로 구현해 휴대성을 끌어올린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밖에도 ▲삼성디스플레이는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한 '플렉스 하이브리드' ▲13인치 태블릿을 17인치 대화면으로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 플렉스 솔로' 등 새로운 폼팩터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헬스케어에 활용되는 기술도 공개됐습니다. 화면 전체에 지문을 인식하고 심혈관 건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센서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소자를 증착할 때 광센서인 유기광다이오드도 함께 증착하는 방식으로 패널 자체에 내재화해서 패널 전체에서 지문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OPD 내장 패널은 손가락 터치만으로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OLED 빛이 손가락 내부 혈관의 수축·이완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반사돼 패널로 돌아오면, 이를 OPD가 인식해 건강 정보로 바꿔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사람의 혈압을 정확히 측정하려면 양 팔의 혈압을 모두 재야 한다"며 "센서 OLED 디스플레이는 양 손의 손가락을 동시에 센싱할 수 있어 기존 웨어러블 기기보다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QD-OLED도 선보입니다. 입자 크기에 따라 다른 색을 내는 퀀텀닷(양자점)의 광학 특성을 활용하여 색을 구현한 기술입니다. QD-OLED는 SID가 수여하는 '올해의 디스플레이'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 내 제품 경쟁력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 3월 공개한 검색 사이트 '올레드 파인더'를 알리는 부스도 마련했습니다. 올레드 파인더에서 스마트폰 브랜드와 모델명을 입력하면 '삼성 OLED'가 탑재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레드 파인더는 검색 기능 외에도 삼성 OLED의 특징을 소개하는 콘텐츠와 삼성 OLED가 사용된 최신 스마트폰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노트북, 태블릿 등 다른 제품군으로도 검색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산업 종사자들과 미디어, 소비자들이 한 데 모이는 SID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의 패러다임이 또 한번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삼성디스플레이의 기술력을 통해 미래형 OLED 산업의 비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