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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지난해 시간 준수성·안전성 ‘으뜸’ 항공사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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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23, 15:05:10

국토부,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공개
국적사 10개·외국적사 16개·국내공항 6곳 대상
제주항공, 모든 부문서 가장 높은 점수 받아
미주·유럽 항공사, 전쟁 여파로 시간준수율 하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토교통부의 지난해 항공서비스 평가 결과 제주항공이 국내 항공사 중 시간준수성, 안전성 부문 모두 최고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는 24일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서비스 평가는 국내 항공사 10개와 지난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던 외국적항공사 16개, 6개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평가 부문은 시간준수성, 안전성, 소비자 보호 충실성, 이용자만족도로 구성했습니다. 시간준수성 부문의 경우 국내 항공사는 국내선과 국제선 2개로 구분해 평가가 이뤄졌으며, 안전성 부문은 국내 항공사만을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습니다.

 

시간준수성 평가는 이착륙 시간을 기준으로 지연운항 여부를 평가해 점수가 매겨졌습니다. 평가 결과, 국내선에서는 제주항공과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가 A* 등급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국제선 시간준수성의 경우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이, 외국 항공사 중에서는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티하드항공, 타이항공이 A**로 최고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반면, 에어캐나다항공은 공항에서 체류시간이 타 항공사 대비 짧고(약 100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항로 우회 등으로 D등급을 받으며 정시운항율이 전체 평가대상 항공사 중 최하위인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미주․유럽 노선 운항 항공사의 시간준수율이 예년 대비 크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라 최단거리 항로인 북극·시베리아 항로 사용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주 노선과 유럽 노선의 시간준수율은 지난 2021년 각각 97.6%, 97.4%에서 91.5%, 92.6%로 줄었습니다.

 

국내 항공사만을 대상으로 항공기 사고·준사고 발생률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평가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제주항공, 티웨이항공이 A** 등급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에어프레미아는 A*, 대한항공은 B*,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는 B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해 9월 영국 런던 지상이동 중 항공기 간 접촉과 같은해 10월 필리핀 세부 착륙 중 활주로 이탈 사고로 전년 A등급서 하락했습니다.

 

소비자 보호 충실성 부문은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계획 여부, 피해구제 접수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사후 조치의 충실성에 대해 평가가 이뤄졌습니다. 평가 결과 국내 항공사의 경우 모두 최고등급인 A**을 받았습니다.

 

외국 항공사는 타이항공, 터키항공(이상 C*), 집에어도쿄(C)를 제외하고 A**~B등급을 획득했습니다. C등급대를 받은 항공사는 타 여객 대비 피해구제 미합의 건이 많고 소비자 보호 조치 이행 부족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지난해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는 국내 항공사의 경우 전년인 2021년(5.77점) 대비 소폭 상승한 5.81점으로 나타났으며, 외국 항공사는 국내 항공사보다 낮은 5.33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만족도 조사에서 6.5점 이상이면 '매우만족', 5.5점 이상이면 '만족', 4.5점 이상이면 '다소 만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결항 및 지연을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정보제공 적절성' 만족도는 국내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 모두 타 조사항목 대비 낮은 점수를 올렸습니다. 국내 항공사는 4.71점, 외국 항공사는 4.03점입니다.

 

공항서비스 평가는 6개 평가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 대구) 모두 공항이용 편리성을 제외한 평가항목인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이용자 만족도에서 같은 평가 등급(A등급)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공항이용 편리성은 인천·김해공항이 A등급을 획득했으며, 김포공항은 대중교통 편리성은 좋으나 공항이용객 대비 수하물 카트 수 등을 평가하는 수속시설에서 점수가 낮아 전년 A등급서 하락한 B** 등급을 받았습니다.

 

국토부는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평가결과와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그간 제도 운영 상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2023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지침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영혜 국토교통부 항공산업과장은 "최근 항공교통 이용 경험 증가로 국민들의 항공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진 만큼, 서비스 평가 결과가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항공사 및 공항운영자도 항공교통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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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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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2024.11.18 19:14: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처했다는 풍문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과 함께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날 오전 증권가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는 풍문이 돌았습니다. 증권가 지라시(소문을 적은 쪽지)에는 롯데그룹이 다음달 초 '모라토리엄(채무불이행)'을 선언할 것이며, 차입금은 39조원이지만 올해 그룹 전체 예상 당기순이익이 1조원에 불과해 그룹 전체로 위기가 촉발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롯데지주와 롯데케미칼, 롯데쇼핑은 낮 12시 30분께 "현재 거론되고 있는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관련 루머는 사실 무근"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지라시 여파로 롯데 계열사들이 이날 줄줄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파장이 그룹 전체로 퍼졌습니다.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이 이전부터 여러 차례 유동성 위기설이 제기된 적이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행동에 나선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이날 롯데지주 주가의 종가는 2만55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6.59% 떨어졌고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의 종가 역시 각각 5만8000원(6.60%), 6만5900원(10.22%)으로 하락세로 마감됐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수사의뢰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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