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인공지능(AI) 검색 경험 최적화를 위해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대대적으로 개편에 나선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디자인 개선을 통해 '탭 검색' 영역을 카테고리 분류 용도에 그치지 않고, 적절한 동선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연내 출시 예정인 서치GPT 사용성까지 고려했습니다.
네이버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치열해진 검색 경쟁에 맞서 검색 고도화를 진행한다"면서 "AI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 비중을 높여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재작년 기존 통합검색을 발전시킨 '에어서치'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초개인화된 검색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검색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디자인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VIEW, 이미지, 지식iN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검색 탭 디자인과 탭 구성 등이 변화할 예정입니다. 추천 키워드의 노출 형태와 위치 등도 변화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숏폼,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노출은 확대될 전망입니다.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검색 몰입도를 한층 높일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현재 검색 홈 피드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입니다. 피드형 배치를 통해 콘텐츠와 트렌드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재엽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 책임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어서치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라며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변화로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