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2030년 AI 시장 1000억 달러”…국내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URL복사

Tuesday, May 30, 2023, 08:05:38

AI 시장 규모 2030년까지 연평균 34.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구글 '바드' 선보이며 한국어 기능 탑재해
국내 통신업계, ICT업계에서 생성형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생성형 인공지능(AI)시장 규모가 2030년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외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경쟁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는 지난 4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향후 7년간 연평균 34.6%씩 성장해 2030년에는 1093억7000만달러(원화 약 141조7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2년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101억달러(원화 약 13조1000억원)였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기업 서비스 출시가 선제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10일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공개하고 한국어와 일본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지원은 영어 다음 두 번째입니다.

 

바드에는 구글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팜2(PaLM)가 탑재됐습니다. 팜2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5300억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했습니다. 바드는 이용자 질문에 관한 답을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로도 답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 '챗 GPT'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아이폰(iOS)용 챗GPT 앱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으며 총 34개국에서 챗GPT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웹사이트에서만 챗GP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업계부터 ICT까지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어

 

국내에서도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 ICT, 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017670] 'A.(에이닷)' ▲KT[030200] '믿음' ▲네이버[035420] '서치GPT' ▲카카오[035720] '코GPT' ▲LG 'LG엑사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SKT는 지난해 5월 A.(에이닷)을 선보였습니다. A.(에이닷)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 처리가 특징입니다. 메모리에 저장해놓은 이전 대화 데이터를 활용하는 장기 기억 기술도 활용됐습니다.

 

A.(에이닷)은 한국어 기반 10억장의 '이미지-한글 텍스트 쌍'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여 초거대 멀티모달 AI를 학습시켰습니다. 지난 4월에는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 150억원 지분투자를 하며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KT가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믿음(MIDEUM)'은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활용한 AI 서비스입니다. 2000억 파라미터 규모로 한국어 데이터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상용 모델인 GPT-3보다 한글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믿음'은 여러 분야에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며 외부 지식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상담요약 기술'과 ‘대화스타일링'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답변을 제공합니다. KT는 물류, 서비스, 의료, 통신, 교육 분야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올 하반기 코GPT 2.0을 공개할 에정입니다. 코GPT는 제시된 한국어를 이해하고 의도에 맞춰 문장을 생성해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21년 11월 코GPT는 오픈 AI의 GPT-3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코GPT 2.0에는 GPT-3.5모델을 사용합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내 AI 챗봇 서비스 '코챗GPT'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칼로'도 서비스 제공중에 있습니다. 칼로는 1억8000만장 규모 이미지와 텍스트를 학습해 사용자가 묘사한 내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밖에도 카카오페이, 흉부 엑스레이 사진 판독 등에 AI 기술을 접목해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내 네이버 검색과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융합해 '서치GPT'를 출시합니다. 서치GPT는 '검색'에 중점을 둔 서비스입니다.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검색의도와 결과를 이해해 신뢰성이 높다는 설명입니다.

 

네이버는 7월 중으로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도 공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21년 5월 개발된 하이퍼클로바는 2040억개 파라미터 규모로 개발된 한국어 특화 AI 서비스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기반 데이터 학습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는 2021년 12월 초거대 AI 엑사원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엑사원은 3000억개의 파라미터 규모로 이미지와 텍스트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문장 속 단어에서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트랜스포머 모델'과 백지 상태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디퓨전 모델'이 특징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 ▲마케팅 ▲금융 ▲미디어 ▲법률 부문에서 생성형 AI가 사용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생성형 AI 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3901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영 국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원 교수는 지난 4월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개최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세미나에서 “오픈 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AI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와 제품이 거래가 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에도 사업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서비스는 대중화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인정해야지만 판이 커진다”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앞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인정하는 가치와 품질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