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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쑥 “이차전지 신사업 하겠다”는 한계기업…뒷단에 도사리는 대규모 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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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23, 06:05:00

앞다퉈 이차전지주로 화려한 변신..재무 부실에도 주가 '요동'
고점 부근서 대규모 CB발 물량 폭탄..투자자 피해 우려
수혜는 정체 불투명한 투자조합이나 익명 개인에게로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올 들어 국내 증시에서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시세가 불을 뿜어내자 앞다퉈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코스닥 한계기업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본업과의 연관성이 떨어질 뿐더러 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해소해야 할 대규모 전환사채(CB)를 품고 있는 곳이 많아 반짝 주가 상승 뒤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순식간에 급락세로 돌아서는 상황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CB폭탄 품은 한계기업들 “어서 이차전지 옷 입자”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1년여 사이 이차전지 관련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코스닥 상장사는 50곳을 넘어선다. 이 중 상당수는 본업에서 적자를 이어가며 재무 상태가 부실한 기업이다.

 

이들의 주가는 이차전지 신사업 관련 소식이 나올 때마다 큰 폭으로 출렁임을 반복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신사업 진출에 이어 대규모 CB 전환이 이뤄지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 신사업 기대로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하면 이후 CB 전환으로 인한 물량 폭탄이 떨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골이식재 및 건설기계설비 업체인 셀루메드는 지난달 중국 비야디와 이차전지 배터리팩 개발에 관한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에 주가가 요동쳤다. 관련 제품의 개발 및 글로벌 독점 판매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는 것이 회사 측 주장이다.

 

그러나 주가는 반짝 상승 뒤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급락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5000원 초중반을 오가던 셀루메드 주가는 7300원까지 반짝 치솟은 뒤 돌연 급락세로 전환해 현재는 4000원대로 추락한 상태다.

 

셀루메드는 그간 환경플랜트, 바이오, 수소 사업 등 각종 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해 왔지만 성과는 미진한 상태다. 지난해 27억원의 영업손실과 5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데 이어 올 1분기에만 5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내며 손실폭이 커졌다.

 

이 회사는 1분기 말 기준 40억원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고 이달 들어 빠르게 주식으로 전환, 상장되고 있다. 동시에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도 잇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는 상상인저축은행 등을 상대로 50억원의 CB를 추가로 발행했다.

 

철강재 업체 제이스코홀딩스는 필리핀에서 배터리 소재인 니켈 광산을 확보하는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하며 주가가 크게 올랐다. 지난달 초 2000원대였던 주가가 며칠새 5450원까지 치솟은 뒤 다시 2000원대로 내려온 상태다. 이 업체는 과거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와 관련 '보물선 수혜주'라 불리며 주가가 요동친 바 있다.

 

1분기말 기준 제이스코홀딩스의 미상환 CB는 406억원에 달한다. 주가가 한 차례 슈팅이 나오자 이달 들어 빠르게 전환청구와 추가상장이 잇따르고 있다. 다음달 15일부터는 2회차 CB(100억원 규모)의 전환청구가 가능해진다. 전환가능 주식수는 442만여주다.

 

 

투자조합·익명 개인에게 돌아가는 수혜

 

컴퓨터 주변기기 판매업체인 율호는 주총에서 배터리 관련 사업목적을 추가한 뒤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본업 부진으로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이고 영업적자도 15억원을 기록했지만 신사업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됐다. 

 

율호 역시 1분기말 기준 150억원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다. 주당 전환가가 1000원대에 불과해 현재 주가 대비 큰 차익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다. 주가가 오르자 발빠르게 전환청구와 추가상장이 시도되는 모습이다.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케이피에스는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를 인수하며 신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힌 뒤 주가가 우상향 흐름을 보이고 있다. 사업 부진으로 4년째 적자에 손실폭이 확대되고 있지만 주가는 연초 대비 50% 넘게 오른 상태다. 이 회사 역‎시 340억원 규모의 대규모 CB를 떠안고 있다.

 

이들이 발행한 CB는 대체로 소유주가 불투명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거액의 규모임에도 투자자가 특정 법인 또는 투자사가 아니라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개인이거나 투자조합인 경우가 많다.

 

가령 율호는 최근 엘앤피조합이란 곳을 상대로 200억원의 CB를 발행키로 했고, 셀루메드의 24회차 CB는 하이밸류생명과학 제1호투자조합에게 발행됐다. 케이피에스는 지난 2월 스마트대한민국창업초기조합T 등을 상대로 기발행 CB를 재매각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이달 들어 수차례 재매각한 CB의 거래 상대에 대해 이00, 김00 외 4명, 남00와 같은 형식으로만 공시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본업 부진과 CB 부담의 상황에서 핫한 신사업을 선언하다보니 단기 주가 띄우기와 CB 털기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며 "사업의 실체와 경과를 면밀히 들여다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금융감독원은 소위 '무늬만 이차전지주'를 근절하겠다며 조사 강화를 예고했다. 금감원은 인기 신사업을 신규 사업목적에 추가하고도 추진 경과를 보고하지 않는 기업들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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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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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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