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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커져도 비상금 마련·보험 가입은 글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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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4, 2023, 17:06:45

반려동물 치료비 47만→79만원으로 큰폭 증가
전용 양육자금 운용가구 22%, 평균 233만원
반려동물보험 인지도↑ 반면 실제가입 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반려동물 치료나 건강관리를 위한 비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비한 양육자금을 따로 모아두고 쓰는 가구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반려가구가 '반려동물보험'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면서도 실제 보험에 든 사례는 10가구 중 1가구꼴에 불과했습니다.


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내놓은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를 보면 2022년말 현재 반려동물을 둔 가구는 전국 552만 가구로 2020년말(536만 가구)보다 2.8% 늘었습니다.


지난 2년간 반려동물을 위해 치료비(사고·상해·질병 치료비와 약값 합계)를 지출한 경험이 있는 반려가구는 전체 반려가구의 73.4% 였습니다. 연평균 78만7000원을 지출했는데 2021년 46만8000원 대비 31만9000원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정기검진이나 엑스레이, CT, MRI 등 장비를 사용한 정기·장비검진지출(51.9%)이 가장 많고 피부질환치료가 39.6%로 뒤따랐습니다. 사고·상해치료(26.4%), 치과질환치료(22.2%), 소화기질환치료(19.2%) 순입니다.


반려동물 건강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수의사와 1대 1 채팅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반려동물 원격의료상담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려가구는 41.5%로 나타났습니다. '병원에 가야할지 판단하기 어려울때 유용할 것 같아서'(50.8%) 입니다.


또 수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으로 반려동물 질병·건강상태를 진단하는 반려동물 원격진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는 44.1%, 원격진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43.2%는 '이용해볼 의향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치료비 등 생애비용 지출은 늘어나는 추세지만 준비는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가구는 21.5% 수준입니다. 이들 가구의 자금 규모는 평균 242만7000원이었습니다.

 


전용자금 관리 이유로는 반려동물 질병·상해 대비 병원비 마련(69.8%), 반려동물 건강관리(54.9%), 반려동물 양육(36.7%), 반려동물 장례(31.2%) 등을 들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인지도와 가입률은 엇갈립니다. 반려가구 23.1%는 반려동물보험 종류나 특징까지 '잘 알고 있다'고 답했고, '보험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다'는 가구도 65.9%로 이전 조사결과(2021년 39.1%)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반려동물보험을 가입한 경우는 11.9%로 매우 저조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반려가구에 그 이유를 설문한 결과 월납입 보험료 부담(48.4%), 좁은 보장범위(44.2%), 낮은 보상비율(29.2%), 까다로운 가입조건(27.0%), 적은 보장금액(23.3%), 번거로운 보험청구과정(22.0%) 등을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시장 활성화 과제로는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43.9%로 가장 많았습니다.


2017년 이후 4번째 발간되는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지난 2월15일부터 5월3일까지 2차례에 걸쳐 일반가구 2000명과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별도패널 대상의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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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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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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