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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커져도 비상금 마련·보험 가입은 글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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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4, 2023, 17:06:45

반려동물 치료비 47만→79만원으로 큰폭 증가
전용 양육자금 운용가구 22%, 평균 233만원
반려동물보험 인지도↑ 반면 실제가입 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반려동물 치료나 건강관리를 위한 비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비한 양육자금을 따로 모아두고 쓰는 가구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반려가구가 '반려동물보험'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면서도 실제 보험에 든 사례는 10가구 중 1가구꼴에 불과했습니다.


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내놓은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를 보면 2022년말 현재 반려동물을 둔 가구는 전국 552만 가구로 2020년말(536만 가구)보다 2.8% 늘었습니다.


지난 2년간 반려동물을 위해 치료비(사고·상해·질병 치료비와 약값 합계)를 지출한 경험이 있는 반려가구는 전체 반려가구의 73.4% 였습니다. 연평균 78만7000원을 지출했는데 2021년 46만8000원 대비 31만9000원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정기검진이나 엑스레이, CT, MRI 등 장비를 사용한 정기·장비검진지출(51.9%)이 가장 많고 피부질환치료가 39.6%로 뒤따랐습니다. 사고·상해치료(26.4%), 치과질환치료(22.2%), 소화기질환치료(19.2%) 순입니다.


반려동물 건강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수의사와 1대 1 채팅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반려동물 원격의료상담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려가구는 41.5%로 나타났습니다. '병원에 가야할지 판단하기 어려울때 유용할 것 같아서'(50.8%) 입니다.


또 수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으로 반려동물 질병·건강상태를 진단하는 반려동물 원격진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는 44.1%, 원격진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43.2%는 '이용해볼 의향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치료비 등 생애비용 지출은 늘어나는 추세지만 준비는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가구는 21.5% 수준입니다. 이들 가구의 자금 규모는 평균 242만7000원이었습니다.

 


전용자금 관리 이유로는 반려동물 질병·상해 대비 병원비 마련(69.8%), 반려동물 건강관리(54.9%), 반려동물 양육(36.7%), 반려동물 장례(31.2%) 등을 들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인지도와 가입률은 엇갈립니다. 반려가구 23.1%는 반려동물보험 종류나 특징까지 '잘 알고 있다'고 답했고, '보험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다'는 가구도 65.9%로 이전 조사결과(2021년 39.1%)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반려동물보험을 가입한 경우는 11.9%로 매우 저조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반려가구에 그 이유를 설문한 결과 월납입 보험료 부담(48.4%), 좁은 보장범위(44.2%), 낮은 보상비율(29.2%), 까다로운 가입조건(27.0%), 적은 보장금액(23.3%), 번거로운 보험청구과정(22.0%) 등을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시장 활성화 과제로는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43.9%로 가장 많았습니다.


2017년 이후 4번째 발간되는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지난 2월15일부터 5월3일까지 2차례에 걸쳐 일반가구 2000명과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별도패널 대상의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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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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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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