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서울 송파 ‘올림픽 3대장’,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1.1만가구 규모

URL복사

Tuesday, June 20, 2023, 16:06:08

아시아선수촌 안전진단 완료..올림픽 단지 모두 재건축
안전진단 D등급 받아 자문위원회 논의 통과
올해부터 정부 안전진단 기준 완화로 쉽게 매듭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송파구 내 주요 노후 대단지로 꼽히는 '올림픽 3대장'이 재건축 안전진단을 모두 통과하며 정비사업 추진 첫 관문을 넘었습니다.

 

20일 송파구에 따르면, 지난 19일 아시아선수촌아파트가 안전진단을 통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1월과 2월 각각 안전진단을 통과한 올림픽훼밀리타운, 올림픽선수촌아파트에 이어 '올림픽 3대장' 단지 모두 재건축 추진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습니다. 

 

아시아선수촌은 지난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개최 당해 송파구 종합운동장 인근에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단 숙소로 만들어진 단지로 최고 18층, 전용 99~178㎡, 총 1356가구 규모로 이뤄져 있습니다. 준공한 지 30년 이상이 된 노후 대단지로 올림픽훼밀리, 올림픽선수촌과 함께 '올림픽 3대장'으로 묶이며 재건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올해 초 안전진단을 매듭지은 올림픽훼밀리타운(4494가구), 올림픽선수촌아파트(5540가구)와 아시아선수촌의 가구 수를 합칠 경우 1만1390가구 규모입니다.

 

안전진단을 통과한 아시아선수촌의 경우 지난 5월 31일 1차 정밀안전진단서 조건부 재건축에 해당하는 'D등급'을 받았습니다.

 

지난해였을 경우 '조건부 재건축'을 받을 시 무조건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적정성 검토를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지자체가 요청하는 경우에만 검토를 시행하는 것으로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돼 안전진단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송파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림픽선수촌아파트도 D등급을 받았지만 안전진단 자문위원회 논의를 통과하며 지난 2월 안전진단 절차를 통과했습니다. 올림픽훼밀리타운의 경우 지난 1월 안전진단 E등급을 받으며 별도 논의 없이 바로 재건축 추진에 대한 첫 번째 매듭을 지은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송파구는 올해 7개 단지에서 재건축 추진이 확정되게 됐습니다. 올림픽 3대장을 비롯해 가락우창(264가구), 한양1차(576가구), 풍납미성(275가구), 풍납극동(415가구)이 대상입니다. 7개 단지의 가구 수를 합할 경우 1만2920가구입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서울시 및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지역 내 재건축 사업을 신속히 추진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