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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신차 2종 국내 출시…전기차 전용 플랫폼 e-TNGA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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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23, 15:06:13

순수 전기차 ‘RZ450e’와 HEV ‘RX 5세대’ 공식 론칭
렉서스인터내셔널 주요 관계자 참석..전동화 의지 강조
고객 중심 '렉서스다운' 모델 양산..탄소중립도 기여 방침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렉서스다운 전동화 모델을 생산해 고객에 기쁨을 드리고 탄소중립도 기여할 것이다"

 

일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인 렉서스가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 등 전동화 모델 2종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사 전동화 비전을 가속화하고 국내 수입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구상입니다.

 

렉서스코리아는 2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에서 렉서스 첫 순수 전기차 상품인 '디 올 뉴 일렉트릭 RZ(RZ450e)'와 '뉴 제너레이션 RX(New Generation RX) 5세대 모델' 신차 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발표회에는 콘야마 마나부 렉서스코리아 대표 등 렉서스코리아 핵심 관계자를 비롯해 렉서스 인터내셔널의 와타나베 타카시 사장과 수석 엔지니어 등도 함께 참석하며 전동화에 대한 의지를 알렸습니다.

 

와타나베 타카시 사장은 "한국 고객분들이 친환경차와 전동화 기술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최신 전동화 트렌드에 있어 한국이 중요한 시장이라 생각하고 있다"며 "렉서스다운 주행을 더욱 진화시키고 싶다는 바람과 동시에 탄소중립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기여한다는 생각을 갖고 순수 전기차 등 새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렉서스 최초 순수 전기차 'RZ450e' 첫 선..RX는 상품성 강화

 

이날 론칭한 렉서스 순수 전기차인 RZ450e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TNGA가 탑재됐습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기차에 최적화된 사양을 탑재하고 이액슬(e-Axle)이 적용된 다이렉트4(DIRECT4)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주행과 함께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극대화 했습니다.

 

카사이 유이치로 렉서스 인터내셔널 부수석 엔지니어는 "RZ450e는 렉서스다운 주행을 더욱 진화시켜 운전하는 즐거움을 극대화한 모델로 출시됐다"며 "안전성과 쾌적성, 승차감도 높였으며 230kW의 출력을 발휘하는 이액슬로 주행감도 한층 끌어올렸다"고 설명했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377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시스템 총 출력은 312마력입니다. 디자인의 경우 렉서스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렉서스 스핀들 보디'를 기반으로 공기역학적 실루엣 형태로 제작됐으며 실내 공간은 운전자 주행편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이브리드(HEV) 크로스오버 상품인 ‘RX 5세대’ 모델은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인 'RX 350h',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RX 450h+', 터보 엔진 하이브리드 모델 'RX 500h F SPORT Performance' 등 총 3가지 파워트레인으로 론칭했습니다.

 

오노 타카아키 렉서스 인터내셔널 수석 엔지니어는 "RX는 약 95개 국가에서 362만대를 판매하며 렉서스를 대표하는 SUV 모델로 자리매김했으며, 5세대를 맞이하며 변화에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전면 쇄신했다"며 "개발 과정에서는 주행 성능과 디자인에 중점을 뒀고 고객들이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습니다.

 

3가지 모델의 파워트레인을 볼 경우 RX 350h는 2.5L 4기통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시스템 총 출력 249마력, 복합연비 13.6km/L을 제공합니다.

 

 

RX 450h+는 2.5L 직렬 4기통 자연흡기 엔진과 18.1kWh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시스템 총 출력 309마력의, 1회 충전 시 전기모드로만 최대 약 56km(복합기준) 주행이 가능토록 설계됐습니다. 복합연비는 14.0km/L (휘발유)입니다.

 

RX 500h F SPORT Performance는 2.4L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과 새로운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탑재해 시스템 총 출력 371마력에 달하는 강력한 주행 성능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RX 5세대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 부분을 강조하고자 심리스 타입의 그릴이 적용된 스핀들 보디를 적용했습니다. 실내의 경우 운전자의 편의에 초점을 맞춰 '시프트 바이 와이어' 타입의 시프트 레버, 14인치 대형 디스플레이, e-래치 도어 등을 탑재했습니다.

 

‘디 올 뉴 일렉트릭 RZ’의 가격은 ▲RZ 450e 수프림 8480만원 ▲RZ 450e 럭셔리 925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뉴 제너레이션 RX’의 경우 ▲RX 350h Luxury 9740만원 ▲RX 450h+ 1억850만원 ▲RX 500h F SPORT Performance 1억1560만원입니다.

 

강대환 렉서스코리아 상무는 "렉서스는 사람을 위한 전동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전동화 비전인 '렉서스 일렉트리파이드' 하의 '넥스트 챕터'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줄 상품"이라며 "진정성 있는 서비스와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바탕으로 고객 행복에 노력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동화 추진 가속도..'렉서스다운' 모델 양산 목표

 

이날 렉서스는 2종의 전동화 상품 론칭과 함께 앞으로의 전동화 사업 계획에 대해서도 간략히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물건을 만든다는 뜻의 일본어 ‘모노’와 만들기를 뜻하는 ‘즈쿠리’의 합성어인 '모노즈쿠리' 정신과 진심이 담긴 환대를 바탕으로 렉서스다운 디자인 및 고유의 주행 감각인 '렉서스 드라이빙 시그니처'를 느낄 수 있는 '렉서스다운' 전동화 모델 양산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고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 및 순수 전기차, 수소차 등을 생산해 고객만족은 물론 탄소중립에도 기여한다는 구상입니다.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고자 렉서스는 내년 3월 일본 아이치현에 '토요타 테크니컬 센터 시모야마'를 신 거점으로 오픈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신 거점에는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도로를 재구성한 테스트 코스가 갖춰지며, 차량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전 구성원이 집결해 맞춤형 상품 생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와타나베 사장은 "고객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렉서스 만의 다양한 상품을 만들고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지속 고민할 것"이라며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품격있는 서비스와 고객 경험 등을 통해 진정성을 아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렉서스코리아 사장은 "이번 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렉서스 만의 전동화 비전을 갖춘 라인업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다양화되고 있는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하고 상품 뿐 아닌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들이 미소지을 수 있는 상황을 지속해서 만들어 갈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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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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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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