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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맞춤형 AI 서비스로 2025년까지 매출 1조3000억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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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23, 18:06:05

로봇, 케어, 교육 중심으로 AI 서비스 고도화
2027년까지 AI 경쟁력 강화 위해 7조원 투자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는 로봇, 케어, 교육을 중심으로 맞춤형 AI 서비스를 고도화해 2025년까지 AI 융합 사업 매출 1조 3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21일 밝혔습니다.

 

KT는 21일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새 맞춤형 AI 서비스 사업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KT는 기존 인공지능 컨택트센터(AICC)와 AI물류 등 AI 사업에서 8000억원 이상의 누적수주를 달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반도체, 클라우드 등 KT의 AI 인프라를 활용해 AI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T는 로봇 사업을 서비스 중심으로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로봇 딜리버리 체계는 로봇의 도입부터 현장에서의 컨설팅, 사후관리까지 고객을 지원하고 불편을 해소하는 역량입니다. 로봇 플랫폼은 AI 통합관제, 서비스 지능화 등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설치부터 운영까지 최적화 작업을 담당합니다.

 

AI 로봇 제품 라인업도 확장합니다.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용 배송 로봇을 연내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나아가 초거대 AI의 결합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AI 로봇 서비스'로 나아간다는 방침입니다.

 

KT는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얻어낸 '케어플랜'을 앱, 전화로 제시하는 원격케어 서비스를 국내에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식이 관리를 돕는 'AI 푸드 태그'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AI 푸드 태그는 사진으로 식단의 영양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한식 약 1000종을 정확도 96%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KT는 향후 2000종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케어를 위한 '지니TV 케어' 서비스 론칭도 준비중입니다.

 

 

KT는 이날 'AI 미래교육 플랫폼'도 공개했습니다. 디지털 학습도구 기반으로 교수 설계 자동화, AI 추천 맞춤형 자료 제작, 학습 진단 자동 분석 등으로 맞춤형 학습 지도가 가능합니다.

 

'AI 미래교육 플랫폼'은 올해부터 교육현장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2학기부터 경기도 교육청에 적용할 예정이며 이후 타 지역 교육청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KT는 AI 디지털 교과서 등 교육 정책에 맞춘 사업을 확대하고 향후 공교육에 이어 사교육 시장까지 플랫폼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AI 사업의 글로벌 진출도 밝혔습니다. 싱가포르 통신사 싱텔 및 현지 대표 물류 기업과 협력해 싱가포르 현지에 AI 운송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베트남 헬스케어 법인 KT 헬스케어 비나를 설립해, 암환자와 만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AI 케어서비스를 올 하반기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KT는 향후 초거대 AI 파라미터 스케일 확대 및 학습 기술 확보, IDC 신축·증설, AICC 인프라 고도화 등 AI 사업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KT는 이 같은 AI 사업 확대로 2025년 관련 부문 매출 1조3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세부적으로 AICC에서 3500억원, AI 물류 5000억원, AI로봇 2000억원, AI 교육 2000억원, AI 케어 500억원으로 예상했습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의 미래 성장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AI 산업 경쟁력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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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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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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