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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런의 시대②] 샤넬부터 위스키까지…우리가 그토록 뛰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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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2, 2023, 08:06:59

명품, 팬데믹 여행 수요 흡수..보상심리 주효
불확실성 큰 2030..오픈런 통해 성취감 찾아
'리셀→가격 상승' 비판에도 홍보 효과 충분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상품의 물량이 한정적이면 구매 경쟁은 치열해집니다. 사람들은 샤넬백과 롤렉스 시계를 누구보다 빨리 사기 위해 추위에도 밤새 줄을 섰고 오픈과 동시에 달렸습니다. 트렌드의 척도로 자리 잡은 '오픈런' 현상은 이제 명품시장을 넘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에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단순한 소통 채널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이들은 소비를 통해 개성을 드러냅니다. 값비싼 제품이나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손에 넣었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인정받기에 충분해집니다.

 

'보상심리'는 코로나19 기간 명품 오픈런을 이끌었습니다. 2020년 초 본격 퍼지기 시작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사람들은 시공간에 제약을 받게 됐고, 기약 없는 해외여행과 불만을 명품으로 보상받길 원했습니다. 유통업계 전반이 큰 타격을 받는 와중에도 명품 시장은 홀로 성장세를 거듭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021년 롯데·신세계·현대 백화점 3사의 해외 유명 브랜드(명품) 매출은 전년보다 37.9% 증가했습니다. 해당연도 식품 매출 증가율의 약 3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명품은 코로나 기간 백화점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명품 이후로도 오픈런은 의류와 디저트, 팝업, 주류, 콘서트, 예술품 등 형태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캐릭터 유니폼, 수량이 한정된 약과, 1분도 안 돼 매진되는 인기 가수 콘서트 티켓 등에서의 오픈런 성공담은 SNS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건 희소성"이라며 "돈이 많다고 사거나 경험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빨리 가서 줄 서고 오픈런하면 내가 돈이 조금 없더라도 그것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것을 공정의 하나의 사례로 얘기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은 소비자가 직접 매장에 가지 않아도 상품을 비교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인터넷과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각종 정보 교환이 활발해졌고, 많은 사람이 동의하면서 '좋은 상품'으로 여겨지는 것에 관심과 수요가 몰렸습니다. 위스키 오픈런도 그렇게 시작됐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주류 문화의 키워드는 '다 같이, 많이'에서 '소수, 가볍게'로 옮겨졌습니다. SNS를 중심으로 하이볼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가 확산하면서 더 이상 위스키는 '비싸고 독한 술', '마니아용 술'이 아닌 MZ세대에게 핫한 술로 떠올랐습니다.

 

위스키 시장 성장에 맞춰 편의점들은 인기·희귀 위스키에 '한정판'을 붙여 내놨고 고가임에도 오픈런을 유발하며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열풍을 주도한 건 20~30대입니다. GS25에 따르면 지난해 위스키 연령별 구성비에서 20대(39.6%)와 30대(43.3%) 비율은 82.9%를 기록했습니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측면에서 오픈런을 바라보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팍팍한 경제 사정, 치열한 경쟁 등 사회·경제적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고 개인의 무력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오픈런은 '노력'이 '보상'으로 이어지는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행동이라는 결론도 내놓습니다.

 

이은희 교수는 "사실 젊은 세대 입장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성취감을 맛보는 일이 많지 않다. 직업적으로는 사회 초년생이거나 취업 준비생"이라며 "젊을 때 '뭔가를 해냈다'라는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이런 오픈런 같은 걸 통해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유행에 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최소 평균 정도에 속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FOMO 증후군(fearing of missing out,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불안해하는 증상)'으로 해석되는 이러한 심리는 유행과 타인의 행동에 민감할수록 더 증폭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당 앞에 사람이 많은지 차가 얼마나 서 있는지 보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며 "개성이나 독특함보다 동조성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얘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태크 수단으로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한정판 명품 가방, 신발 등은 중고거래 시장에서 최대 수십 배 비싸게 거래되는 까닭에 오픈런의 활성화는 곧 리셀(재판매)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코로나 19 확산 당시 명품 오픈런은 실수요자보다 리셀러 비중이 더 많았다고 업계는 추측합니다.

 

오픈런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분명합니다. 리셀을 통해 가격 상승을 부추긴다는 게 대표적입니다. 지난해까지 오픈런 아르바이트와 대행사가 성행한 것도 그러한 이유가 큽니다. 샤넬은 매장에서 재고량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아 소비자들 사이의 경쟁을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최근 해외여행 확대와 함께 명품의 대중화로 가치가 하락하면서 리셀 시장도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샤넬이 가격을 인상한 '클래식 플랩백 라지'의 정가는 1570만원이지만 현재(6월 21일 기준) 리셀 플랫폼 크림에서는 같은 제품이 113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통업계 내 크고 작은 오픈런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브랜드 홍보 차원에서 '줄이 줄을 부르는' 오픈런은 마케팅 가치가 크기 때문입니다.

 

GS25 관계자는 "오픈런을 통해 한 번이라도 고객이 매장을 내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 유인 효과가 있다"며 "근래에는 특히 일본 주류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데 희귀 위스키처럼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상품을 꾸준히 들여오는 게 GS25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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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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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사고, 中 해커 집단 소행 가능성…국가 차원 대책 마련 필요

SKT 해킹 사고, 中 해커 집단 소행 가능성…국가 차원 대책 마련 필요

2025.05.19 16:13:2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 해킹 사고의 배후로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커 집단이 지목되며 이번 사태가 금전 목적이 아닌 정치적 목적의 해킹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19일 SKT 침해사고 민관합동조사단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2차 조사결과 중간발표에서 BPF도어 및 파생 악성코드 공격으로 가입자 식별키 기준 약 2700만건의 유심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정치적 해킹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바로 이 BPF도어 때문입니다. BPF도어는 2022년 최초로 존재가 확인된 백도어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회계 법인 PwC의 보고서에서 중국 해커 집단 레드 멘션(Red Menshen)이 중동, 아시아 지역 통신사를 공격할 때 주로 사용한 프로그램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로벌 보안업체 트렌드마이크로 등은 레드 멘션이 이 BPF도어를 활용해 한국, 홍콩, 미얀마, 말레이시아, 이집트 등 아시아·중동 지역의 통신, 금융, 유통 산업을 대상으로 사이버 스파이 활동을 벌여왔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왜 중국 조직이 한국 통신사를? 중국의 해커 조직들이 주요 타깃으로 삼는 나라는 단연 미국입니다. 백악관 및 미국 언론들은 지난해 중국 해커들이 미국 통신회사 최소 8곳(AT&T, 버라이즌 등)을 해킹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해커들이 고위 공무원과 정치인들의 통화 기록과 문자 메시지 등 통신 기록에 접근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 연방수사국(FBI)은 지난해 10월 중국 당국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볼트 타이푼(Volt Typhoon)·솔트 타이푼(Salt Typhoon)·플랙스 타이푼(Flax Typhoon) 등 3개의 거대 사이버 스파이 활동 조직을 적발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미국과 베트남, 루마니아 등 19개국에서 26만 개가 넘는 소규모 사무실과 홈오피스 네트워크망, 사물인터넷 등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심는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었다는 것이 FBI의 설명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정보 수집 및 보안 작업 인원이 최대 60만명에 이를 수 있다고 추정하며 일부 중국 해커들은 정부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신 전문가들은 한국이 미국의 핵심 동맹국이며 중국과 전략적, 지리적으로 밀접한 국가이기에 미국과 함께 중국 해커 조직의 타깃이 되었다고 분석합니다. 대만 사이버 보안 기업 'TeamT5'은 중국 해커가 미국 동맹국 중 하나인 한국을 지속해 표적 삼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 및 신기술 담당 부보좌관 앤 뉴버거는 "현재 어떤 통신사 네트워크도 중국 해커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고 지속적인 해킹 위험이 있다"라며 "중국 해커의 활동 범위는 미국 통신사뿐 아니라 전 세계 수십개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단순 해킹 아닌 국가 안보 문제…대비책 필요 BPF도어는 사이버 간첩활동을 하기 위한 국가지원 백도어로 이번 해킹 사고 역시 단순히 금전적 이익이 아닌 국가 통신망 기밀 확보 같은 정치적 목적의 해킹일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에 의하면 해커가 SKT의 서버에 악성코드를 심은 시점은 3년 전인 2022년 6월15일로 특정됐습니다. SKT 트렌드마이크로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7월과 12월에도 국내 통신사를 대상으로 BPF도어를 활용한 사이버 공격이 감행된 것으로 분석되기도 합니다. 미국은 현재 중국 해커 집단의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중국산 통신장비 사용을 금지하거나 이미 설치된 것도 교체하기 위해 예산을 마련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도 개별 기업을 넘어 국가 안보 차원에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현재 국내 상황은 SKT의 해킹 사고에 대해 중국 해커 집단의 공격을 막는 대책을 세우기보다는 민간 차원의 피해 보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국가 차원에서의 사이버 보안 대책과 함께 정보보호 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일례로 김승주 고려대 교수는 영국의 'Telecommunication Security Act 2021'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합니다. 해당 법은 영국 내 모든 통신 사업자에게 사이버 보안 위험에 대한 분석 및 대응 계획을 의무화하고 영국 통신규제기관인 오프컴에 강력한 감독 권한을 부여해 통신망의 회복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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