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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 400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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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23, 17:07:15

400만1680대 기록..지난해 상반기 대비 12.9%↑
현대차 200만대 돌파..기아 역대 상반기 최고판매량
GM 한국사업장-KG모빌리티, SUV 히트작 효과 지속
르노코리아는 감소..해외시장 판매량은 소폭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12.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GM 한국사업장, KG모빌리티[003620],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올해 상반기 글로벌 총 판매량은 400만1680대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글로벌 총 판매량인 354만5148대 대비 12.9% 늘은 수치입니다.

 

상반기 국내시장 총 판매량은 75만8876대를, 해외시장 총 판매량은 324만54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상반기 판매대수와 비교할 경우 국내는 13.6%, 해외는 12.7%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을 볼 경우 현대차는 208만1462대를 기록하며 판매량 2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량은 10.8% 증가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39만6550대, 해외시장에서는 168만4912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상반기보다 각각 18.6%, 9.1% 증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국내시장 판매량 증가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와 중형 트럭 '포터'가 이끌었습니다. 디 올 뉴 그랜저의 경우 6월 한달동안 1만1528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2개월 연속 1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같은 달 8250대의 국내 판매량을 기록한 포터도 최근 3개월 간 평균 8000여대의 판매대수로 상승세를 뒷받침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도 꾸준히 월 1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157만5920대(특수차량 2750대 포함)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역대 최대 상반기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11.0%입니다. 국내에서는 29만2103대를, 해외에서는 128만1067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상반기 대비 각각 11.5%, 10.8%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스포티지가 22만4401대의 판매량으로 증가세를 이끈 가운데 셀토스(13만244대) K3(10만781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수차량의 경우 국내에서 729대, 해외에서 2021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올해 상반기 21만4306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상반기 판매량 대비 74.6%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증가율로만 따질 경우 완성차업체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해외시장서 19만5322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상반기 대비 85.7% 오른 것이 전체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1만8984대로 지난해 동기보다 8.2% 늘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1등 공신'으로 꼽히는 SUV 트레일블레이저(12만3031대 판매)와 '히트상품' 트랙스 크로스오버(7만2243대)가 돌풍을 일으키며 판매량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경우 전년 상반기 해외판매량(5만9766대) 대비 105.9%가 증가 수치를 기록하며 간판 수출상품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올해 상반기 6만5145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상반기 판매량 대비 36.5%가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3만8969대, 해외시장에서는 2만6176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지난해 상반기보다 판매량이 각각 38.3%, 34.0% 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효자' 토레스가 2만5775대의 판매대수로 KG모빌리티 전체 판매량을 주도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6만4847대의 상반기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4.8% 감소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5만2577대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으나 국내시장(1만2270대)에서 지난해 상반기 판매대수(2만6230대) 대비 감소세(-53.2%)를 나타낸 것이 전체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XM3가 4만276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판매량 증가세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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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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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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