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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매출’ 한국맥도날드 “2030년까지 매장 500개로 확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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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5, 2023, 15:07:47

'35주년' 브랜드 성장 담은 사사 출간..업계 최초
지난해 매출 1.1조 신기록..영업이익 개선은 과제
고객 접점 강화.."2030년까지 매장 500개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맥도날드의 모든 약속에는 더 좋은 음식과 더 좋은 서비스로 많은 고객에게 기분 좋은 순간을 선사하는 저희의 기본이 담겼다. 여러분 곁에 찐친(진짜 친구) 맥도날드로 계속 남아 있도록 하겠다."

 

한국맥도날드는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창립 35주년을 맞아 향후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고객 접점 확대와 함께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1988년 한국 진출 이후 그간의 스토리를 담은 사사 2권을 선보였습니다. 한국에 진출한 외식 기업으로서 국내 성장 과정을 담은 도서 발간은 처음입니다. 김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맥도날드 역사를 조명하면서 매출 신기록을 경신했던 지난해 성과에 주목했습니다.

 

김 대표는 "1988년에 하루 고객 3000명, 연매출 17억원을 기록했던 한국맥도날드가 이제 매일 40만명이 찾는 연 매출 1조원의 기업이 됐다"며 "지난해 국내 진출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매출 역시 가맹 포함 약 6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의 직영점 매출(가맹점 제외)은 2020년 7910억원에서 2021년 8678억원, 지난해 9950억원으로 올랐습니다. 가맹점을 포함하면 2021년에 이미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섰고 지난해 매출은 1조17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첫해(17억원)와 비교하면 35년간 약 700배 성장한 셈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꾸준한 고객 방문과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었던 배경으로 '맛있는 메뉴'를 첫손에 꼽으며 대표 메뉴인 빅맥과 스파이시 상하이버거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어 5000원대의 가격과 가치 소비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순천 RMHC 하우스 기부, 예스 키즈존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매장을 확대하고 편의성도 강화했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신규 매장을 두 군데, 올해 상반기 세 군데 각각 오픈했고 신규 매장 출점 속도는 더 늘려가고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DT)의 니즈도 많아지면서 하이패스 결제와 함께 한국에 처음으로 텐덤 DT를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따라 식음료업계에 제품 가격 인하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대표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도 관련해 입장을 전했습니다. 햄버거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요인만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김 대표는 "절대적인 가격이나 가성비가 좋은 메뉴들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며 "점심시간의 런치, 하루종일 운영되는 해피스낵, 디지털 쿠폰 등 3가지 할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의 가성비에 대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고객 접점 강화와 추가 매장 확대 계획도 밝혔습니다. 2030년까지 매장을 총 500개로 확장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동시에 연내 총 8개의 대규모 신규 DT 매장 오픈 및 12개 매장 리뉴얼 계획도 공유했습니다. 맥도날드 공식 모바일 앱 편의성을 증대하는 방안도 예고했습니다.

 

 

'세상에 좋은 일이 맥도날드에게도 좋은 일'이라는 구호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활동도 소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 재사용 가능한 소재 전환 ▲100% 동물복지란 전환 ▲친환경 매장 설립 ▲커피박,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을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한국맥도날드는 2018년 외식업체 최초로 온실가스 저감 선언을 한 데 이어 2020년 업계에서 처음 빨대 없는 '뚜껑이' 및 해바라기유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나아가 농가 상생 펀드를 조성해 농가를 지원하고 환아와 가족을 위한 제2의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를 수도권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슈퍼두퍼, 파이브가이즈 등 해외 브랜드의 잇따른 등장에 국내 버거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들의 국내 론칭에 대해 그는 "한국 버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키우고 고객 측면에서는 선택권이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며 "맥도날드만의 방식으로 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ESG 활동의 일환인 '한국의 맛' 프로젝트의 버거 신메뉴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진도 대파를 활용해 만든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를 위해 맥도날드는 약 50톤의 진도 대파를 수급했습니다.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한국의 맛 메뉴 누적 판매량은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매출 성장세와 달리 영업이익 부진은 뼈아픕니다. 지난해 2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019년(-440억원)부터 4년 연속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럴 때일수록 고객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각오입니다.

 

김 대표는 "(영업손실을) 단기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제품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하고 있는 많은 투자를 축소해야 한다는 얘기"라며 "근본 체질을 더 강화하면 고객들이 더 많이 맥도날드를 찾아주실 거고 그런 것들이 건강한 수익 창출로 연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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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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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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