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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매출’ 한국맥도날드 “2030년까지 매장 500개로 확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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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5, 2023, 15:07:47

'35주년' 브랜드 성장 담은 사사 출간..업계 최초
지난해 매출 1.1조 신기록..영업이익 개선은 과제
고객 접점 강화.."2030년까지 매장 500개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맥도날드의 모든 약속에는 더 좋은 음식과 더 좋은 서비스로 많은 고객에게 기분 좋은 순간을 선사하는 저희의 기본이 담겼다. 여러분 곁에 찐친(진짜 친구) 맥도날드로 계속 남아 있도록 하겠다."

 

한국맥도날드는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창립 35주년을 맞아 향후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고객 접점 확대와 함께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1988년 한국 진출 이후 그간의 스토리를 담은 사사 2권을 선보였습니다. 한국에 진출한 외식 기업으로서 국내 성장 과정을 담은 도서 발간은 처음입니다. 김 대표는 지난 35년간의 맥도날드 역사를 조명하면서 매출 신기록을 경신했던 지난해 성과에 주목했습니다.

 

김 대표는 "1988년에 하루 고객 3000명, 연매출 17억원을 기록했던 한국맥도날드가 이제 매일 40만명이 찾는 연 매출 1조원의 기업이 됐다"며 "지난해 국내 진출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매출 역시 가맹 포함 약 6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의 직영점 매출(가맹점 제외)은 2020년 7910억원에서 2021년 8678억원, 지난해 9950억원으로 올랐습니다. 가맹점을 포함하면 2021년에 이미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섰고 지난해 매출은 1조17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첫해(17억원)와 비교하면 35년간 약 700배 성장한 셈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꾸준한 고객 방문과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었던 배경으로 '맛있는 메뉴'를 첫손에 꼽으며 대표 메뉴인 빅맥과 스파이시 상하이버거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어 5000원대의 가격과 가치 소비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순천 RMHC 하우스 기부, 예스 키즈존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매장을 확대하고 편의성도 강화했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신규 매장을 두 군데, 올해 상반기 세 군데 각각 오픈했고 신규 매장 출점 속도는 더 늘려가고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DT)의 니즈도 많아지면서 하이패스 결제와 함께 한국에 처음으로 텐덤 DT를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따라 식음료업계에 제품 가격 인하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대표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도 관련해 입장을 전했습니다. 햄버거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요인만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김 대표는 "절대적인 가격이나 가성비가 좋은 메뉴들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며 "점심시간의 런치, 하루종일 운영되는 해피스낵, 디지털 쿠폰 등 3가지 할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의 가성비에 대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고객 접점 강화와 추가 매장 확대 계획도 밝혔습니다. 2030년까지 매장을 총 500개로 확장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동시에 연내 총 8개의 대규모 신규 DT 매장 오픈 및 12개 매장 리뉴얼 계획도 공유했습니다. 맥도날드 공식 모바일 앱 편의성을 증대하는 방안도 예고했습니다.

 

 

'세상에 좋은 일이 맥도날드에게도 좋은 일'이라는 구호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활동도 소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 재사용 가능한 소재 전환 ▲100% 동물복지란 전환 ▲친환경 매장 설립 ▲커피박,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을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한국맥도날드는 2018년 외식업체 최초로 온실가스 저감 선언을 한 데 이어 2020년 업계에서 처음 빨대 없는 '뚜껑이' 및 해바라기유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나아가 농가 상생 펀드를 조성해 농가를 지원하고 환아와 가족을 위한 제2의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를 수도권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슈퍼두퍼, 파이브가이즈 등 해외 브랜드의 잇따른 등장에 국내 버거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들의 국내 론칭에 대해 그는 "한국 버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키우고 고객 측면에서는 선택권이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며 "맥도날드만의 방식으로 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ESG 활동의 일환인 '한국의 맛' 프로젝트의 버거 신메뉴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진도 대파를 활용해 만든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를 위해 맥도날드는 약 50톤의 진도 대파를 수급했습니다.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한국의 맛 메뉴 누적 판매량은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매출 성장세와 달리 영업이익 부진은 뼈아픕니다. 지난해 2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019년(-440억원)부터 4년 연속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럴 때일수록 고객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각오입니다.

 

김 대표는 "(영업손실을) 단기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제품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하고 있는 많은 투자를 축소해야 한다는 얘기"라며 "근본 체질을 더 강화하면 고객들이 더 많이 맥도날드를 찾아주실 거고 그런 것들이 건강한 수익 창출로 연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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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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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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