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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봉구, ‘규제완화’ 업고 정비사업 청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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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5, 2023, 16:07:49

서울시,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구상안·안전진단 지원 발표
올해 3개 노후단지서 재건축 확정..사업추진 탄력 가능성
고도제한 완화시행 시 북한산 주변 주택도 동력 얻을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노후 단지와 주택이 밀집한 서울 도봉구가 서울시의 연이은 정비사업 완화 대책으로 재건축, 재개발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도봉구, 강북구 일대 북한산 고도지구 내 제2종일반주거지역의 고도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이 담긴 '신 고도지구 구상안'과 함께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을 자치구가 지원한다는 내용의 업무처리기준을 마련했습니다. 

 

도봉구는 준공 30년 이상의 아파트 단지와 주택이 밀집해 있어 오래 전부터 정비사업에 대한 목소리가 제기돼 온 서울 자치구 중 하나입니다. 창동을 중심으로 80년대 후반 들어선 주공아파트 단지 및 민영 아파트 등 노후 단지가 빼곡히 있으며, 쌍문동, 방학동, 도봉동 일원으로는 오래된 아파트를 비롯해 노후주택 건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내 올해 7월 기준 관리비 공개 의무단지 통계에 따르면, 도봉구의 아파트 가구 수는 6만57가구로 25개 자치구 중 13위입니다. 면적의 경우 20.70㎢의 크기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 15위이지만 도봉산 등으로 이뤄진 북한산 국립공원이 북부쪽 면적을 대거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통계수치보다 주거지가 빼곡한 수준입니다.

 

올해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등의 카드를 들고 나오면서 도봉구는 정비사업 추진에 대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지난 2월 준공 33년차를 맞은 3169가구 규모의 노후 대단지인 방학신동아1단지가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으며 창동 상아1차아파트(1987년 준공, 총 694가구), 쌍문동 한양1차아파트(1990년 준공, 총 1362가구)도 연이어 문턱을 넘는 등 지역 내 총 3개 노후 단지가 올해 안전진단을 통과하며 사업 추진의 첫 단추를 채웠습니다.

 

지난 2020년 자치구 내 처음으로 안전진단을 통과한 도봉동 삼환아파트(1987년 준공, 660가구)까지 합칠 경우 도봉구서 4개 단지가 재건축을 확정지었습니다.

 

여기에 서울시가 지난달 북한산 일대 고도제한을 기존 20m에서 28m로 높이는 완화안과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정비사업에 들어갈 시 최대 15층(45m)까지 올려주는 구상안을 마련하며 북한산 자락에 자리한 주택의 정비사업 추진이 원활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현재 북한산을 끼고 있는 도봉지역 내 아파트는 방학동 신동아3단지(210가구, 최고 14층), 신동아2단지(660가구, 최고 15층), 극동아파트(167가구, 14층) 도봉동 럭키아파트(630가구, 최고 15층) 등으로 대부분이 지난 1992년~1993년에 준공된 30년 이상 노후 단지입니다.

 

이와 함께, 이날 재건축 추진 단지가 안전진단에 나설 시 자치구서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도 공식화하며 사업 추진 첫 단계에 진입하는 속도가 비교적 빨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전진단 비용의 경우 보증보험사에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해 융자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원되며, 재건축 추진 단지는 최대 10명 이내로 공동대표를 구성해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자치구 내 진단을 요청하는 노후단지는 1회에 한해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한도는 진단비용의 100% 이내로 적용됩니다. 절차 또한 기준 정비사업비 융자 대비 간소화 했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완화 대책이 지역 내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안와 함께 안전진단 비용 지원 제도가 마련됨에 따라 시행에 본격 들어갈 경우 정비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가능한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지역 내에서 정비사업이 속도를 내게 될 경우 호재로 작용해 가격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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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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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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