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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메이플스토리부터 쿵야까지”…고전 게임에 찾아온 N차 전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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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6, 2023, 09:07:30

메이플스토리 6차 전직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쿵야 굿즈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넥슨 신규 게임 ‘데이브 더 다이브’ 누적 판매량 100만장 돌파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메이플 스토리, 쿵야 등 과거 출시돼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게임들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넥슨은 최근 메이플스토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뉴 에이지(NEW AGE)’를 진행했습니다. 뉴 에이지에는 전직업 6차 전직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6차 전직은 260레벨부터 가능하며, 신규 시스템 ‘HEXA 매트릭스’를 도입했습니다. 신규 지역 ‘전함, 아르테리아’도 추가됩니다.

 

‘HEXA 매트릭스’는 ▲캐릭터에 추가적인 스탯을 부여할 수 있는 ‘HEXA 스탯’ ▲6차 스킬과 더불어 기존 5차 스킬 코어를 최대 30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는 ‘HEXA 스킬’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HEXA 매트릭스’ 강화를 위해선 메인 재료 솔 에르다와 서브 재료 솔 에르다 조각이 필요합니다. 해당 재료들은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넥슨은 2차 여름 이벤트 ‘이덴티스크’를 오는 8월 9일까지 진행합니다. EXP 포인트 지급을 비롯한 추가 경험치를 제공합니다. 100레벨 이하 캐릭터 성장을 지원하는 ‘뉴 에이지 제로백’ 이벤트도 오는 8월 30일까지 진행합니다.

 

넥슨은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 더해 인게임 개선사항도 적용했습니다. 인벤토리 및 창고 기본 슬롯이 최대 48칸, 헤어룸과 성형룸 슬롯이 최대 42칸으로 확장됩니다. 게임 내 옵션 설정이 다른 PC에 접속해도 유지되는 편의성 개선도 이뤄졌습니다.

 

야채부락리 캐릭터 쿵야 활용한 ‘쿵야 레스토랑즈’ 인기 끌어

 

넷마블[251270]은 ‘야채부락리’ 게임에서 나온 쿵야라는 캐릭터를 활용한 IP 사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넷마블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대표 배민호)는 쿵야의 IP를 활용한 ‘쿵야 레스토랑즈’를 공개했습니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2022년을 사는 쿵야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현재 팔로워 14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굿즈는 지난 10일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했습니다. 양파쿵야·주먹밥쿵야 프린트쿠션(2종), 마스킹테이프(3종), 스마트톡(3종), 마우스패드(4종) 등 총 12개의 제품이 포함됐습니다.

 

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굿즈는 지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매진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지난 11일에는 맥도날드와 협업해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했습니다. 엠엔비는 앞으로 필로우 봉제인형 등 라인업을 추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 23번째 신규 영웅 업데이트

 

넥슨은 지난 2010년 출시됐던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마비노기 영웅전’에 23번째 영웅 ‘아켈’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아켈은 창술과 전용 방패를 활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주요스킬로는 적을 연속해서 찌르고 베는 ‘피어싱 크러쉬’와 빠르게 돌진한 뒤 도약하여 적을 강하게 내리치는 ‘다운폴’ 등이 있습니다. 창과 방패를 모두 활용해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넥슨은 신규 영웅 출시를 기념해 오는 9월 14일까지 ‘PLUS 골든타임’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매일 전투 완수 경험치와 AP, 전문기술 숙련도와 제작속도에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 전투 보스 처치 시 ‘이블코어’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배틀그라운드와 드래곤볼의 만남

 

크래프톤[259960]은 ‘드래곤볼 슈퍼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드래곤볼 슈퍼’ 모드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게이머들은 게임 내에서 드래곤볼 슈퍼 모드를 즐길 수 있으며 드래곤볼 테마의 아이템, 차량, 지역 등도 추가됐습니다.

 

배틀로얄 게임 방식과 결합된 ‘드래곤볼 슈퍼 테마 모드’는 일곱 개의 드래곤볼을 먼저 수집한 이용자에게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오는 9월 4일까지 적용됩니다.

 

 

‘드래곤볼 슈퍼’에 등장하는 장소와 건축물을 재현한 네 개의 새로운 지역도 추가됐습니다. 이용자들은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호이포이 캡슐을 던져 3인승 에어카에 탑승할 수도 있습니다.

 

기를 모아 이동 능력을 높이고, 에너지파를 쏠 수 있는 ‘기’ 요소도 추가됐습니다. 곳곳에 흩어진 선두를 섭취해 기와 체력,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 전장을 드래곤볼 애니메이션 세계로 바꿔주는 ‘배틀로얄:드래곤볼 슈퍼 모드’도 선보입니다. 이용자들은 손오공, 베지터, 프리저, 피콜로, 손오반 등 드래곤볼 대표 캐릭터 중 하나로 변신해 고유 기술로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게임 업계에 불어오는 새로운 바람

 

게임 업계에서는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과거 게임을 업데이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규 게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넥슨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은 지난 6월 28일 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이하 데이브)’가 출시 후 1일 만에 스팀 내 유가게임 기준 글로벌 판매 1위에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8일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은 100만장을 돌파했습니다. 넥슨은 “이와 같은 성과는 넥슨 패키지 게임 역사상 최초”라고 밝혔습니다.

 

 

‘데이브’는 낮에는 바닷속에서 물고기를 사냥하고, 밤에는 초밥집을 운영해 돈을 버는 스토리를 가진 게임입니다. 2D 도트로 표현된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특징으로 합니다. 4개 챕터 분량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됩니다.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지만 플레이 방식에서는 자유도를 보장합니다.

 

데이브 정식 버전에는 새로운 스토리와 채집 시스템, 타이쿤 요소가 추가됩니다. 데이브만의 상징적인 컷신과 새로운 미니게임도 등장합니다. 넥슨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의 세부적인 부분이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넥슨은 데이브 성공 요인에 대해 “게임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이 큰 몫을 차지했다”면서 “데이브만의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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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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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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