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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나, 하이에어와 AAM 비즈니스 모델 개발 위한 업무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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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7, 2023, 14:07:07

30대 AAM 항공기 공급 예정
2030년까지 항공기 CP-01 10대 우선 공급
물류 운송 포함 등 사업 모델 발굴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미래항공모빌리티(AAM) 항공기 개발사 플라나는 국내 소형항공운송사업자 하이에어와 AAM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플라나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 측에 30대의 AAM 항공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우선 AAM 하이브리드 항공기 CP-01을 2030년부터 공급합니다. 2031년까지 10대를 우선 공급한 이후 20대를 추가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플라나는 소형항공운송사업자와 항공기 구매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LOI체결을 통해 미국 제너스 에어 측에 20대, 일본 스카이택시 측에 50대 등 총 100대의 항공기를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플라나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와 AAM 항공기 여객운송 수요 분석을 기반으로 물류 운송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공동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입니다.

 

플라나는 하이브리드 기반 AAM 항공기 개발사입니다. 플라나는 조종사와 승객 4~6명이 탑승한 채 500km를 운용할 수 있는 기체를 개발 중이며, 현재 축소 시제기를 시험 비행 및 검증 작업 중에 있습니다.

 

하이에어는 울산공항을 기점 공항으로 2019년 취항을 시작한 국내 선두의 소형항공운송사업자입니다. 김포, 무안, 사천, 제주 등을 연결하는 노선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안-기타큐슈 노선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김원국 하이에어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가 AAM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입하고 국내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플라나의 기술력과 하이에어의 노하우를 융합해 새로운 항공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진모 플라나 부대표는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소형항공운송사업자인 하이에어와 협력은 AAM 시장에서 플라나가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플라나의 AAM 항공기가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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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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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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