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Tech 테크

플라나, 하이에어와 AAM 비즈니스 모델 개발 위한 업무 협약 체결

URL복사

Monday, July 17, 2023, 14:07:07

30대 AAM 항공기 공급 예정
2030년까지 항공기 CP-01 10대 우선 공급
물류 운송 포함 등 사업 모델 발굴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미래항공모빌리티(AAM) 항공기 개발사 플라나는 국내 소형항공운송사업자 하이에어와 AAM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플라나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 측에 30대의 AAM 항공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우선 AAM 하이브리드 항공기 CP-01을 2030년부터 공급합니다. 2031년까지 10대를 우선 공급한 이후 20대를 추가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플라나는 소형항공운송사업자와 항공기 구매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LOI체결을 통해 미국 제너스 에어 측에 20대, 일본 스카이택시 측에 50대 등 총 100대의 항공기를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플라나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와 AAM 항공기 여객운송 수요 분석을 기반으로 물류 운송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공동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입니다.

 

플라나는 하이브리드 기반 AAM 항공기 개발사입니다. 플라나는 조종사와 승객 4~6명이 탑승한 채 500km를 운용할 수 있는 기체를 개발 중이며, 현재 축소 시제기를 시험 비행 및 검증 작업 중에 있습니다.

 

하이에어는 울산공항을 기점 공항으로 2019년 취항을 시작한 국내 선두의 소형항공운송사업자입니다. 김포, 무안, 사천, 제주 등을 연결하는 노선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안-기타큐슈 노선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김원국 하이에어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이에어가 AAM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입하고 국내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플라나의 기술력과 하이에어의 노하우를 융합해 새로운 항공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진모 플라나 부대표는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소형항공운송사업자인 하이에어와 협력은 AAM 시장에서 플라나가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플라나의 AAM 항공기가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