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TM채널 불완전판매 비율’ 방카보다 최대 8배 높다

URL복사

Wednesday, August 17, 2016, 18:08:15

2012년~2015년 TM채널 평균 불판비율 1%기록..8개 채널 중 가장 높아
TM채널 보험청약 100건 당 12건 철회..“10월 경 불판현황 점검 나설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8개 판매채널 중 전화영업(TM)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의 TM채널 영업은 보험사가 직접 운영하는 곳과 위탁 판매하는 대리점으로 나뉘는데, 두 곳 모두 불판비율이 다른 채널보다 높았다.


특히 최근 4년의 TM채널 불판현황을 살펴보면, 불판 비율과 함께 청약철회 비율도 다른 채널에 비해 두 배 이상 높게 기록됐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보험상품 불판을 중대 사안으로 보고, 하반기 중에 TM채널에 대한 불판 점검을 계획하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보험사 직영 TM채널과 보험사가 위탁판매하는 TM대리점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각각 1.0%, 0.88%를 기록해 다른 채널보다 2~3배가량 불판비율이 높았다. 특히 불판비율이 가장 낮은 방카슈랑스 채널(2015년 기준)에 비해 무려 8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보험상품 TM채널은 보험사의 전속 TM설계사가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과 보험사가 카드회사 혹은 유통업체 등에 보험상품을 위탁판매하는 TM대리점 두 곳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지난 4년간 TM채널에서 불판비율은 일부를 제외하고 감소 추세지만, 불판 비율은 전체 채널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세부적으로 보험사 직영 TM채널의 불판비율은 지난 2012년 1.35%를 기록한 데 이어 2013년 0.85%, 2014년 0.72%, 2015년 0.60%를 기록했다. 보험사가 상품을 위탁판매하는 TM대리점의 경우 불판비율은 2012년 0.93%, 2013년 1.48%, 2014년 1.17%, 2015년 0.80%로 나타났다.


상품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 등 불판이 많은 만큼 청약을 철회하는 경우도 많았다. 최근 4년간 TM채널의 청약철회 비율은 10.21%를, TM대리점은 이보다 더 높은 12.49%를 기록했다. 보험가입 100건 당 12건은 가입 후 계약을 바로 취소한다는 의미다.



금감원은 TM채널의 불판비율이 월등히 높은 이유로 판매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과장된 설명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과거 카드사와 유통사 불판에 대한 전화 녹취를 들어보면, 상품의 좋은 점만 부각해 설명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는 것.


보험감독국 관계자는 “전화로 보험상품을 판매하다보니, 오로지 말로만 고객을 유인해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며 “이 때문에 온갖 현혹되는 말로 상품의 장점만 부각해 판매하고, 고객이 부담을 느끼면 청약철회 카드를 꺼내 부담을 줄이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오는 10월 경 대대적으로 TM채널 불완전판매 현황 점검에 나선다. 최근 홈쇼핑채널에서 보험 불완전판매 근절 방안을 마련한 데 이어 나머지 불판비율이 높은 TM채널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는 계획이다.


보험감독국 관계자는 “그동안 보험사 불완전판매는 상시감시지표를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왔다”면서 “일부 GA채널의 경우 불판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데 반해 TM채널은 반대양상을 보이고 있어 검사를 담당하는 부서와 함께 점검하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