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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제이스코홀딩스 ②‘콜옵션-재매각-차익’…계속되는 ‘메자닌 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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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06:08:00

'콜옵션 100%' 대규모 CB, 익명의 개인들로 수혜 집중
회사 자산 담보로 400억 CB 추가 발행..돌려막기 의혹
재무는 악화일로..대주주 변경 후 '아슬아슬 줄타기' 반복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에서 높은 콜옵션(매도청구권) 조건의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이 잇달아 발행되며 사채 파티가 벌어지고 있다. 최종 단계에서는 수익 주체가 잘게 쪼개지며 익명 확보와 함께 지분공시 의무를 비껴가고 있다.

 

회사는 지난 4월 또 다시 4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 내년 전환 기간 도래 후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회사 자산의 상당 부분이 담보로 잡히고 재무 상태는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2년여 전 현재의 최대주주로 변경된 후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다.

 

콜옵션 100% CB로 벌인 사채 파티

 

1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제이스코홀딩스는 100억원 규모의 2회차 CB 중 일부(15억원)를 제이에이치 투자조합에 재매각한다고 지난 11일 공시했다. 지난달 상상인저축은행 등을 상대로 콜옵션을 행사해 만기전 취득한 사채를 매각한 것.

 

제이스코홀딩스는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른 뒤 현재까지 880억원의 CB를 발행했다. 그 중에서 지난해부터 전환기간이 도래한 CB들의 콜옵션을 행사해 외부에 재매각했다. 다만, 해당 과정에서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다수의 개인과 법인들이 물량을 받아가며 단기간 차익 실현이 가능해졌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른 직후 380억원 규모의 CB를 비상장사 데카코닉스를 대상으로 발행했다. 데카코닉스는 자본금이 3000만원에 불과한 페이퍼컴퍼니로, 당시 CB 납입 대금 전부를 차입해 조달했다.

 

해당 CB는 특이한 조건이 붙었다. 제이스코홀딩스가 데카코닉스가 받은 대출 380억원의 상환을 보증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494억원 상당의 담보를 제공하는 한편, 콜옵션을 100%로 설정한 것.

 

이렇다 보니 사실상 해당 CB를 제이스코홀딩스가 스스로 발행하고 납입한 셈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결국 전환 기간이 도래하자 해당 CB는 익명에 가려진 다수의 투기 세력들이 이득을 보는 수단이 됐고, 이는 고스란히 물량 폭탄이 돼 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해당 CB 380억원 중 총 270억원에 대해 콜옵션을 행사했다. 이후 137억원을 소각했지만 나머지는 지난해부터 잘게 쪼갠 뒤 모두 개인들에게 매도했다. CB를 받아간 개인의 수를 합치면 줄잡아 30명이 넘는다.

 

이들은 CB 매수 후 단기간에 꾸준히 전환청구를 진행해왔다. 전환가액과 주가 추이를 비교해봤을 때, 최대 두배 이상의 차익을 실현한 이들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데카코닉스는 제이스코홀딩스가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은 물량에 대해서도 엠엠씨코리아, 손규현 씨, 신동훈 씨, 이성완 씨, 이소영 씨, 강민희 씨, 마니토우조합, 메리츠증권 등에 쪼개서 매도했다. 이후 이들도 매수 직후 물량을 전부 전환 청구해 주식으로 바꿨고, 당시 주가는 전환가액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상당한 차익을 거뒀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메리츠증권은 지난 4월 CB를 인수한 직후 매도해 10억원의 차익을 올렸다.

 

이들 중에는 회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체도 있다. 엠엠씨코리아는 제이스코홀딩스의 사외이사인 김명희 씨가 이사로 재직 중인 곳이다. 결국 1년 사이 대주주측 우호 세력들이 크고 작은 물량으로 단기간에 차익을 실현하며 사채 파티를 벌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사채 물량이 쏟아지다보니 제이스코홀딩스의 발행주식 수는 급증하고 있다.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르기 직전인 지난 2020년 말 기준 2948만여주였던 주식 수는 현재 4879만여주로 2년 사이 약 65% 증가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CB를 활용해 단기 차익을 실현한 주체들과 대주주 측이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CB 물량 출회에 따른 부담은 고스란히 주주들이 떠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또 400억 발행..CB 돌려막기?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 4월 또 다시 높은 콜옵션 조건으로 4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했다. 290억원을 채무상환자금으로 투입하고, 나머지는 운영자금 및 니켈 광산 관련 계약금으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사실상 CB 돌려막기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21년 데카코닉스에 발행한 1회차 CB 전환청구기간 종료일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CB를 발행해 1회차 CB를 만기 전 취득했기 때문이다.

 

 

제이스코홀딩스는 CB 발행 과정에서 회사 자산의 상당 부분을 담보로 제공했다. 경기도 안산시의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제공하고 해당 부동산의 화재보험 근질권까지 설정했다. 여기에 지난해 인수한 윌링스 지분 전부에 대한 주식근질권 설정 계약도 체결했다.

 

이같은 조건에 더해 콜옵션을 50%로 설정해 200억원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했다. 이렇다 보니 올해처럼 내년에도 대규모 CB발 주식이 전환, 상장돼 시장에 쏟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해당 CB에 대한 지배력 행사가 순탄하지 않을 것이란 해석도 나오고 있다. 제이스코홀딩스의 재무 상태가 급격하게 악화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

 

지난 2020년 115억원에 달하던 제이스코홀딩스의 현금성자산은 올해 2분기 기준 10억원으로 줄어들었고 결손금은 173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영업손실 61억원, 당기순손실 271억원을 기록하면서 실적도 적자로 돌아선 상황이다.

 

무차별적 CB 발행과 차입금 확대로 인한 이자 비용 확대도 재무 구조에 부담을 줬다. 지난해에만 금융부채에 따른 이자 비용으로 약 67억원을 지급하면서 현금이 유출된 것.

 

회사는 당장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금화 할 수 있는 윌링스 지분도 근절권설정으로 묶여있는 상황이고, 최대주주 측이 납입하기로 한 9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는 6개월 째 지연되고 있다. 제이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유상증자 납입일에 자금이 납입될 수 있게 협의 중”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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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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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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