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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3N, 2분기 모바일게임 부진…구세주 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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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09:08:00

3N 중 넥슨만 2분기 영업익 증가..PC게임 선전 덕
넷마블·엔씨, 비중 큰 모바일 부진에 실적 타격
신작 출시로 분위기 반전 모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를 대표하는 넥슨, 넷마블[251270], 엔씨소프트[036570]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들 3N 중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늘어난건 넥슨이 유일합니다.

 

넥슨이 웃을 수 있었던 이유는 'PC게임'에 있습니다. 넥슨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달리 PC게임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매출에서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게임과 PC게임 비중은 각각 30.8%, 69.2%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77.1%, PC 22.9%로 나타났습니다.

 

넷마블은 2분기 플랫폼별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5월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매출액에서 모바일게임은 90.2%, 온라인게임은 1.29%를 차지했습니다.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과 PC게임으로만 놓고 보면 모바일 비중은 98.6%, PC는 1.4%입니다.

 

모바일게임 하락세 직격탄 맞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넥슨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난 26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한 9028억원입니다.

 

넥슨 2분기 PC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늘어난 6247억원이었고, 모바일매출은 전년동대비 2% 늘어난 2782억원이었습니다.

 

지난 6월 글로벌 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게임플랫폼 '스팀' 유가 게임 세계판매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고, 지난달 8일에는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섰습니다.

 

넥슨은 "피파 온라인 4와 FIFA 모바일을 비롯해 블루아카이브, 프라시아 전기, HIT2 등 다양한 장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 2분기 영업손실은 372억원으로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7% 줄어든 6033억원입니다.

 

이는 ▲리니지 2레볼루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 ▲세븐나이츠2 등 주력 모바일게임의 하락세 영향이 큽니다.

 

해당 게임들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하락세를 보입니다. 2020년 한해 동안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3538억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2383억원, 2022년에는 178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2022년 매출비중이 가장 높았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도 2020년 3539억원, 2021년 3079억원, 2022년 2898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상반기는 신작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하향화로 인해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이익은 35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줄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0% 줄어든 4402억원입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PC매출은 88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7.5% 감소한 29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2분기 대비 리니지 W 54%, 리니지 M 9.6%, 리니지2M 35.6% 감소했습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속도감 있게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야 하는데 있어 부족했다"면서 "원인 분석과 전사적인 프로세스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하락세는 '2K'로 불리는 크래프톤[259960]과 카카오게임즈[293490]에서도 나타납니다.

 

크래프톤은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38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감소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24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직전분기대비 29.7% 각각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도 20.7% 줄어든 131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271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1719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11.9% 늘었으나 전년동기 대비 19.3%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67.3% 줄어든 26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작으로 실적 개선 나선다

 

'3N'과 '2K' 모두 신작 게임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분위기 반전을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넥슨은 ▲대규모 플레이어 간(PvP)를 펼치는 중세 판타지 게임 '워헤이븐'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팀 기반 1인칭 슈팅게임(FPS) '더 파이널스' ▲3인칭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글로벌 신작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달 26일 글로벌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시작으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가제)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모두의 마블 2: 메타월드 등 총 7종의 신작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입니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퍼즐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크래프톤은 ▲네이버제트와 공동 개발 중인 메타버스 게임 '프로젝트 미글루'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한 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눈물을 마시는 새' ▲펍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프로젝트 블랙 버짓' 등 차기작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 '아레스: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를 출시한 데 이어 올 4분기에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오더', 내년 1분기에는 MMORPG '롬(R.O.M)'을 글로벌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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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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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2025.07.29 14:53:3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필두로 한 보안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민관협동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29일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용산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고 3대 보안 체계와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과거에는 보안이 선택이라고들 했지만 이제는 필수의 영역이다"라며 "최근 정부에서도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 사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하려 하는 만큼 LG유플러스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정보보호분야에 약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센터장은 "매년 1200억에서 1500억원 이상 보안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투자와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내부 체계 점검, 블랙박스 모의해킹 등으로 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AI 기반 관제 체계를 통한 사이버 위협을 지속 감시 및 예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는 모습을 시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악성 앱에 감염된 휴대전화 단말을 악성 앱 화면과 함께 보여주며 해당 단말로 오는 전화를 마치 경찰(112)이 전화한 것처럼 조작하는 모습과 해당 단말로 112에 전화를 걸어도 범죄 조직의 휴대전화로 전화가 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홍 전무는 "악성 앱이 설치되면 전화를 어디로 걸든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되고 스마트폰 카메라·마이크 등을 통해 실시간 도·감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국 LG유플러스 매장에 보안전문상담사를 배치, 대응을 지원하게 하며 경찰과 협력해 피해 현장을 함께 찾는 등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 센터장은 LG유플러스의 보안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도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역설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보이스피싱은 통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말 제조사, 금융권, 경찰, 정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AI 기술 등 보안 강화를 위한 통신사의 행정적 책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별 전문성과 연계한 시너지 향상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 혼자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뿌리 뽑거나 100% 막을 수는 없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행정적·법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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