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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석의 재테크 정석] 벌어지는 한미 금리차…투자 대응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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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5, 2023, 09:08:31

 

이정석 해외금융투자 전문 컨설턴트ㅣ한국과 미국의 금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8월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0~5.25%이고,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3.5%입니다. 양국간 금리차는 최대 1.75%이고, 역대 최대 금리차입니다. 그런데 보통은 경제규모가 작은 나라의 기준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기준금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자의 경우 보통은 경제성장률이 높고, 성장률이 높으면 물가 수준도 높기 때문에 물가 압력을 잠재우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기 마련입니다.

 

물론 경제규모가 작다고 해서 모두 성장률이 높은 것은 아니나 일반적인 경우 신흥국이 선진국보다는 성장률이 높은 편입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키가 많이 크다가 성인이 되면 성장 속도가 더디어 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신흥국의 금리가 선진국보다는 높기 마련입니다. 현재 튀르키예와 멕시코의 기준금리는 10%가 넘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지구상 최대 부국인 미국의 금리가 우리나라 금리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한미 금리가 역전된 지는 10개월 됐고, 금리차는 여전히 큰 차이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보다 우리나라의 물가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경기 둔화 기미가 보이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미국의 경우 지난 1분기 GDP가 2.0%로 나왔고, 고용도 워낙 좋은 상황입니다. 물가도 더디게 떨어지면서 목표 물가 수준인 2%대까지는 한참 남은 데다 고용이 워낙 좋기 때문에 미국 연준은 당장은 금리를 낮출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올해 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시사한 상황입니다. 크게 벌어진 한미 금리차는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국들의 기준금리 현황은?

 

현재 주요국들의 기준금리 현황을 살펴보면, 유럽은 물가 수준이 높기 때문에 2년 전까지만 해도 제로 금리에 가까웠던 금리를 4%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한 두 차례 금리를 동결하면서 쉬어 가던 호주와 캐나다도 6월에 예상과는 달리 금리 인상으로 방향을 튼 상태입니다. 인도와 브라질 등 신흥국은 원래 금리 수준이 높았었고, 높은 물가 때문에 기준 금리도 덩달아 높은 상태입니다.

 

흥미로운 나라는 우리의 이웃나라인 일본과 중국입니다.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했고, 지난해부터 주요국들이 일제히 금리를 올리던 상황에서도 굳건히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 중입니다. 이에 따라 엔화 가치는 역대급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일본은 엔저로 80년대 이후 역대급 호황을 누리는 중입니다.

 

중국은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고 있지 않아 금리를 쉽게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오히려 지급준비율 인하나 금리 인하까지 고민해야 하나 계속 떨어지고 있는 위안화가 걸려서 금리 인하도 쉽게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미 금리차가 더 커지면?

 

이론적으로는 한국보다 미국의 금리가 더 높으면 환율이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 보다 여러 측면에서 안전한 나라인 미국이 금리를 더 준다고 하면 우리나라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은 국내에서 돈(달러)를 빼서 미국으로 투자를 돌리겠죠. 달러가 빠지면 환율이 오르고, 환율이 오르면 수입물가가 비싸져서 물가를 자극합니다. 그러면 물가를 진정하기 위해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지난해 한국은행은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물가 수준이 높아 올린 이유가 첫번째이지만요.

 

다만 역대 최대의 한미간 금리차가 벌어진 상황에서 한국은행 총재는 당분간은 양국간 금리차를 기준 금리 정책에 반영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물가, 고용, 경기 등 본연의 요소 위주로 고려하겠다는 것이죠. 하지만 미국이 기준 금리를 두 차례 추가로 올리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국간 금리차가 최대 2.25%까지 벌어진다면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릴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시장에는 단기 충격이 오겠죠. 그렇지만 이 부분도 어느 정도 시장에 반영된 것 같아서 그 충격이 오래 가지는 못할 듯 합니다.

 

역대 한미 금리차 역전 시기는?

 

그렇다면 과거에 한미 금리차 역전은 몇 차례 있었을까요? 바로 세 차례나 한미간 금리가 역전됐었습니다. 그리고 그 세 차례 중 환율이 오른 경우는 두 차례였습니다.

 

* 1999년 6월 ~ 2010년 3월

우리나라 경제는 IMF 외환위기 이후 살아나는 듯 하다가 1999년 2분기에 정점을 찍고 하향하는추세였습니다. 당시 미국은 경기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였고, 닷컴버블로 과열된 경기를 진정시키기 위한 금리 인상이 필요했던 시기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환율은 올라갔습니다.

 

* 2005년 8월 ~ 2007년 9월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가 터지기 전이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부동산에 버블이 잔뜩 끼어 있었고, 소비자 물가지수도 5%대까지 올라 미 연준에서는 금리를 계속 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미 금리차는 역전됐으나 미국 부동산 거품 붕괴 및 경기 침체 우려가 나오면서 오히려 달러 가치는 떨어져 이 기간 동안 환율은 떨어졌습니다.

 

* 2018년 3월 ~ 2020년 2월

오랜 동안 저금리를 유지해 온 미국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었고, 노동시장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시기였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경제는 2019년 1분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하면서 미국과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고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리는 사이 한국은행은 한 차례만 금리를 올리면서 양국간 금리차는 벌어졌고, 환율도 상승했습니다.

 

■ 이정석 필자 

 

대학에서 경영·경제를 전공했습니다. 2000년부터 주식과 펀드 투자를 시작했고, 200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2007년 금융업에 몸담으며 전문 금융인으로 17년째 외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팍스넷에서 6년간 금융 전문 컨설턴트로 근무했고 기업과 관공서, 여러 단체를 대상으로 500회 이상 재테크 강의와 해외 금융투자 강의를 했습니다. 최근 <해외투자 이 책 한 권으로 끝>을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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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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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기술 ICT에서 리테일까지 적용하는 광폭 행보

SKT, AI기술 ICT에서 리테일까지 적용하는 광폭 행보

2024.09.09 16:50: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사업영역을 ICT에서 리테일 시장으로까지 확대하는 광폭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SPC그룹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차별화한 가치를 제공하고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리테일 시장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 구성 등 네 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먼저 AI 에이전트 기반의 서비스 연동 추진을 통해 고객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SPC의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하고, 장기적으로는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해 갈 예정입니다. SKT는 외부 협력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을 목적으로 최근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의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통합 제공하던 AI 기능을 각 영역별 특화 에이전트로 분리했고, 이번 SPC와 협력을 통한 리테일 시장 적용도 에이닷 개편에 따른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입니다.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 협력도 본격화합니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T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 (Franchise as a service) 솔루션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별도 운영 중인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인 T멤버십과 해피포인트를 연동해 고객에게 강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AI를 활용한 개인화 경험을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T멤버십 앱 내 바코드를 통해 해피포인트를 함께 적립하거나, 해피포인트 앱 내 ‘해피오더’에서 상품 구매시 T멤버십 할인 또는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높입니다. 또 AI 기반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 기능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해 멤버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SKT 유영상 CEO는 “이번 협력은 각 분야의 1등 사업자 간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 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다”며 “에이닷을 포함한 SKT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 기업인 SPC그룹과 SKT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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