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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석의 재테크 정석] 벌어지는 한미 금리차…투자 대응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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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5, 2023, 09:08:31

 

이정석 해외금융투자 전문 컨설턴트ㅣ한국과 미국의 금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8월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0~5.25%이고,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3.5%입니다. 양국간 금리차는 최대 1.75%이고, 역대 최대 금리차입니다. 그런데 보통은 경제규모가 작은 나라의 기준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기준금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자의 경우 보통은 경제성장률이 높고, 성장률이 높으면 물가 수준도 높기 때문에 물가 압력을 잠재우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기 마련입니다.

 

물론 경제규모가 작다고 해서 모두 성장률이 높은 것은 아니나 일반적인 경우 신흥국이 선진국보다는 성장률이 높은 편입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키가 많이 크다가 성인이 되면 성장 속도가 더디어 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신흥국의 금리가 선진국보다는 높기 마련입니다. 현재 튀르키예와 멕시코의 기준금리는 10%가 넘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지구상 최대 부국인 미국의 금리가 우리나라 금리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한미 금리가 역전된 지는 10개월 됐고, 금리차는 여전히 큰 차이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보다 우리나라의 물가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경기 둔화 기미가 보이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미국의 경우 지난 1분기 GDP가 2.0%로 나왔고, 고용도 워낙 좋은 상황입니다. 물가도 더디게 떨어지면서 목표 물가 수준인 2%대까지는 한참 남은 데다 고용이 워낙 좋기 때문에 미국 연준은 당장은 금리를 낮출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올해 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시사한 상황입니다. 크게 벌어진 한미 금리차는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국들의 기준금리 현황은?

 

현재 주요국들의 기준금리 현황을 살펴보면, 유럽은 물가 수준이 높기 때문에 2년 전까지만 해도 제로 금리에 가까웠던 금리를 4%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한 두 차례 금리를 동결하면서 쉬어 가던 호주와 캐나다도 6월에 예상과는 달리 금리 인상으로 방향을 튼 상태입니다. 인도와 브라질 등 신흥국은 원래 금리 수준이 높았었고, 높은 물가 때문에 기준 금리도 덩달아 높은 상태입니다.

 

흥미로운 나라는 우리의 이웃나라인 일본과 중국입니다.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했고, 지난해부터 주요국들이 일제히 금리를 올리던 상황에서도 굳건히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 중입니다. 이에 따라 엔화 가치는 역대급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일본은 엔저로 80년대 이후 역대급 호황을 누리는 중입니다.

 

중국은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고 있지 않아 금리를 쉽게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오히려 지급준비율 인하나 금리 인하까지 고민해야 하나 계속 떨어지고 있는 위안화가 걸려서 금리 인하도 쉽게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미 금리차가 더 커지면?

 

이론적으로는 한국보다 미국의 금리가 더 높으면 환율이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 보다 여러 측면에서 안전한 나라인 미국이 금리를 더 준다고 하면 우리나라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은 국내에서 돈(달러)를 빼서 미국으로 투자를 돌리겠죠. 달러가 빠지면 환율이 오르고, 환율이 오르면 수입물가가 비싸져서 물가를 자극합니다. 그러면 물가를 진정하기 위해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지난해 한국은행은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물가 수준이 높아 올린 이유가 첫번째이지만요.

 

다만 역대 최대의 한미간 금리차가 벌어진 상황에서 한국은행 총재는 당분간은 양국간 금리차를 기준 금리 정책에 반영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물가, 고용, 경기 등 본연의 요소 위주로 고려하겠다는 것이죠. 하지만 미국이 기준 금리를 두 차례 추가로 올리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국간 금리차가 최대 2.25%까지 벌어진다면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릴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시장에는 단기 충격이 오겠죠. 그렇지만 이 부분도 어느 정도 시장에 반영된 것 같아서 그 충격이 오래 가지는 못할 듯 합니다.

 

역대 한미 금리차 역전 시기는?

 

그렇다면 과거에 한미 금리차 역전은 몇 차례 있었을까요? 바로 세 차례나 한미간 금리가 역전됐었습니다. 그리고 그 세 차례 중 환율이 오른 경우는 두 차례였습니다.

 

* 1999년 6월 ~ 2010년 3월

우리나라 경제는 IMF 외환위기 이후 살아나는 듯 하다가 1999년 2분기에 정점을 찍고 하향하는추세였습니다. 당시 미국은 경기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였고, 닷컴버블로 과열된 경기를 진정시키기 위한 금리 인상이 필요했던 시기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환율은 올라갔습니다.

 

* 2005년 8월 ~ 2007년 9월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가 터지기 전이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부동산에 버블이 잔뜩 끼어 있었고, 소비자 물가지수도 5%대까지 올라 미 연준에서는 금리를 계속 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미 금리차는 역전됐으나 미국 부동산 거품 붕괴 및 경기 침체 우려가 나오면서 오히려 달러 가치는 떨어져 이 기간 동안 환율은 떨어졌습니다.

 

* 2018년 3월 ~ 2020년 2월

오랜 동안 저금리를 유지해 온 미국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었고, 노동시장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시기였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경제는 2019년 1분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하면서 미국과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고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리는 사이 한국은행은 한 차례만 금리를 올리면서 양국간 금리차는 벌어졌고, 환율도 상승했습니다.

 

■ 이정석 필자 

 

대학에서 경영·경제를 전공했습니다. 2000년부터 주식과 펀드 투자를 시작했고, 200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2007년 금융업에 몸담으며 전문 금융인으로 17년째 외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팍스넷에서 6년간 금융 전문 컨설턴트로 근무했고 기업과 관공서, 여러 단체를 대상으로 500회 이상 재테크 강의와 해외 금융투자 강의를 했습니다. 최근 <해외투자 이 책 한 권으로 끝>을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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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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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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