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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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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23, 10:08:36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한 ‘갤럭시 언팩’ 행사장
1020세대 모방 심리 적극 활용해 제품 구매 유도
갤럭시Z시리즈 기존에 없던 ‘폼팩터 형태’로 호기심 자극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를 잡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K-POP 아티스트 ▲폼팩터의 변화 등 두 가지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은 BTS 멤버 슈가의 '대취타'로 막을 올렸습니다. 슈가는 행사 중간 폴더블 제품만의 장점을 묻는 영상에 출연한다거나, 발표자와 답을 주고받는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언팩 행사장에는 ▲아이브 장원영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정연 등 케이팝 스타들이 출동해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타' 마케팅은 애니콜 시절부터 이어져왔습니다. 당대 최고의 인기 연예인이라고 부르는 이효리부터 에릭, 이준기, 전지현, 아이유 등이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은 '이효리폰', '고아라폰' 등 연예인의 이름을 활용한 제품명까지 만들며 대중에게 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갤럭시 S7시리즈부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광고에서 연예인이 등장하기 보다는 성능과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연예예인을 적극적으로 TV CF에 내세우기보다는 협찬의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보편화됨에 따라 연예인이 자신의 일상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일상 속 사용 모습을 보여주며 1020세대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애플이 최근 '아이폰 14 프로' 캠페인에 뉴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케이팝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다시 불이 붙을 전망입니다. 애플은 뉴진스의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으로 촬영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이 케이팝 아티스트를 적극 기용하고 있는 이유는 '모방 심리' 때문입니다. 특히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화장법부터 의류 등 1020세대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제품의 구매와 사용까지 이어지게끔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연예인을 통한 이미지 쇄신 효과를 묻는 질문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큼 데이터가 명확하지는 않다"면서도 "케이팝 스타가 어느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바(Bar) 형태도 이제는 식상…'폴더블' 자체가 주는 신선함으로 공략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홍모 씨는 가방에 휴대폰을 넣었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홍 씨는 "최근 가방 트렌드가 작아지고 있어서 웬만한 휴대폰이 안들어간다"면서 "화장품이나 핸드폰을 넣으면 꽉 차는 경우가 많아 Z플립으로 바꾸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구매를 했거나 희망하는 사람들도 '접히는 형태' 자체에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갤럭시Z플립을 이용하는 또 다른 20대 직장인 고모 씨도 "갤럭시 Z플립의 경우 기존 바와 달리 옛날 폴더블 느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했다"면서 "접어놓고 책상에서 사진을 찍어보는 기능도 활용해보고 싶었다"고 구매 이유를 밝혔습니다.

 

폼팩터의 변화는 일단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2030을 중심으로 한 열풍에 힘입어 갤럭시Z플립·폴드5 국내 사전 판매 물량은 102만대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플립·폴드4 사전판매량 97만대를 넘어섰고, 갤럭시S23 사전판매량 109만대에 근접합니다.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T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갤럭시Z5시리즈 전체 예약자 가운데 2030 청년 구매자들이 62%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플립 5의 경우에는 2030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5%를 차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폴더블 제품의 선점 효과라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그렇게 볼 수 있다"면서 "플립 같은 경우에는 플렉스 윈도우 등 사용성과 디자인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등 폴더블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인기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Z플립5의 경우 '플립수트 카드'도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사용자가 플립수트 케이스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적용한 플립수트 카드를 장착하면 카드의 이미지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우'에 애니메이션 형태로 구현됩니다. 자신의 개성을 '폰케이스'와 더불어 '플렉스 윈도우'에서도 드러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인기 요인을 반영해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슬래시비슬래시와 협력에 나섭니다. ▲토일렛페이퍼 ▲키스 해링 ▲스마일리 등 인기 작가의 작품과 캐릭터, K팝 관련 ▲BTS 다이너마이트 ▲스트레이 키즈 등 8개 IP(지적재산권)를 적용한 55종의 액세서리를 국내에 선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제품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보고, 선점 효과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해 볼 때 평균적으로 대략 5년 정도내로 폴더블 제품 판매 수량이 연간 1억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는 에코시스템을 중심으로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즈 끝]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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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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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기술 ICT에서 리테일까지 적용하는 광폭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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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09 16:50: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사업영역을 ICT에서 리테일 시장으로까지 확대하는 광폭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SPC그룹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차별화한 가치를 제공하고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리테일 시장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 구성 등 네 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먼저 AI 에이전트 기반의 서비스 연동 추진을 통해 고객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SPC의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하고, 장기적으로는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해 갈 예정입니다. SKT는 외부 협력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을 목적으로 최근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의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통합 제공하던 AI 기능을 각 영역별 특화 에이전트로 분리했고, 이번 SPC와 협력을 통한 리테일 시장 적용도 에이닷 개편에 따른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입니다.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 협력도 본격화합니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T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 (Franchise as a service) 솔루션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별도 운영 중인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인 T멤버십과 해피포인트를 연동해 고객에게 강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AI를 활용한 개인화 경험을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T멤버십 앱 내 바코드를 통해 해피포인트를 함께 적립하거나, 해피포인트 앱 내 ‘해피오더’에서 상품 구매시 T멤버십 할인 또는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높입니다. 또 AI 기반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 기능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해 멤버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SKT 유영상 CEO는 “이번 협력은 각 분야의 1등 사업자 간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 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다”며 “에이닷을 포함한 SKT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 기업인 SPC그룹과 SKT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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