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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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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23, 10:08:36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한 ‘갤럭시 언팩’ 행사장
1020세대 모방 심리 적극 활용해 제품 구매 유도
갤럭시Z시리즈 기존에 없던 ‘폼팩터 형태’로 호기심 자극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를 잡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K-POP 아티스트 ▲폼팩터의 변화 등 두 가지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은 BTS 멤버 슈가의 '대취타'로 막을 올렸습니다. 슈가는 행사 중간 폴더블 제품만의 장점을 묻는 영상에 출연한다거나, 발표자와 답을 주고받는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언팩 행사장에는 ▲아이브 장원영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정연 등 케이팝 스타들이 출동해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타' 마케팅은 애니콜 시절부터 이어져왔습니다. 당대 최고의 인기 연예인이라고 부르는 이효리부터 에릭, 이준기, 전지현, 아이유 등이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은 '이효리폰', '고아라폰' 등 연예인의 이름을 활용한 제품명까지 만들며 대중에게 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갤럭시 S7시리즈부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광고에서 연예인이 등장하기 보다는 성능과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연예예인을 적극적으로 TV CF에 내세우기보다는 협찬의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보편화됨에 따라 연예인이 자신의 일상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일상 속 사용 모습을 보여주며 1020세대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애플이 최근 '아이폰 14 프로' 캠페인에 뉴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케이팝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다시 불이 붙을 전망입니다. 애플은 뉴진스의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으로 촬영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이 케이팝 아티스트를 적극 기용하고 있는 이유는 '모방 심리' 때문입니다. 특히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화장법부터 의류 등 1020세대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제품의 구매와 사용까지 이어지게끔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연예인을 통한 이미지 쇄신 효과를 묻는 질문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큼 데이터가 명확하지는 않다"면서도 "케이팝 스타가 어느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바(Bar) 형태도 이제는 식상…'폴더블' 자체가 주는 신선함으로 공략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홍모 씨는 가방에 휴대폰을 넣었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홍 씨는 "최근 가방 트렌드가 작아지고 있어서 웬만한 휴대폰이 안들어간다"면서 "화장품이나 핸드폰을 넣으면 꽉 차는 경우가 많아 Z플립으로 바꾸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구매를 했거나 희망하는 사람들도 '접히는 형태' 자체에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갤럭시Z플립을 이용하는 또 다른 20대 직장인 고모 씨도 "갤럭시 Z플립의 경우 기존 바와 달리 옛날 폴더블 느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했다"면서 "접어놓고 책상에서 사진을 찍어보는 기능도 활용해보고 싶었다"고 구매 이유를 밝혔습니다.

 

폼팩터의 변화는 일단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2030을 중심으로 한 열풍에 힘입어 갤럭시Z플립·폴드5 국내 사전 판매 물량은 102만대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플립·폴드4 사전판매량 97만대를 넘어섰고, 갤럭시S23 사전판매량 109만대에 근접합니다.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T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갤럭시Z5시리즈 전체 예약자 가운데 2030 청년 구매자들이 62%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플립 5의 경우에는 2030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5%를 차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폴더블 제품의 선점 효과라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그렇게 볼 수 있다"면서 "플립 같은 경우에는 플렉스 윈도우 등 사용성과 디자인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등 폴더블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인기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Z플립5의 경우 '플립수트 카드'도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사용자가 플립수트 케이스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적용한 플립수트 카드를 장착하면 카드의 이미지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우'에 애니메이션 형태로 구현됩니다. 자신의 개성을 '폰케이스'와 더불어 '플렉스 윈도우'에서도 드러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인기 요인을 반영해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슬래시비슬래시와 협력에 나섭니다. ▲토일렛페이퍼 ▲키스 해링 ▲스마일리 등 인기 작가의 작품과 캐릭터, K팝 관련 ▲BTS 다이너마이트 ▲스트레이 키즈 등 8개 IP(지적재산권)를 적용한 55종의 액세서리를 국내에 선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제품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보고, 선점 효과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해 볼 때 평균적으로 대략 5년 정도내로 폴더블 제품 판매 수량이 연간 1억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는 에코시스템을 중심으로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즈 끝]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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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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