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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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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1, 2023, 16:08:00

국내 이용자 조사, 아이폰 비해 1020세대 특히 취약
18~29세 갤력시 32%-아이폰 59% 조사결과도
압도적 첫 사용폰 불구 전환 많아..‘포모 증후군’ 등 배경 거론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갤럭시S21를 사용하는 20대 직장인 김모 씨는 폰케이스를 사기 위해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는 디자인 편집매장 '오브젝트'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했지만 아이폰만 지원한다는 말을 확인하곤 뒤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김모 씨는 "아이폰 전용 케이스는 많은데 갤럭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오브젝트' 사이트에서 판매중인 폰케이스 106개 중에서 갤럭시를 지원하는 경우는 21개로 19.8%에 불과합니다. 젊은세대에 인기가 높은 스위스 업사이클링 가방 브랜드 '프라이탁'도 아이폰케이스만을 생산합니다.

 

폰케이스를 패션의 관점에서 본다면 갤럭시는 아이폰보다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 삼성전자[005930] 갤럭시가 아이폰에 비해 1020세대에 취약한 현실을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국갤럽이 지난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 조사됐습니다. 전체 응답자 69%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삼성전자도 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은 지난 7월 28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군과 핵심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020세대 아이폰 편중 현상에 노태문 사장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이유는 '잠금효과' 때문입니다. 잠금효과는 특정 제품·서비스를 한번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서비스로 이전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020세대를 놓치면 충성도 높은 미래 고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20대 점유율 2020년 44% → 2023년 59%'..이유는?

 

업계에서는 1020세대의 아이폰 선호 현상 이유로 '포모(FOMO) 증후군'을 꼽습니다.

 

'포모 증후군'은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말입니다. 한국갤럽에서 매년 발표한 18-29세 아이폰 사용비율은 2022년 44%, 2021년 52%, 2022년 52%, 2023년 59%로 지속적인 상승세입니다. 아이폰이 1020세대 사이에서 유행이 되면서 이용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생태계도 포모 증후군을 부추깁니다. 파일 전송 기능 '에어드롭'부터 영상통화 기능 '페이스타임', 메시지 기능 '아이메시지'까지 아이폰 사용자들끼리만 이용할 수 있는 견고한 생태계가 유행에 민감한 1020세대 이용자를 불러모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만의 특화기능인 '삼성페이'와 '통화녹음'이 1020세대 실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것도 한몫을 차지합니다. 업무와 편의상 이유로 갤럭시를 사용하는 직장인과 달리, 학생들은 구매요인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이 사준 핸드폰'이라는 이미지도 작용합니다. 지난 7일 뉴시스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30대 미만 85%는 인생 첫폰으로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이유에 '가족이나 친구의 추천'이 가장 많았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부모님과 같은 실제 구매력 있는 사람들의 선호가 우선시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으로 시작한 이용자 중 약 53%는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변경 이유로는 '성능'(32%)과 '브랜드이미지'(31%)가 각각 1,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폰과 숙명적인 양강 대결을 계속해야하는 삼성 갤럭시와 노태문 사장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의 선택을 받기 위해 어떤 전략과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2편에서 이어집니다].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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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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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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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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