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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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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1, 2023, 16:08:00

국내 이용자 조사, 아이폰 비해 1020세대 특히 취약
18~29세 갤력시 32%-아이폰 59% 조사결과도
압도적 첫 사용폰 불구 전환 많아..‘포모 증후군’ 등 배경 거론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갤럭시S21를 사용하는 20대 직장인 김모 씨는 폰케이스를 사기 위해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는 디자인 편집매장 '오브젝트'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했지만 아이폰만 지원한다는 말을 확인하곤 뒤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김모 씨는 "아이폰 전용 케이스는 많은데 갤럭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오브젝트' 사이트에서 판매중인 폰케이스 106개 중에서 갤럭시를 지원하는 경우는 21개로 19.8%에 불과합니다. 젊은세대에 인기가 높은 스위스 업사이클링 가방 브랜드 '프라이탁'도 아이폰케이스만을 생산합니다.

 

폰케이스를 패션의 관점에서 본다면 갤럭시는 아이폰보다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 삼성전자[005930] 갤럭시가 아이폰에 비해 1020세대에 취약한 현실을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국갤럽이 지난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 조사됐습니다. 전체 응답자 69%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삼성전자도 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은 지난 7월 28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군과 핵심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020세대 아이폰 편중 현상에 노태문 사장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이유는 '잠금효과' 때문입니다. 잠금효과는 특정 제품·서비스를 한번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서비스로 이전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020세대를 놓치면 충성도 높은 미래 고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20대 점유율 2020년 44% → 2023년 59%'..이유는?

 

업계에서는 1020세대의 아이폰 선호 현상 이유로 '포모(FOMO) 증후군'을 꼽습니다.

 

'포모 증후군'은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말입니다. 한국갤럽에서 매년 발표한 18-29세 아이폰 사용비율은 2022년 44%, 2021년 52%, 2022년 52%, 2023년 59%로 지속적인 상승세입니다. 아이폰이 1020세대 사이에서 유행이 되면서 이용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생태계도 포모 증후군을 부추깁니다. 파일 전송 기능 '에어드롭'부터 영상통화 기능 '페이스타임', 메시지 기능 '아이메시지'까지 아이폰 사용자들끼리만 이용할 수 있는 견고한 생태계가 유행에 민감한 1020세대 이용자를 불러모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만의 특화기능인 '삼성페이'와 '통화녹음'이 1020세대 실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것도 한몫을 차지합니다. 업무와 편의상 이유로 갤럭시를 사용하는 직장인과 달리, 학생들은 구매요인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이 사준 핸드폰'이라는 이미지도 작용합니다. 지난 7일 뉴시스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30대 미만 85%는 인생 첫폰으로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이유에 '가족이나 친구의 추천'이 가장 많았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부모님과 같은 실제 구매력 있는 사람들의 선호가 우선시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으로 시작한 이용자 중 약 53%는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변경 이유로는 '성능'(32%)과 '브랜드이미지'(31%)가 각각 1,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폰과 숙명적인 양강 대결을 계속해야하는 삼성 갤럭시와 노태문 사장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의 선택을 받기 위해 어떤 전략과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2편에서 이어집니다].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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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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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6 14:56:56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도입 23년만인 올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내 1000번째 ETF 출시와 함께 순자산총액 200조원 돌파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ETF는 상장주식의 매매 편의성과 공모펀드의 분산투자 기능을 결합한 금융상품으로, 구조적인 장점 덕분에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다만,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며 양질의 상품 중심으로 시장 성숙도를 제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연말께 1000호 ETF 등장 유력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6일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는 ETF는 총 965개입니다. 지난해 말 935개에서 4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30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이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연내 1000번째 ETF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ETF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와 자산운용사들의 신상품 출시 흐름을 고려할때 올해말 1000호 ETF 출시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지난 2002년 10월 삼성자산운용이 'KODEX 200'을 처음으로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습니다. 이후 양적 확대·질적 성장을 거듭해 오며 역사적인 이정표를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출범 첫해인 2002년 4개 상품으로 시작한 국내 ETF시장은 2011년 100개를 넘어섰고 10년만인 2021년 8월 500번째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이후 462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되는 데 4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급성장세 주역은 액티브ETF와 테마형ETF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방산&우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등이 테마형 액티브ETF로 꼽힙니다. 2021년 2월 첫선을 보인 액티브ETF는 기존에 지수를 추종하는 전통적인 상품과 달리 펀드매니저의 운용 재량권을 넓혀 능동적인 수익창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테마형 ETF는 기존 지수추종형 상품의 한계로 인해 제한됐던 투자영역을 넓혀주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단순 지수 추종을 넘어선 상품구조 혁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손실 위험을 일정 수준 방어하는 '버퍼형' 상품과 함께 옵션전략을 구사해 수익을 내는 '커버드콜' ETF, 은퇴 시점에 맞춰 자산을 조정하는 타깃데이트펀드(TDF)형 ETF 등이 연이어 출시되며 ETF 활용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장 배경에 대해 윤재홍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글로벌시장에 존재하는 핵심자산에 대한 접근성, '오를 것'만 발라 내려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라며 "기존에 기관투자자만 접근 가능하던 다양한 투자전략(옵션전략 등)을 대중화해 '투자 민주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자산 200조원 가시화…좀비ETF 정리 등 성숙도 점검해봐야 국내 ETF시장의 순자산 200조원 돌파 가능성도 의미가 큽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순자산총액은 184조7459억원으로 올해 200조원 돌파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입니다. ETF 출시가 꾸준히 이뤄지면서 순자산총액도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특히 최근 몇년새 증가세가 가팔라졌습니다. 2002년 약 3400억원 수준에서 시작한 순자산은 2023년 6월 10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불과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200조원 돌파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같이 ETF시장 순자산이 급증한 것은 투자자들의 니즈에 부합했고 금융당국 정책적 지원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입니다. 일반 공모펀드와 달리 저렴한 보수로 실시간 매매가 가능한 장점이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부각됐고 연기금이나 공제회 같은 기관투자자들 역시 ETF를 포트폴리오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자금유입이 지속됐습니다. 여기에 2020년 액티브ETF 도입, 2022년 퇴직연금계좌에 ETF 편입 허용 등 제도적 뒷받침이 지원되면서 자산운용사 상품 라인업도 다양해졌습니다. 이에따라 투자지형도 개별주 중심 직접투자에서 직간접 혼합투자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과거 공모펀드가 주축을 이뤘던 금융투자상품시장 역시 ETF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 성숙 측면에서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가 운용사에 자진 상장폐지 권한을 부여해 '거래가 사실상 이뤄지지 않으면서 괴리율, 호가 관리가 안되는 상품'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김진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처음 순자산 100조원을 돌파하는데 21년이 걸렸지만 그 다음 100조원은 불과 2년만에 달성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은 ETF에 자금이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시장 성숙도에 비해 상품 개수가 많은 측면도 있다"며 "ETF도 자진상폐 제도를 도입해 비활성 상품을 과감히 정리하고 양질의 ETF 위주로 공급을 병행하는 성장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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