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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승주 한화생명 대표 자신감 “베트남서 K-금융 역사 새로 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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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0, 2023, 18:08:45

베트남법인 진출 15년만 누적손익 흑자 달성
2016년 첫순익…5년연속 흑자 누적결손 해소
대부분 현지인력 채용 등 철저한 현지화 주효
5위권 보험사·세전이익 1000억 달성 새 목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은 2008년 설립한 베트남법인이 15년만에 누적손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지난 18일 베트남 호찌민 현지에서 열린 기념행사를 직접 찾아 "국내 최초 생명보험사 한화생명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K-금융이 이룬 쾌거이자 놀라운 성과"라고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수입보험료 100배 증가·누적결손 해소

 

한화생명은 2008년 베트남법인 설립인가를 받고 이듬해 4월 영업을 시작합니다. 영업개시 첫 해인 2009년 410억동(VND) 수준이던 수입보험료는 2022년 4조3919억동(VND)으로 100배 넘게 늘었습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설립 8년만인 2016년 국내 보험사 최초로 해외시장에서 당기순이익을 냅니다. 이어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개년 연속으로 꾸준히 흑자를 달성한 결과 누적결손을 완전히 해소했다고 설명합니다.


베트남법인 이익잉여금은 올 상반기말 기준 1615억동으로 한화 환산하면 90억원(현지 회계기준) 입니다.


호찌민 2개, 하노이 1개 지점으로 출발한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작년말 기준 다낭·껀떠 등 주요도시 거점 128개 점포로 전국적 영업망을 구축했습니다.


시장점유율(수입보험료 기준)은 베트남 현지에서 영업하는 국내외 19개 생명보험사 중 11위를 기록하며 중견보험사로 올라섰습니다.

 

가파른 성장 배경은 '현지화'


한화생명은 베트남 생명보험시장 성공 안착 배경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꼽습니다. 법인장과 스태프 등 3명을 제외한 영업·교육·재무관리 등 직원 551명을 모두 현지인력으로 채용한 것입니다.

 

현지 시장과 환경에 밝은 이들은 보험설계사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유대감과 조직경쟁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한화생명은 현지 보험설계사 교육과 완전판매를 위한 영업 프로세스 구축을 중시합니다. 올해 베트남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소비자 보호활동이 강화되면서 국내 수준높은 교육시스템과 소비자보호체계를 현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청년인구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인구 대비 휴대전화 보급률이 149%에 달하는 현지 인구구조적 특성에 맞춰 디지털 금융서비스 확대와 맞춤형 상품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객용 앱 'Lime'과 보험설계사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앱 'Lime Pro'도 출시했습니다. Lime은 한화생명 베트남법인 고객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장내역을 조회하는 것은 물론 보험과 금융에 관심있는 누구에게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Lime Pro는 보험설계사 교육·시험·등록 관리, 소득·시책 관리, 가입설계, 청약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이제 목표는 베트남 5위권 보험사 도약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누적결손 해소를 계기로 2030년 베트남 시장에서 'Top5 보험사 진입' 및 '연간 세전이익 100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새로이 정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주력채널인 설계사 역량을 강화하고 방카슈랑스 등 전략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자산운용 역량 제고, 고객서비스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한화생명이 가진 전통적인 보험영업 성공 노하우에 디지털 혁신과 다각화된 금융 솔루션을 더해 베트남 보험시장을 선도하는 금융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베트남법인 누적결손 전액해소 및 설립 1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축사를 통해 "누적 순익 흑자를 달성한 것은 국내 보험사가 단독으로 100% 출자해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 중 최초"라며 베트남법인의 노력과 결실을 격려했습니다.


그러면서 "본사의 선진화된 금융시스템과 성공 DNA를 현지 전파해 베트남 금융시장 발전과 함께 K-금융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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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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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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