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이날 2분기 글로벌 TV 시장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31.2%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라는 기록에 가까워졌습니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원화 약 335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는 98형 제품을 중심으로 41.6%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TV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59.3%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중국 TV 업체들의 거센 도전 속에서도 프리미엄과 초대형에 집중하는 시장 전략을 통해 꾸준히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굳건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제품을 앞세워 올 상반기 400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QLED 제품은 올 상반기까지 누적 3966만대를 판매했으며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삼성 OLED의 경우 상반기 35.2만대를 판매해 매출 점유율 18.3%로 OLED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LG전자 올레드 TV 시장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55.7% 차지
LG전자의 올레드 TV 시장에서 1위를 이어갔습니다.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7%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11.4%를 기록했습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9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선보인 현존 최대 크기의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지속 공략한다는 계획입니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4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2%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