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 올레드 TV는 LG전자

URL복사

Monday, August 21, 2023, 14:08:14

시장조사기관 옴디아 ‘2분기 글로벌 TV 시장 실적’ 공개
삼성전자, 세계 TV 점유율 금액 기준 31.2%로 1위
LG전자, 올레드 TV 출하량 기준 55.7%로 1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이날 2분기 글로벌 TV 시장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31.2%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라는 기록에 가까워졌습니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원화 약 335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는 98형 제품을 중심으로 41.6%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TV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59.3%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중국 TV 업체들의 거센 도전 속에서도 프리미엄과 초대형에 집중하는 시장 전략을 통해 꾸준히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굳건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제품을 앞세워 올 상반기 400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QLED 제품은 올 상반기까지 누적 3966만대를 판매했으며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삼성 OLED의 경우 상반기 35.2만대를 판매해 매출 점유율 18.3%로 OLED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LG전자 올레드 TV 시장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55.7% 차지

 

 

LG전자의 올레드 TV 시장에서 1위를 이어갔습니다.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7%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11.4%를 기록했습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9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선보인 현존 최대 크기의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지속 공략한다는 계획입니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4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2%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