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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 개막…역대 최대 64개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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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3, 2023, 10:08:44

11개 은행 현장서 2300여명 면접 실시
금융공기업 모의면접 신설 피드백 제공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은행·증권·보험·카드·금융공기업 등 64개사가 참여하는 '2023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가 23~24일 양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립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인 금융권 64개사 참여한 가운데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구직자들에게 취업·채용 관련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박람회 현장에서는 사전 서류심사를 통과한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은행권 현장면접이 이뤄집니다. 현장면접자의 35%가량을 우수면접자로 선발해 향후 해당은행에서 채용시 1차 서류전형 면제혜택을 줍니다.


올해는 총 11개 은행에서 현장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장면접 실시인원은 지난해 1300여명에서 2300여명으로 늘었습니다.

 


신설된 금융공기업 모의면접에선 16개 기업 인사담당자가 모의면접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행사현장에서는 홍콩취업관·핀테크 등 금융신산업관, 고졸채용상담관을 개설해 맞춤형 채용상담과 취업·직무 컨설팅을 해줍니다.


금융위원회는 행사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는 청년구직자를 위해 금융위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올해부터는 박람회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박람회 금융권 채용정보 홈페이지를 상시운영합니다. 금융권 채용정보 홈페이지에서는 주요 금융사 채용일정과 인원을 안내하고 금융권 직무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금융권은 청년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는 인식 아래 채용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디지털 역량과 열정을 갖춘 청년들이 금융권 취업에 도전해 금융산업 혁신 노력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불확실한 미래와 경제상황 속에서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가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일 것"이라며 "정부와 금융권은 청년들이 원하는 금융분야에서 일자리를 찾고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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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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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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