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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IDEA 2023’서 50개 부문 수상…LG전자 13개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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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14:08:24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 주관 행사
삼성전자 은상 1개, 동상 3개 포함 50개 부문서 수상
LG전자 동상 1개 포함 총 13개 부문서 수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3'에서 은상 1개, 동상 3개, 업상(파이널리스트) 46개로 총 50개의 상을 받았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총 13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IDEA는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1980년부터 주관해온 행사로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를 심사합니다. ▲산업 제품 ▲소비자 기술 ▲디지털 인터랙션 ▲디자인 전략 등 20개 부문에서 올해의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전·TV·스마트폰 등 제품부터 UX·서비스 등에서 수상을 하며 역대 최다 수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48개, 2022년에는 42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비스포크 에어드레서'는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의류를 관리하는 제품으로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의류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정수기, 세탁기·건조기, 로봇청소기 등의 비스포크 가전은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비스포크 정수기'는 정수 모듈을 싱크대 아래에 설치하는 빌트인 형태의 디자인입니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은 세탁기와 건조기 상하 일체형 디자인으로 제품 중간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모두 작동시키는 조작부가 위치해있습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청소 후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주는 청정스테이션 디자인이 특징이며, 사물 인식과 자율주행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디자인, 접근성 UX 등 46개의 파이널리스트에 입상했습니다. ▲인피니티 스크린을 탑재한 'Neo QLED TV' ▲햇빛이나 실내 조명으로 충전할 수 있는 리모컨 '솔라셀 리모트'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4'와 '갤럭시 Z 폴드4' ▲슬림 메탈 디자인의 노트북 '갤럭시 북3 프로' 시리즈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외에도 ▲청각 장애·난청 사용자가 손 모양 인식을 기반으로 TV 화면과 자막을 제어할 수 있는 '제스처 인식 UX'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형식을 활용한 체험형 가상공간 '삼성 스페이스 타이쿤' 등의 UX가 선정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은 물론 제품 본연의 기능과 목적에 충실한 디자인으로 고객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전자,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동상 포함 13개 수상

 

LG전자[066570]는 IDEA 2023에서 동상 한 개를 포함 총 13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테이블로도 활용 할 수 있는 공기 청정기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가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앞서 올해 열린 iF·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최고상인 금상과 혁신상을 받으며 세계 3대 디자인상을 석권했습니다.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는 360도 방향으로 공기를 흡수하며, 위쪽 테이블은 원형과 트랙형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하단엔 무드 조명, 테이블 상단에 무선충전기술이 적용됐습니다.

 

LG전자는 이 외에 ▲인테리어 효과를 가미한 LCD 액자형 에어컨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 ▲시청 환경에 따라 화면의 휘어지는 정도를 조절하는 'LG 올레드 플렉스' ▲100kW(급속) 전기차(EV) 충전기 ▲창호형 에어컨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 등 12개의 본상을 받았습니다.

 

황성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전무)는 "이번 IDEA 수상 성과는 고객경험 중심의 기술력과 심미성의 시너지에 기인한 결과"라며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과 공감 형성을 통해 기존 틀을 벗어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디자인에 반영해 완성도를 지속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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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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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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