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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기존·신규 유저 모두 사로잡는다”…IP 확장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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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7, 2023, 06:08:00

크래프톤 ‘다크 앤 다커’ IP 라이선스 계약 체결
넷마블, 세븐나이츠 세계관 확장한 모바일 신작 출시
엔씨, 길드워2 세계관 담은 신규 확장팩 북미·유럽 출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에서 기존 게이머와 신규 게이머를 모두 사로잡기 위해 게임 세계관을 가져오거나 변형하는 형태로 지식재산권(IP) 활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259960]는 지난 24일 게임 개발사 '아이언메이스'와 '다크 앤 다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이번 계약으로 다크 앤 다커 IP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스를 독점으로 확보했습니다.

 

'다크 앤 다커'는 중세 판타지를 배경으로 배틀로얄의 생존과 던전 크롤러의 탐험을 주로 하는 게임입니다.

 

 

크래프톤은 "국산 게임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보여준 다크앤다커 행보에 주목했다"면서 "독특한 재미를 바탕으로 글로벌 팬들로부터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 낸 것을 주요하게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크래프톤은 산하 독립 스튜디오 '블루홀스튜디오'가 자체 개발하고 있는 신규 모바일 게임에 다크 앤 다커 IP 활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법적 분쟁은 넘어야 할 과제입니다. 다크 앤 다커는 넥슨 미공개 프로젝트 'P3'을 유출해 개발했다는 의혹으로 법정 공방을 벌여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다크 앤 다커'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삭제된 바 있습니다.

 

임우열 크래프톤 퍼블리싱 수석 본부장은 "원작에 대한 글로벌 팬들의 다양한 평가와 함께 향후에 나올 사법적 판단을 제3자로서 지켜보고 존중할 것"이라면서 "이와는 별개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원작 IP의 생명력이 계속 이어져 가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SD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 영웅

 

넷마블[251270]은 '세븐나이츠' 세계관을 활용한 모바일 신작 방치형 역할수행게임(RPG) '세븐나이츠 키우기'를 오는 9월 6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지난 2014년 출시한 넷마블의 대표 IP '세븐나이츠'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방치형 RPG입니다.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 특징입니다.

 

 

이용자들은 원작의 숨겨진 이야기로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귀여운 SD 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의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난 7월부터 북미·대만·태국 지역에서 얼리액세스를 통해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출시일 공개와 함께 브랜드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이용자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이어 브랜드사이트를 통해서도 '세븐나이츠 키우기'사전등록에 참여 가능합니다. 정식출시 이후 1만 7777루비, 777뽑기, 유니크 영웅 에반 등 풍성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길드워2 세계관 이어나가는 신규 확장팩 북미·유럽에 출시

 

엔씨소프트[036570]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22일, 길드워2 신규 확장팩 '시크릿 오브 디 옵스큐어'를 북미와 유럽에 출시했습니다.

 

길드워2는 엔씨의 북미 개발 스튜디오인 아레나넷이 제작한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입니다. 시크릿 오브 디 옵스큐어는 길드워2가 네 번째로 선보이는 확장팩입니다.

 

이번 확장팩은 베일에 쌓인 '마법사의 탑'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는 스토리로 길드워2의 세계관을 이어갑니다.

 

 

엔씨는 이번 확장팩을 통해 ▲신규 맵 2종 ▲최대 10명의 이용자가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상을 받는 신규 '스트라이크 미션' 2종 ▲비행 마운트의 신규 스킬 등 신규 콘텐츠와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엔씨는 2024년까지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한다는 계획입니다. 분기마다 신규 무기, 스킬, 지역 등 주요 콘텐츠와 시스템을 추가 및 확장하는 방식입니다. 확장팩을 구매한 이용자는 추가 비용 없이 모든 업데이트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조시 데이비스 길드워2의 게임 디렉터는 "이번 확장팩은 길드워2 역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면서 "새로운 스토리와 창의적인 콘텐츠로 길드워2의 세계관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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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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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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