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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글로벌 스킨십 확대…홍콩 IR 직접 챙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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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5, 2023, 10:09:18

10여개 글로벌 투자사와 이틀간 마라톤 미팅
그룹 중장기 비전·ESG경영·주주환원책 설명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해외투자자와 소통을 강화합니다. 해외 IR(Investor Relations)을 직접 주관하며 적극적인 투자유치에 나섰습니다.


5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 회장은 오는 6일까지 이틀동안 아시아 금융허브 홍콩에서 하나금융 장기투자자와 잠재적 투자자 등 10여개 투자기관 최고책임자를 만나 마라톤 미팅을 합니다.


이 자리에서 함 회장은 그룹 재무적 성과와 양호한 자산건전성, 중장기 성장전략과 비전을 공유하고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선 ESG경영을 소개합니다.

 

최근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인 주주환원정책에 대해 설명하며 글로벌 투자자가 자신있게 하나금융그룹에 투자하고 꾸준한 투자로 함께 성장해나갈 것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그룹 역사를 함께해온 홍콩 장기투자자와 그룹 ESG경영 및 주주환원 확대 노력을 지지해준 주요 기관투자자와 만남도 예정돼 있습니다. 함 회장은 이들을 찾아가 사의를 표하고 향후 경영계획을 설명하는 것으로 상호 신뢰를 더욱 강화합니다.


함 회장은 2010년 이후 13년만에 연간 2회 이상 해외 IR 행사를 직접 주관하며 글로벌 투자유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싱가포르 IR과 이번 홍콩 IR에 이어 오는 10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영국 런던 등 유럽권역 해외출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나금융도 그룹 차원에서 IR 조직을 확대하고 해외 금융시장에서 대외신인도를 높이기 위해 글로벌 홍보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함 회장은 "글로벌 현장 협력과 소통 기회를 넓히기 위해 해외투자자나 현지직원들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며 "하나금융그룹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투자자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하고 적극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K-금융 홍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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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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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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