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에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먹거리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레트로 열풍이 이어지며 전통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가 중시되며 국내산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가을을 맞아 계절감을 담아낸 국내산 메뉴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할리스는 보늬밤, 문경 오미자와 같은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한 가을 신메뉴 3종을 선보였습니다. 국내산 밤을 속껍질 째 졸인 보늬밤으로 식감과 단맛을 살린 ‘보늬밤 크림 라떼’와 ‘보늬밤 치즈 케이크’가 있습니다.
‘보늬밤 크림 라떼’는 스페셜티 원두를 블렌딩한 블랙아리아에 연유와 보늬밤 크림을 얹었습니다. ‘보늬밤 치즈 케이크’는 마스카포네 생크림, 밀크 가나슈를 올렸으며 비주얼이 밤크림으로 알프스 최고봉인 몽블랑 산을 연상시킵니다. ‘문경 오미자 사과 스무디’는 국내산 사과와 문경 오미자를 담았습니다.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가을 신제품 5종을 내놨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가을의 대표 원료인 사과와 밤을 담아낸 베이커리 4종 및 음료 1종 구성입니다. 이 중 과일 티 음료 ‘애플 블랙티’는 국내산 사과 다이스가 더해진 사과 베이스에 홍차 향의 잉글리시 블랙퍼스트를 가미했습니다.
서울신라호텔은 가을을 맞아 우유얼음 위에 지리산 벌집 꿀을 통으로 올린 ‘허니콤 아포카토 빙수’를 출시했습니다. 아포카토처럼 에스프레소를 뿌려 먹는 제품으로 여기에 빙수와 곁들일 수 있는 말차·바닐라 아이스크림, 단팥, 블루베리, 카카오닙스 비스킷을 함께 제공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은 지역의 제철 특산물을 이용해 가을 디저트를 선보였습니다. 먹골 황실 배에 바닐라 무스를 더한 ‘먹골 황실 배 디저트’, 우도의 땅콩을 은 ‘우도 땅콩 케이크’를 비롯해 총 4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전통 음식을 보존하는 프로젝트인 ‘맛의 방주’에 등재된 식자재를 주재료로 채택했습니다.
탐앤탐스는 최근 청도 홍시를 주제로 한 ‘청도 홍시 레볼루션’ 음료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을 한정으로 판매되는 경상북도 청도군의 특산물인 홍시를 활용했습니다. 홍시 본연의 맛을 살린 ‘청도 홍시 주스’를 포함해 ‘청도 홍시 라떼’, ‘청도 홍시 루이보스 티’ 등으로 마련됐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전통 먹거리에 대한 인기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고객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산 원재료를 활용하는 프리미엄 먹거리 출시도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성과 시간이 들어간 한국의 디저트와 식재료를 활용한 가을 메뉴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