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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기업 초자동화 위한 생성 AI 기반 솔루션·플랫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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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2, 2023, 14:09:03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플랫폼 ‘패브릭스’ 공개
MS365와 차별점으로 ‘결재 시스템’ 꼽아
시스템 변경 없이 플랫폼 통해 LLM 활용 가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SDS[018260]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초자동화(하이퍼오토메이티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플랫폼 '패브릭스'를 12일 공개했습니다.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리얼서밋2023' 기자간담회에서 "거대 언어모델(LLM)은 변동성이 많은 인간 언어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기존에 할 수 없었던 초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길을 열어줬다"면서 "기업이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삼성SDS 임직원들은 이미 생성 AI를 활용해 업무 지식을 축적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여정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SDS는 지적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을 공개했습니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단순 반복 업무만 자동화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에서 더 나아가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데이터 저장 등 공통 업무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지적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솔루션입니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생성 AI의 등장으로 데이터를 받아서 해석, 분석, 설명하는 일이 가능해졌다"면서 "단순 반복작업 처리가 아니라 창작과 생성, 분석, 해석, 문제 해결에 자동화가 이뤄져야 초자동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영상회의 회의록을 작성하거나 실행 방안을 도출해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는 등 생성형 AI를 통해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원래 사용하던 기존 시스템과도 연계가 가능하며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해 보완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송 부사장은 "생성 AI 개념은 '코파일럿'이라는 말에 잘 담겨있다"면서 "나를 도와주는 보조 조종사로 고객관리, 공급망관리, 인사관리 등 코어 업무에서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SDS 측은 자체적으로 솔루션을 시범 적용한 결과 개발자 개발 속도는 30% 가량 향상됐고, 성능 검증 속도는 2배 빨라졌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운영에서 운영 업무 문서 작성 시간은 75%가량 줄어들었고 고객 요청사항 대응 처리 자동화율은 60%를 달성했다고 강조했습니다.

 

MS365 코파일럿과 차별점으로 '결재 프로세스'를 꼽았습니다. 결재를 위해서 한국에 특화된 업무 시스템을 반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보안 기능도 갖췄습니다. 이름뿐만 아니라 직책, 직급 등 상세 조정을 통해 자료에 대한 범위를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 여부에 따라 한정된 범위의 자료만 모아 코파일럿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로 기업 자료가 반출되지 않도록 하는 필터링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사람의 판단이 필요로 하는 '공급망 관리'도 자동화가 될 전망입니다. 송 부사장은 "데이터 관리, 이슈탐색, 계획분석, 시나리오계획, 리포트 생성까지 자동화가 가능해진다"면서 "계획을 빨리 세운 만큼 시장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어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시스템 변경 없이 LLM에 연결 돕는 플랫폼 '패브릭스' 공개

 

삼성SDS는 시스템을 건드릴 필요 없이 사내 데이터를 LLM에 입력하는 플랫폼 '패브릭스'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구형준 삼성SDS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기업 생성 AI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연결을 시켜서 시스템을 통해 서로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2년전부터 개발에 나섰다"고 말했습니다.

 

 

'패브릭스'는 본인들이 필요한 LLM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거나 외부에서 가져와서 일을 진행 할 때 발생하는 LLM과 데이터간의 연결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카탈로그'는 사내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있는 데이터에 색인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플러그 인 스튜디오', '레그(RAG) 플러그인', 'API 에이전트' 등에서 활용됩니다.

 

구 부사장은 "사내 데이터와 사내 시스템을 LLM에 적용 해야지만 생산성 향상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복잡한 시스템을 건드릴 필요 없이 카탈로그를 통해 입력하면 인식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체 개발 보다 얼마나 비용이 절감되냐는 질문에 송해구 부사장은 "비용을 계산하기 위해선 LLM비용과 GPU 비용이 종합적으로 계산돼야하는데 원가 구조가 확정된 상태는 아니다"면서 "생성형 AI를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아키텍쳐와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SDS는 생성형 AI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패브릭스를 통해 오픈 AI의 챗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다양한 건대 언어 모델을 쉽고 간편할게 연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 저장, 전처리 등 삼성클라우드 플랫폼(SCP)을 통해 보안성도 확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삼성SDS는 이날 리얼 서밋 2023 행사에서 ▲AI&데이터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공급망&물류 ▲금융 등을 테마로 사업 사례를 공유하는 24개 세션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세션에서는 대한항공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사업, 아모레퍼시픽 클라우드 전환을 포함한 디지털 전환 사례 등이 발표됐습니다.

 

황 대표는 "기업이 생성 AI를 도입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SDS가 함께 협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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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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