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베일 벗은 ‘티타늄’ 아이폰 15, 무게는 줄이고 가격은 동결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13, 2023, 11:09:06

아이폰 기본모델 125만원부터 아이폰 프로맥스 190만원까지
사전 예약 오는 12일부터…한국 출시 미정
환율 인하 반영되지 않아 소비자 우려 존재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애플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발표행사 '원더러스트'를 열고 스마트폰 아이폰 15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애플이 선보인 아이폰 15 시리즈는 ▲아이폰 15 ▲아이폰 15 플러스 ▲아이폰 프로 ▲아이폰 프로 맥스 등 총 4종입니다. 이번 신작에 '아이폰 울트라'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출고가는 아이폰15 125만원(128GB), 아이폰 15 플러스 135만원(128GB), 아이폰15 프로 155만원(128GB), 아이폰15 프로 맥스 190만원(256GB)으로 형성됐습니다. 전작 대비 100달러(약 13만원)가량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가격은 동결된 채 출시됐습니다.

 

아이폰 15시리즈는 전작과 동일하게 6.1인치형(15.5cm)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cm) 플러스 모델로 출시됐습니다. 프로 시리즈도 동일하게 6.1인치형과 6.7인치형 프로 맥스로 구성됐습니다.

 

전작과 가장 큰 변화는 충전 단자입니다. 아이폰 15시리즈에 모두 USB-C 타입이 처음으로 적용됐습니다. 애플은 "보편적인 표준으로 잡은 커넥터를 사용해 아이폰, 맥, 아이패드를 충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폰 15시리즈의 USB-C 탑재는 유럽연합(EU)의 C타입 탑재 의무화 법안에 따른 것입니다. 유럽연합은 2024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자기기에 USB-C 탑재를 의무화하는 방안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핑크 ▲옐로 ▲그린 ▲블루 ▲블랙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아이폰 프로 모델은 ▲블랙 ▲화이트 ▲블루 ▲내추럴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오는 15일 금요일 오전 5시부터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매장 판매는 오는 22일 금요일부터 시작됩니다. 한국 출시일은 미정입니다.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는 ‘티타늄' 소재가 적용됐습니다. 애플은 "우주선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프리미엄 합금은 어느 금속에 견줘도 가장 높은 비강도를 자랑한다"면서 "애플 사상 가장 가볍다"고 강조했습니다.

 

3나노미터 칩인 A17 Pro 시리즈가 탑재됐습니다. 애플 측은 A17이 전작 대비 10% 빠르며, 에너지 효율이 20%가량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게이밍 성능이 강화됐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스위치 형식의 무음 버튼은 버튼으로 대체됐습니다. 해당 버튼을 이용해 손전등을 켜거나, 음성 메모, 집중 모드, 번역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도 상승했습니다. 프로에는 3배 광학 줌이, 프로 맥스에는 5배 광학 줌이 탑재됐습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애플 비전 프로'와 연동되는 3차원 사진과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기본 모델 시리즈에는 14프로에 적용됐던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탑재됐습니다. 이로써 아이폰 시리즈에서 ‘노치’는 사라졌습니다. 또한 A16 바이오닉 칩이 사용됐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가격 동결…향후 환율 변동 반영되나?

 

아이폰 15시리즈 출고가가 전작과 동일하게 형성됐지만 소비자의 불만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대비 줄어든 원달러 환율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형성된 환율이 향후 출시되는 애플 제품에도 적용 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 14 프로는 환율 상승이 반영되며 아이폰 13 프로보다 20만원 가량 늘었습니다. 아이폰 14 시리즈를 출시한 2022년 9월 7일 마감 기준 원달러 환율은 1384.2원이었고 아이폰 13 시리즈가 출시한 2021년 9월 14일 마감 기준 원달러 환율은 1170.8원이었습니다. 미국 출고가 기준으로 아이폰 13프로와 아이폰 14프로는 모두 999달러였습니다. 2021년 환율 기준으로는 116만 9630원, 2022년 환율 기준으로는 138만 2820원입니다.

 

지난 9월 12일 종가 기준 원달러 환율인 1327.8원을 적용하면 132만6470원으로 작년 대비 5만원 낮아집니다. 아이폰 적용 환율이 1400원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