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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센텍 전 대표 “횡령 사건 투명한 해결이 회사 정상화의 우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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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5, 2023, 16:09:09

이주석 휴센텍 전 대표 인터뷰
"현 상황 책임 통감..불법행위 관련자들 적극 고소해야"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경영권 분쟁 중인 코스닥 상장사 휴센텍의 이주석 전 대표이사가 일련의 사건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이 전 대표는 "휴센텍의 전 이사 및 대표이사로서 현재의 상황에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문을 연 뒤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7월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면서 휴센텍에 합류했다. 이듬해 1월 각자 대표에 올랐고 두달 뒤 단독 대표가 됐다. 이후 작년 11월 대표이사에서 사임했고 올 1월 사내이사직도 내려놓았다.

 

그는 "많은 주주분들이 원모 씨가 횡령배임 건으로 고소를 진행하는 바람에 의견 거절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견 거절은 다수의 외부투자 및 대여가 이루어진 순간에 이미 불거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불투명하고 무분별한 외부 투자, 그로 인해 발생한 자금 부족에 따른 계속기업의 불확실성, 우발부채 이슈 등이 감사의견 거절의 핵심 사유였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휴센텍이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누락되는 부분없이 고소가 이뤄지고 고소 이후에도 빨리 수사 결과가 나오도록 회사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고소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주주의 선명성과 경영진의 경영 투명성 확보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외부감사인이 볼 때 문제를 일으킨 박모 회장을 현재의 경영진이 비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의 경영진이 박모 회장과 이해관계를 함께 해온 포트해밀턴투자조합에서 추천하고 선임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휴센텍의 현재 지배구조와 경영진은 어떤 상태인가

 

"현재 휴센텍의 대주주는 포트해밀턴투자조합과 제우스투자조합 각 2개의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 포트해밀턴투자조합의 실질적 주인은 전모 회장이고, 휴센텍의 실질적 운영자였던 박모 회장을 지지하며 여러 이해관계를 함께하고 있다.

 

제우스투자조합은 원용태 전 조합장이 주식회사 큰솔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설립 운영하며 휴센텍의 투자자로서 대주주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다가 제우스투자조합의 최다출자자가 원용태에서 큰솔로 바뀌었는데 아마도 회사에 문제가 생긴 이후 큰솔이 직접 나서기 위함이 아니었나 판단된다. 휴센텍의 경영진은 현재까지 포트해밀턴조합에서 추천하고 지지하는 이들이 다수로 구성돼 있다."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의견 거절을 받게 된 이유는

 

"2021년도 감사의견 거절의 핵심 사유는 불투명하고 무분별한 외부 투자와 그로 인해 발생한 유동성 부족에 따른 계속기업의 불확실성, 그리고 우발부채 이슈였다. 당시 감사인은 휴센텍의 외부투자나 자금대여 등과 관련해 자금 흐름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소명자료와 디지털 포렌식 조사를 요청했다. 회사는 제대로 된 자료를 제공받지 못했고 포렌식 조사 과정에서 일부 대상자들이 성실히 응하지 않은 부분이 감사인에게 조사 제한사항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휴센텍의 사업 현황 및 경영상태는

 

"휴센텍은 일반적으로 거래정지된 회사와는 다르게 재무상태가 양호하고 매출도 꾸준해 흑자전환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거래정지 중인 것과 횡령배임 발생, 지배구조 약화, 감사의견 거절 등의 영향으로 시장 상황상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거래정지 해소를 위해 각종 지급수수료 등이 증가할 수밖에 없어 일시적 비용 증가는 불가피해 보인다."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불법행위 관련자에 대한 투명하고 적극적인 고소가 필요하다. 2022년 12월에 회사에서 배임, 횡령으로 고소를 진행했지만 재감사에서 감사인들은 고소에서 누락된 건들이 있다고 문제 제기했다. 박모 회장이 피고소인에서 빠져있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회사는 추가 고소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추가 고소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누락되는 부분없이 고소가 이뤄지고 고소 이후에도 빨리 수사 결과가 나오도록 회사가 적극 대응해야 고소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주들에게 하고픈 말은

 

"휴센텍의 전 대표이사로서 작금의 상황에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 감사의견 문제를 해소하고 하루빨리 거래재개 되기를 바랄 뿐이다. 그러기 위해선 불법행위 관련자들을 적극 고소하고, 박모 회장 및 그의 우호세력과 관련이 없는 쪽에서 경영진을 구성한 뒤 감사인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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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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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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