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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토레스 EVX’ 공식 출시…전기 SUV ‘대중화’ 이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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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0, 2023, 10:09:40

토레스 첫 EV 모델..내연모델 대비 주행성능 향상
사전계약 당시 발표 가격보다 200만원 더 내려
실질적 구매가격 3000만원대..준중형 내연 SUV 수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중형 SUV 토레스의 첫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고 출시를 알림과 동시에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본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판매활동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토레스 EVX는 지난 3월 고양 킨텍스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디자인이 선 공개되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KG모빌리티에 따르면, '가장 SUV 다운 EV'에 주안점을 두고 정통 SUV 본연의 스타일에 미래지향적인 전동화(EV) 모델의 스타일을 가미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토레스가 갖춘 정통 SUV를 지향하면서 전기차의 특징도 부분적으로 가미해 설계됐습니다. 수평형의 LED 주간주행등(DRL)과 순차점등 턴시그널 일체형 램프의 ‘키네틱 라이팅 블록’ 등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연출토록 했습니다.

 

내부의 경우 'Slim&Wide'의 인체 공학적 설계를 도입했으며 12.3인치 규모의 클러스터와 인포콘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운전자의 편의성과 공간감을 극대화 했습니다. 적재공간은 839L 규모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토록 했으며,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 주행능력을 발휘토록 최저 지상고는 175mm로 설계됐습니다.

 


'주행 성능·안전성'..토레스 내연모델보다 업그레이드

 

파워트레인의 경우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합니다.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이 출력 170마력, 토크 28.6kg·m인데 이와 견줄 경우 최고출력은 약 22%, 최대토크는 21% 증가한 수치입니다.

 

배터리는 글로벌 전기차 1위로 꼽히는 BYD(비야디)와 협력해 설계한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해당 배터리는 최적화된 BMS(배터리 관리시스템) 설계를 바탕으로 73.4kWh 용량을 갖췄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433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변속기 시스템의 경우 토글 스위치 타입의 전자식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주행환경에 따라 컴포트, 스포츠, 에코, 윈터 등을 선택해 달릴 수 있는 4가지 주행모드도 제공됩니다.  도로여건, 전방차량, 과속카메라 등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알아서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도 탑재했습니다.

 

안전성도 한층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KG모빌리티가 개발한 첨단 주행보조 기술인 IACC(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와 ADAS 기능 등 주행안전 보조시스템이 대거 탑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8개의 에어백과 고장력 강판, 긴급 구난장치와 비상 경광등 기능을 하나로 합친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키트', 후진경고음 시스템(AVAS)도 장착했습니다.

 


실질적 구매가 3000만원대..일반 준중형 내연기관 SUV 수준

 

KG모빌리티는 사전계약 당시 '토레스 EVX'의 판매가를 4850~5200만원대로 책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날 공식 출시를 통해 이보다 200만원 가량 더 낮춘 가격에 판매가를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토레스 EVX의 트림 별 가격은 ▲E5 4750만원 ▲E7 4960만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사전계약 당시 발표된 가격도 상당히 파격적으로 나왔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유통되는 중형 전기 SUV 가격 수준이 약 6000~7000만원대를 호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구매 시 환경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3000만원대 가격은 대체로 준중형 또는 중형 내연기관 SUV 일부 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입니다.

 

이 떄문에 이날 출시에서 사전계약 가격보다 판매가를 낮춘 부분은 전기 SUV 시장에 있어 주목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G모빌리티는 판매가 하향조정을 바탕으로 전기 SUV의 대중화에 일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사전계약보다 가격을 낮춰 결정한 경우는 국내에서 찾아 보기 드문 사례"라며 "이는 전기차 대중화 및 보급 확대는 물론 내년도 보조금 인하를 고려하여 가격 인하를 전격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범석 KG모빌리티 마케팅사업부 상무는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소비자가 KG모빌리티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KG모빌리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심 끝에 개발 방향을 결정했다"며 "KG모빌리티 만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SUV 다운 전기차 개발에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토레스 EVX는 국내 어떠한 전기차보다 가장 SUV 다운 디자인, 용도성, 안전성을 갖추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다"며 "국내 출시된 전기차 중 가장 경쟁력이 있고 고객 접근성도 우수하다"고 상품성에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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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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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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