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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 잘못된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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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1, 2023, 15:09:10

곽재선 회장, 미래 발전 전략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토레스 EVX 출시로 전기차 관심 증폭
SUV·버스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 계획 등 플랜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차별화된 상품 개발 및 첨단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연간 32만대의 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이슈로 점화된 평택 공장 이전과 관련해서는 '생각 없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 KG타워에서 중장기 발전 전략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의 취임 1년 후 성과를 짚고 지난 4월 발표됐던 중장기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마련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효자 상품으로 등극한 중형 SUV '토레스'의 판매 상승세 및 곽 회장 취임 이후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기반으로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7년 만에 상반기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날 행사는 상품, 기술, 글로벌 판매 등 세 부문을 큰 틀로 중장기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상품부문 중장기 전략 발표에 나선 조영욱 상품본부 상무는 "두 개의 큰 방향성으로 미래를 준비해 궁극적으로는 'KG e-모빌리티'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한다는 것이 주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방향성의 경우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을 골자로 제시됐습니다.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우 커넥티드, 오토노머스(자율주행), 셰어 앤 서비스, 일렉트릭의 앞글자를 딴 'CASE'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e-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SUV, 버스의 전기차 라인업을 조기 구축하고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버스의 경우 에디슨모터스 인수 추진이 완료된 후 출범할 예정인 'KGM 커머셜'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기 SUV 라인업의 경우 올해 출시한 토레스 EVX를 시작으로 내년 픽업 EV, 2025년 하이브리드 SUV 및 KR10 EV, 2026년 F100 EV를 순차 생산해 구축하겠다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기술부문 중장기 로드맵 발표에서는 전기차 및 인프라,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을 큰 틀로 계획안이 제시됐습니다.

 

권용일 KG모빌리티 기술연구소장은 "두 가지 단계의 EV 플랫폼을 비롯해 축적된 내연기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고효율 하이브리드 개발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자율주행 고도화와 SDV가 반영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구축 등 기술력과 장점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레벨 4) 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업해 주행을 넘어 주차,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는 내년 출시 예정 차량에 OTA 적용을 비롯해 KG모빌리티 만의 특화 서비스도 확장 개발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 판매 전략은 글로벌 시장 환경 대응,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지역특화 사양 운영, 판매 네트워크 다변화, 신시장 개척을 골자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KD(완성차 분해 수출 후 현지서 재조립) 분야에서는 지역별 거점체계 구축, 전략적 제품 투입, 관세장벽 지역 공략 등을 시장 공략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황기영 KG모빌리티 해외사업부 상무는 "전동화 흐름에 걸맞게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높은 관세 장벽과 생산 현지화 요구에 맞춰 KD사업을 중점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장기 플랜을 바탕으로 KG모빌리티는 오는 2026년까지 연간 내수 12만대, 수출 10만대, KD제품 10만대 등 총 32만대의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습니다.

 

 

평택 공장 이전 생각해 본 적 없어..배터리는 경제적으로 접근해야

 

이날 곽재선 회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평택 공장 이전 관련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곽 회장은 "공장 부지에 대한 특혜 시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개발 후 이익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을 좀 우리 회사로 채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평택 이전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당연히 공장이 그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을 하려면 그만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데 제 힘으로만은 불가능한데다 5000명 직원의 삶의 터전이 평택인 것 등을 봤을 때 공장을 옮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평택 공장만 갖고 생산이 안 된다고 할 경우 단기간에 작은 서브 공장이라도 하나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평택 공장은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산 배터리 사용에 대해서는 "경제적인 문제에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곽 회장은 "토레스는 중국 BYD(비야디) LFP 배터리를 장착해 출고가 됐는데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성능 문제를 갖고 이야기하면 몰라도 단순 생산지 만을 놓고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하는 것은 비경제적인 논리라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의 국내 배터리 업체하고도 관계를 맺고 있고 연구소와 협의하고 있으며 차종마다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그에 맞는 배터리를 선택한다는 계획"이라며 "KG모빌리티가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으로 쓰는 회사라고 단정짓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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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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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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