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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 잘못된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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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1, 2023, 15:09:10

곽재선 회장, 미래 발전 전략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토레스 EVX 출시로 전기차 관심 증폭
SUV·버스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 계획 등 플랜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차별화된 상품 개발 및 첨단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연간 32만대의 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이슈로 점화된 평택 공장 이전과 관련해서는 '생각 없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 KG타워에서 중장기 발전 전략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의 취임 1년 후 성과를 짚고 지난 4월 발표됐던 중장기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마련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효자 상품으로 등극한 중형 SUV '토레스'의 판매 상승세 및 곽 회장 취임 이후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기반으로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7년 만에 상반기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날 행사는 상품, 기술, 글로벌 판매 등 세 부문을 큰 틀로 중장기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상품부문 중장기 전략 발표에 나선 조영욱 상품본부 상무는 "두 개의 큰 방향성으로 미래를 준비해 궁극적으로는 'KG e-모빌리티'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한다는 것이 주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방향성의 경우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풀 라인업 구축을 골자로 제시됐습니다. 원 스톱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우 커넥티드, 오토노머스(자율주행), 셰어 앤 서비스, 일렉트릭의 앞글자를 딴 'CASE'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e-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SUV, 버스의 전기차 라인업을 조기 구축하고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버스의 경우 에디슨모터스 인수 추진이 완료된 후 출범할 예정인 'KGM 커머셜'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기 SUV 라인업의 경우 올해 출시한 토레스 EVX를 시작으로 내년 픽업 EV, 2025년 하이브리드 SUV 및 KR10 EV, 2026년 F100 EV를 순차 생산해 구축하겠다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기술부문 중장기 로드맵 발표에서는 전기차 및 인프라,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을 큰 틀로 계획안이 제시됐습니다.

 

권용일 KG모빌리티 기술연구소장은 "두 가지 단계의 EV 플랫폼을 비롯해 축적된 내연기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고효율 하이브리드 개발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자율주행 고도화와 SDV가 반영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구축 등 기술력과 장점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레벨 4) 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업해 주행을 넘어 주차,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는 내년 출시 예정 차량에 OTA 적용을 비롯해 KG모빌리티 만의 특화 서비스도 확장 개발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 판매 전략은 글로벌 시장 환경 대응,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지역특화 사양 운영, 판매 네트워크 다변화, 신시장 개척을 골자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KD(완성차 분해 수출 후 현지서 재조립) 분야에서는 지역별 거점체계 구축, 전략적 제품 투입, 관세장벽 지역 공략 등을 시장 공략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황기영 KG모빌리티 해외사업부 상무는 "전동화 흐름에 걸맞게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높은 관세 장벽과 생산 현지화 요구에 맞춰 KD사업을 중점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장기 플랜을 바탕으로 KG모빌리티는 오는 2026년까지 연간 내수 12만대, 수출 10만대, KD제품 10만대 등 총 32만대의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습니다.

 

 

평택 공장 이전 생각해 본 적 없어..배터리는 경제적으로 접근해야

 

이날 곽재선 회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평택 공장 이전 관련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곽 회장은 "공장 부지에 대한 특혜 시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개발 후 이익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을 좀 우리 회사로 채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평택 이전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당연히 공장이 그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을 하려면 그만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데 제 힘으로만은 불가능한데다 5000명 직원의 삶의 터전이 평택인 것 등을 봤을 때 공장을 옮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평택 공장만 갖고 생산이 안 된다고 할 경우 단기간에 작은 서브 공장이라도 하나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평택 공장은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산 배터리 사용에 대해서는 "경제적인 문제에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곽 회장은 "토레스는 중국 BYD(비야디) LFP 배터리를 장착해 출고가 됐는데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성능 문제를 갖고 이야기하면 몰라도 단순 생산지 만을 놓고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하는 것은 비경제적인 논리라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의 국내 배터리 업체하고도 관계를 맺고 있고 연구소와 협의하고 있으며 차종마다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그에 맞는 배터리를 선택한다는 계획"이라며 "KG모빌리티가 중국산 LFP 배터리만 전용으로 쓰는 회사라고 단정짓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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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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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만 반려인’ 시대…반려동물 위한 ‘펫가전’ 시장 잡아라

‘1500만 반려인’ 시대…반려동물 위한 ‘펫가전’ 시장 잡아라

2025.10.24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명에 이르며 반려동물을 위한 가전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며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펫가전'이 이제는 필수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입니다. KB경영연구소 '2025 한국 반려동물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국내 반려견·반려묘는 합쳐서 8만마리가 늘었습니다(반려묘 +18만마리, 반려견 –10만마리). 지난해 하반기 반려동물 양육 가구도 591만 가구로 전년 대비 6만 가구가 늘었습니다. 특히, 경제력에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이 반려동물 시장에서 소비를 주도하면서 펫 관련 제품 중 고가에 속하던 펫가전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더해 최근 출시되는 펫가전들이 반려동물만을 위한 가전이 아닌 반려동물을 포함한 집 안 환경 자체를 아우르는 성능과 기능들을 탑재하면서 생활가전과 구분되는 것이 아닌, 생활가전의 '진화' 형태가 되면서 범용성이 넓어진 것이 주효합니다. 실제로 최신 펫가전들은 털·냄새·알레르기와 같은 위생 관리 영역과 외출 시에도 반려동물을 돌볼 수 있는 원격 제어의 영역을 개척하면서 쾌적한 집 안 환경 조성에 일조하는 데에 기능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가전이 대중화되면서 펫가전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의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의 '펫 케어'는 원격으로 펫가전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AI 기반 생활 밀착형 기능을 담으면서 지난 6월 기준 사용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50%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주인이 외출 등으로 자리를 비워도 AI 가전이 반려동물의 짖는 소리를 감지해 적절히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거나 안정을 주는 음악을 틀어주기도 합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가전에 펫 케어 기능을 탑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스포크 세탁기에 반려동물 의류 등의 얼룩, 털 제거 및 탈취 기능을 넣기도 하며 로봇청소기의 카메라를 통해 반려동물의 현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인 고객층이 두터워짐에 따라 해당 고객들을 위한 '펫 케어 스토어'를 따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스토어에서는 반려동물 털 날림 방지를 위한 '펫케어 집진·탈취 필터', 목줄이 달리고 반려동물의 위치 추적이 가능한 펫 전용 '갤럭시 스마트태그2 펫 스트랩' 등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가전·용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전자[066570] 역시 펫 전용 기능을 업(UP)가전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업가전은 가전제품 구매 후 LG 씽큐 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펫 관련 업가전 콘텐츠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60만건을 넘어섰으며 다운로드받은 고객 중 30% 이상이 기능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의 견고함을 보여줍니다. 세탁기, 건조기에서는 '펫 케어 세탁·건조 코스'를 제공해 일반 세탁·건조 코스보다 반려동물에 의한 오염, 냄새 등을 제거합니다. 공기청정기용 '펫 모드'는 초기 30분간 터보 모드로 세게 돌아 반려동물의 털과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특화돼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펫 안전 모드'를 통해 반려동물이 제품의 전원을 켜는 것을 방지합니다. LG전자는 공기청정기와 캣타워를 결합한 '퓨리케어 에어로캣타워'와 같은 특정 반려인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반려묘 전용 청정 모드를 지원하며 주변의 반려묘를 감지해 소음을 최소화해 운전하고 반려묘가 멀어지면 빠르게 주변 공기를 정화시켜 줍니다. 공기청정기 상단에는 반려묘용 온열 좌석을 돔 형태로 부착해 반려묘가 쉴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반려묘가 이곳에 올라가면 씽큐 앱을 통해 반려묘의 체중을 확인하고 체중 변화, 착석 시간 등을 정리한 리포트도 제공합니다. 이처럼 펫가전 시장이 커지면서 향후 사업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I와 결합되면서 펫가전을 통한 체중·활동·공기질 등 반려동물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되면 펫 보험·헬스케어 서비스와 연계되어 사업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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