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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통화 녹음 꺼낸 SKT…‘AI 피라미드’로 매출 25조원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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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6, 2023, 16:09:52

AI 3대 영역으로 나눈 AI피라미드 전략 공개
투자 비중 향후 5년간 33%로 확대 계획
에이닷 정식 출시…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 가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6일 아이폰 녹음 기능이 가능한 AI앱 출시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T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혁명은 기존 비즈니스모델을 파괴할 수 있는 위협이자 기회"라며 "SKT와 같은 통신사업자에게는 기회만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달려나가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의 다각화 전략이 아니라 새로운 회사의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기존 사업을 모두 수용하기 위한 전략으로 'AI 피라미드 전략'을 수립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AI 피라미드는 ▲AI 인프라 ▲AI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AIX) ▲AI 서비스 3대 영역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에 대한 혁신 전략입니다. 자강과 협력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냈습니다.

 

유 사장은 과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12%였던 AI 관련 투자 비중을 향후 5년간 33%로 확대해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AI 혁명 시대에 곡괭이와 청바지는 인프라"

 

AI 인프라 부문과 관련해 유 사장은 "서부 개척 시대 골드러시 시기에 돈을 번 회사들은 곡괭이와 청바지를 만들었던 회사"라며 "AI 시대의 곡괭이와 청바지는 AI 인프라"라고 강조했습니다.

 

 

SKT는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 LLM 등에 대한 혁신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데이터센터에 에너지 절감을 돕는 액침 냉각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등 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유 사장은 "액침 냉각 방식 전환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30% 정도가 절감된 것으로 나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피온의 NPU, 하이닉스의 HBM 등을 패키징해 더 높은 마진율을 낼 수 있는 AI 호스팅 사업으로도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에너지 솔루션과 AI 호스팅 사업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 글로벌 진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국내 데이터 센터 규모도 2030년까지 현재의 약 2배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SKT가 설립한 AI 반도체 전문기업 '사피온'은 차세대 추론용 AI 칩 ‘X330’을 올해 말 출시할 예정입니다.

 

SKT 데이터 기반 LLM '에이닷엑스(A.X)' 공개

 

SKT는 자사 AI 기술 브랜드를 에이닷엑스(A.X)로 확정하고, 초거대 언어모델 이름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유 사장은 "인프라 관점에서 LLM을 가지고 있을 때 사업과 서비스가 튼튼해지는 것"이라며 "수십 년간 축적해 온 양질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자체 LLM을 고도화하는 ‘자강’과 앤트로픽, 오픈AI 등과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협력'이라는 투 트랙으로 다양한 라인업과 이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갖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SKT는 A.X LLM을 기존 통신 서비스, 고객 응대, 서비스 이용,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등 텔코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신사 특화 LLM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특정 산업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고유한 요구사항에 맞는 기능을 제공하는 버티컬 AI로 확산되는 트렌드에 맞추겠다는 의미입니다.

 

SKT는 슈퍼컴퓨터 '타이탄'을 포함해 ▲B2C, B2B 등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멀티 LLM 및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영상, 코드로 소통하는 '멀티모달 LLM 기술' 등 독자적인 LLM 기술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SKT는 미국 AI 혁신 기업 앤트로픽에 1억 달러(원화 약 1,300억 원) 규모 투자를 집행한 바 있습니다. 양사는 한국어, 영어, 독일어 등 다국어 LLM 개발을 통해 통신사 특화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모바일·엔터프라이즈 등 코어 산업에 AI 도입 추진

 

SKT는 코어 산업 전반에 AI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여기에 더해 모빌리티, AI헬스케어, 미디어, 애드테크 등 인접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마케팅, 고객센터에 콘택트센터(AICC) 등 AI를 접목에 나섭니다. 유 사장은 "AI 접목을 통해서 현재보다 20~30% 절감을 목표로 하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 Btv를 AI tv로 진화시켜 제공할 계획입니다. TV가 개인을 식별해서 개인화된 TV를 보여주는 'AI 큐레이션', AI 에이전트와 대화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AI 홈'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비전 AI, 빅 데이터 AI 등 AI 솔루션에 멀티 LLM까지 결합하여 금융 고객 대상 AI 상담을 지원하는 AICC, 제조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생성형 AI 사업은 보안이나 특화 서비스가 니즈가 강한 공공, 금융 등 고객사에는 구축형을, 일반 기업 고객에게는 SaaS 기반 패키지형으로 구성해 본격 공략하겠다는 구상입니다.

UAM과 관련해서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조비 에비에이션'과 협력을 추진 중입니다. 유 사장은 "대중교통도 중요하지만, 관광이라든지 공공 물류 이런 부문에서 쓰임새가 앞으로 많이 생길 거로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AI 헬스케어 부문에서는 엑스레이 판독 AI '엑스칼리버'를 통해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인수·합병 등을 통해 미디어, 애드테크 등 영역도 AI 혁신에 나선다.

 

에이닷 정식 출시…아이폰 수·발신 통화녹음 가능

 

SKT는 이날 에이닷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이는 에이닷이 공개된 지 약 1년 만의 일입니다. 유 사장은 "현재 OTT 2~3개씩 쓰고 있는 것처럼 향후 5년 이내에 AI 개인비서를 쓸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AI 개인비서 시장이 글로벌 기업들의 격전장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SKT는 자체 AI 비서 서비스 '에이닷(A.)'과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통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통화 녹음을 비롯해 실시간 통역, 통화 요약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은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IOS에서도 적용될 전망입니다.

 

 

김용훈 AI 서비스사업부장은 "아이폰은 그동안 통화 녹음 기능이 제한적이었는데 그것을 기술적으로 높은 보안 수준을 가지고 해결할 방법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출시 전이라 구체적인 상황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수신과 발신을 포함해 통화 녹음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면 관리 서비스인 'A. 슬립'을 비롯해 AI 뮤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A. 슬립은 별도 수면 진단기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으로 수면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호흡 데이터 기반으로 수면의 패턴과 질을 분석하고 상태에 따라 최상의 기상 시간에 알람을 받게 하여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을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AI뮤직은 에이닷과 대화를 통해 나만의 플레이리스틀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SKT 생성형 고객 예측 모델을 통해 자동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SKT는 향후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현지화와 고도화를 거쳐 세계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AI 개인 비서 서비스를 론칭하며 빠르게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입니다.

 

유 사장은 "생성형 AI로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 사회, 생활 전 영역에서 이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AI 컴퍼니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AI 관련 자원 투자도 지속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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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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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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