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는 최근 NB(제조업체 브랜드) 우유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한 이후 CU의 PB(자체 브랜드) 우유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CU는 이달 초(10월 1일~9일) PB 우유 매출이 전월 대비 48.8%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NB우유 매출은 1.9%, 우유 전체 매출은 5.0% 등 한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보였습니다. CU가 흰우유 카테고리에서 판매 중인 PB우유는 HEYROO 흰우유 1L, HEYROO 우유득템 1.8L 두 품목이며 전체 흰우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달 4.6%에서 이달 8.2%까지 올랐습니다.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탓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원유 가격이 리터당 88원(8.8%) 인상되면서 주요 우유 제조사들이 모두 흰우유 가격을 10월부터 평균 4~9%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CU의 PB우유 가격은 아직까지 변동이 없는 상황입니다. A업체의 NB 흰우유 1L의 가격은 현재 3200원이지만 동일 용량의 HEYROO 흰우유 1L는 2500원으로 약 22% 저렴하고, 1.8L의 경우 NB 흰우유가 6200원 반면 HEYROO 우유득템은 4400원으로 29% 더 싸다는 게 CU 측 설명입니다.
앞서 CU는 지난 7월 물가 안정화 동참 차원에서 HEYROO 흰우유 1L와 우유득템 1.8L의 가격을 각각 100원씩 인하한 바 있습니다. 가공유에서도 NB 가공유는 전월 대비 매출이 0.8% 늘었지만 PB 가공유는 9.6% 증가했습니다.
유진영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이달 NB 우유 가격이 전방위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이 커지며 가격 변동이 없는 PB우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소비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