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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가격 경쟁력 강화… 4000~6000만원대 신모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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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17:10:06

‘2023 기아 EV 데이’ 열고 EV5 및 EV4·EV3 콘셉트카 선보여
EV전략 가속화 전략도 발표..다양한 가격대 풀라인업 구축 등
전략 바탕으로 2030년 글로벌 판매량 160만대 목표로 잡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준중형 전동화 SUV 3종을 국내 처음으로 공개하며 전기차 시장 공략의 큰 그림을 구체화 했습니다. 

 

기아는 12일 경기도 여주 마임비전빌리지에서 '2023 기아 EV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준중형 전동화 SUV인 'The Kia EV5'을 국내 첫 공개하고 EV4·EV3 콘셉트카 2종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또한 오는 203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목표치를 160만대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놓는 등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V5의 경우 EV6,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로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처음 공개한 바 있습니다. 대담하고 각진 정통 SUV 형태의 디자인 및 다채로운 시스템과 편의사양을 탑재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발표에 나선 조상운 기아 글로벌사업기획사업부장은 "EV5는 EV 대중화의 시작점에 있는 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모델"이라며 "EV5는 향후 기아가 출시할 EV4 및 EV3와 함께 전기차 대중화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중국 생산 모델의 경우 스탠다드 2WD와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합니다. 롱레인지 AWD 모델은 88kWh의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230kW의 합산 출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의 경우 중국 CLTC 기준 650km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산할 EV5 또한 스탠다드 2WD,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81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AWD 모델은 195~225kW 수준의 합산 출력을 갖출 예정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시장에 맞춰 최적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지향하고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와 차량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탑재됩니다.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등도 적용해 안전한 운행이 가능토록 도울 방침입니다.

 

EV4 콘셉트와 EV3 콘셉트는 기아가 추구하는 전동화 세단의 지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로 개발됐습니다. EV4 콘셉트는 기아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 EV3 콘셉트는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을 주제로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의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기아는 EV9과 EV6를 비롯해 EV5, EV4 콘셉트, EV3 콘셉트의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세대의 고객에게 더욱 의미있고 더 나은 방향의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 풀라인업 구축 등으로 EV 전환 가속화

 

이날 기아는 EV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도 공개했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 제공 ▲글로벌 충전 인프라 확대 구축 ▲안정적인 EV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 제공은 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춰 전기차 모델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 대중화를 도모한다는 목적입니다.

 

기아는 출시된 EV6와 EV9을 포함해 3만달러에서 8만달러까지 가격대에 대응하는 EV 풀라인업을 기획 중입니다. 향후에는 고객이 가장 많이 찾게 될 B, C 세그먼트에 대응하는 다양한 형태의 차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날 소개한 EV5, EV4, EV3 등 중소형 모델은 3만5000달러에서 5만달러(원화 4000만원~6000만원)의 가격대로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이 느린 신흥시장에서 초기에 EV6와 EV9을 출시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EV5, EV4, EV3 및 신흥시장 전략 EV를 추가해 상품 선택의 폭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행보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우선, 기아 북미 법인은 내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에 북미충전표준(NACS) 충전 포트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아 고객은 약 1만2000기의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또한, 4개 자동차그룹과 연합한 아이오니티를 통해 현재 유럽 주요 고속도로에 2800기의 초급속 충전기를 설치했으며 오는 2025년까지 총 7000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이핏(E-Pit)을 포함해 오는 2025년까지 3500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안정적 EV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EV 생산거점을 8개로 확장한다는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연구·개발, 생산, 공급을 아우르는 EV 글로벌 허브인 한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는 중·소형 EV를, 중국에서는 중·대형 EV를 현지 생산할 예정입니다.

 

인도는 신흥시장 전략 EV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북미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EV 모델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배터리 공급 체계의 경우 글로벌 EV 현지 생산체계에 맞춰 배터리 조인트 벤처 설립을 통해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편리한 고객경험 제공도 노력..2030년 160만대 글로벌 판매 목표

 

기아는 ▲통합 앱 'Kia App' 출시 ▲오프라인 거점 최적화, 다변화, 디지털화 ▲생성형 AI 서비스 등을 통해 편리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통합 앱의 경우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구매부터 차량 이용 단계까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입니다. 오프라인 거점의 최적화·다변화·디지털화는 고객 중심적 EV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적이며, 생성형 AI 서비스는 일정 관리, 경로 설정, 여행 계획, 엔터테인먼트, 긴급상황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됩니다.

 

류창승 기아 고객경험본부 전무는 "기아는 차량 구매와 관련한 모든 시공간적 고객접점에서 고객이 걱정 없이 차량을 구매하고 쉽게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아는 고객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다양한 전략을 바탕으로 기아는 연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2026년 100만대, 2030년에는 160만대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자로서 기아가 그리는 전동화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EV9과 EV6에 적용한 첨단 EV 기술과 친환경 소재, 대담한 디자인, 직관적인 서비스를 앞으로 출시할 대중화 EV 모델로 확대 전개함으로써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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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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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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