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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고객 대상 아이폰 통화 녹음 지원”…SKT, ‘A. 전화’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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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23, 15:10:28

에이닷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 녹음 가능
AI 요약 후에 서버 데이터 즉시 삭제돼 정보 유출 가능성 ↓
통화 지연·녹음 중 취소 불가는 개선 사항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아이폰에서도 통화녹음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인 'A.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A.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을 제공하는 전화 서비스입니다. SKT 가입자는 24일부터 아이폰 버전 업데이트로 ‘A.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냐는 질문에 SKT 관계자는 "SKT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 차원으로 서비스 중"이라면서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HD Voice 통화가 가능한 가입자라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A. 전화'를 통한 통화녹음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의 단말에 저장됩니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앱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는 녹음 파일은 앱 삭제, 탈퇴, 사용자의 통화 요약 삭제 시 삭제되며 복구 또한 불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SKT 관계자는 "통화 녹음은 기본적으로 단말기에만 저장된다"라면서 "통화 요약의 경우 AI가 분석을 할 때에만 서버에 전송되고 즉시 삭제되는 형태"라며 유출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에이닷 통화녹음 품질은?

 

에이닷 A.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에이닷 전화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대한 약관 동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약간 동의 후부터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A. 전화'로 제공됩니다.

 

서비스에 동의 후에는 걸려오는 모든 전화는 '에이닷' 앱을 통해 수신됩니다. 별도의 조작 없이 도 바로 수신할 수 있으며, 통화 녹음의 경우에도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기능을 끄고 싶은 경우에는 설정 부분에서 '에이닷 전화 사용'을 해제하면 됩니다.

 

송신의 경우에는 에이닷 앱에 접속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A. 전화’ 홈에서 특정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하여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은 별도 설정 없이 바로 녹음이 가능한 '자동' 기능과, 녹음이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누르는 방식의 '수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상대방과 이전에 'A.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의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됩니다.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됩니다.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됩니다.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통화 텍스트 및 요약에 대한 검색도 지원합니다. 통화 녹음 파일은 별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통화 품질은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5회에 걸쳐 시험 통화를 진행해본 결과, 상대방의 말이 한 박자 늦게 나오거나, 목소리가 끊기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녹음을 중간에 취소할 수도 없습니다. 녹음이 되는 중간에 버튼을 누르면 '녹음중에는 녹음을 끌 수 없어요'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서비스 출시 시점에 안정적으로 통화요약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면서 "통화중에도 녹음을 끌 수 있는 기능도 준비중"이라고 말했습니다.

 

SKT, '에이닷'으로 점유율 40% 회복하나?

 

통신 업계에서는 'A. 전화' 서비스가 SKT 이용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3년 8월말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현황'에 따르면 8월 기준 SKT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3139만명입니다. 전체 이동통신 이용자인 8097만명 중에 38.76%에 해당하는 비중입니다.

 

SKT는 2001년 10월 39.63%를 기록한 이후 지속해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해오다가 지난해 11월 39.94%를 기록하며 40% 밑으로 집계된 바 있습니다. 고객용 휴대폰으로 좁힐 경우에는 지난 8월 SKT 이용 고객은 전체 이용자 5612만명 중 2312만명인 41.21%로 집계됐지만, 일각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약화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SKT 점유율 하락에는 알뜰폰 시장과 자급제 시장의 성장이 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지난 7월 발표한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에 따르면 자급제 단말 이용률은 2023년 1월 기준 이동통신 3사 16%, 알뜰폰 90.3%로 집계됐습니다.

 

이통3사와 알뜰폰 이용자를 모두 합치면 전체 이용자 중 25.9%가 자급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1년 7월 자급제 단말 이용률 18.9% 대비 7%p 가량 늘어났습니다.

 

자급제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알뜰폰으로 고객이 쏠리는 상황 속에서 SKT가 '통화 녹음'으로 반전을 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특히나 'A. 전화' 서비스 출시 2주 전인 지난 13일 아이폰 15시리즈를 한국에 공식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해외 진출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SKT가 추진 중인 텔레코와의 협업 과정에서 AI 비서 서비스에 통화 녹음 서비스를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제도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해외 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의 전화 서비스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A.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요약, 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특히 통화녹음과 요약에 대한 니즈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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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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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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