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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계기간 항공노선 증편…국제선, 코로나19 이전 93%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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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6, 2023, 13:10:59

국토교통부, 동계기간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 확정
동계기간 국제선 4300회·국내선 1815회 운항
2019년 대비 국제선 93% 국내선 99% 수준 회복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 동계기간 국제선·국내선 항공편이 각각 주 4300회, 주 1815회 운항합니다.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운항규모와 비교할 경우 국제선은 93%, 국내선은 99% 회복 수준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부터 내년 3월 30일까지의 동계기간 동안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국제선·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제선은 동계기간 동안 최대 221개 노선을 주 4300회(왕복) 운항할 예정입니다.

 

운항횟수의 경우 지난 9월 평균 주 3823회 대비 약 1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이전 시기인 2019년 운항규모인 주 4619회와 비교할 경우 93%까지 회복한 수치입니다.

 

특히 동계기간 수요가 많은 일본, 동남아, 대양주 노선은 올해 9월 대비 각각 108회, 152회, 8회 증편했습니다. 또, 인천~폴란드 브로츠와프, 김해~베트남 푸꾸옥, 제주~중국 허페이, 청주~중국 장자제, 무안~베트남 나트랑 등 신규 정기노선도 개설됩니다.

 

국내선은 올 동계기간 동안 주 1815회로 운항할 예정입니다. 운항규모를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할 경우 99% 수준까지 회복한 수치입니다. 

 

우선 사천~제주 노선을 재개해 내륙노선 8개, 제주노선 11개, 총 19개 국내 정기노선을 운항합니다. 원주, 포항, 여수 등 소규모 지방공항은 선호도가 높은 시간대로 항공 일정을 조정해 운항할 예정입니다.

 

김영국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은 "국민들의 국내외 이동 수요 증가에 맞춰 항공사의 증편을 적극 지원했다"며 "국민들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항공 이동은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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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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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현대차, 매출에 웃고 관세에 울었다…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2↓

[3분기 실적] 현대차, 매출에 웃고 관세에 울었다…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2%↓

2025.10.30 17:08:1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30일 올해 3분기 실적에 대해 IFRS 연결 기준 매출 46조7214억원(자동차 36조7145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69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경상이익 3조3260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습니다. 기존 3분기 최대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 42조9283억원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9%포인트 하락한 5.4%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8353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2.6% 증가한 규모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 9의 신차 효과로 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8만558대를 팔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1.9% 증가한 85만7795대가 판매됐습니다.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으나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5만7446대가 팔렸습니다. 2025년 3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전기차(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25.0% 증가한 25만2343대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EV는 7만6153대, 하이브리드는 16만1251대가 팔렸습니다. 2025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8% 증가했으며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함께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매출 상승세를 이어 나갔습니다. 2025년 3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1.9% 상승한 1385원을 나타냈습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2.1%포인트 상승한 82.3%를 기록했고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및 판매보증 비용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6.9% 확대됐습니다. 이런 이유로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9.2% 감소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컨틴전시 플랜의 추진으로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9월 CEO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를 통해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의 수정 가이던스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지속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2025년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증가한 25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CEO) 사장은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Fundamental)과 시장 변동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영업이익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와 관세의 영향을 받았으나, 현대차는 생산 전략 최적화와 다각화된 파워트레인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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