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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박셀바이오 ②유증 발행가 -24% 확정…주가 하락에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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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2, 2023, 14:11:56

9주 연속 주가 하락에 1차 대비 -24%
최종 발행가, 현 주가 대비 -16% 수준..오는 9일 납입
모집 규모도 1006억→717억 감소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주주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는 박셀바이오의 유증 최종 발행가가 현재 주가(1일 종가 기준)보다 16% 가량 낮은 수준인 1만 8230원으로 결정돼 향후 주가 추이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유증을 흥행시켜야 하는 회사로서는 9주째(주간 기준) 계속되는 주가 하락이 불안 요소다.

 

2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박셀바이오 유증의 발행가는 1만8230원, 발행 예정 주식수는 393만8000주로 최종 확정됐다. 지난 8월 발표 당시 예정 발행가는 2만5550원이었지만 이후 주가 하락세로 인해 1차 발행가가 2만3850원으로 내려갔고, 지속되는 주가 약세로 또 다시 하향 조정됐다.

 

이에 따라 모집 금액도 당초 1006억원에서 939억원으로 줄어든 뒤 717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신주는 오는 23일 상장된다.

 

박셀바이오는 1~2일에 주주를 대상으로 청약을 실시한 뒤 오는 9일에 납입을 받을 예정이다. 주주 대상 청약에서 실권주가 발생하면 일반 공모(6~7일)에 들어간다. 최종적으로 발생하는 실권주는 공동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이 잔액 인수한다. 실권 수수료로 잔액인수 금액의 15%를 증권사에 지급한다. 따라서 대규모 실권주가 발행할 경우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 증권사들은 고율의 수수료로 인해 실권주를 일반 투자자보다 저렴하게 확보하기 때문에 빠르게 장내 처분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로서는 당초보다 모집 금액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아쉬운 상황이 됐다. 유증을 앞두고 흥행을 위해 잇달아 호재를 발표했지만 주가는 반짝 상승에 그친 뒤 재차 하락세로 돌아선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 9월 12일 "간암 2a상에서 개선된 효능이 확인됐다"며 "글로벌 제약사를 대상으로 한 기술이전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같은 소식에 이날 박셀바이오 주가는 장중 28% 넘게 치솟기도 했지만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결국 마이너스 2.8%로 장을 마치기도 했다. 이후 증시 약세와 유증 부담 등으로 주가 하락세가 지속되며 이날 기록한 고점 대비 반토막 이하로 떨어진 상황이다.

 

무엇보다 최근 주가 하락으로 인해 유증 발행가와 현재 주가 사이의 갭이 크지 않다는 점이 부담 요인이다. 납입일까지 16% 이상 주가가 하락한다면 신주 매입 가격이 시장의 가격보다 높아져 투자자로서는 유증 참여의 매력이 떨어지게 된다. 신주가 오는 23일 상장되기 때문에 주가가 발행가에 근접하기만 해도 유증 참여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박셀바이오 최대주주인 이제중 대표는 유증 과정에서 친인척 등으로 구성된 특별관계자와 함께 일부 지분을 팔았다. 이 대표는 최근 지분 공시를 통해 대주주측이 장내와 장외에서 신주인수권 및 일반주식 일부를 매도했다고 밝혔다.
 

한편 박셀바이오는 2020년 상장 후 현재까지 매출이 전무한 상황에서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기술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지만 내후년 매출액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관리종목에 지정될 수 있어 30억원 이상의 매출을 만들어 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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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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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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