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택시 업계와 가맹 택시 수수료 3% 이하를 포함해 공정 배차, 가맹 운영 구조 등 플랫폼 수수료 문제와 독과점 논란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놨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택시업계 4단체와 카카오T블루 전국 가맹점협의회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수수료 체계 및 수준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출시할 가맹 서비스의 계속 가맹금(가맹 수수료)은 기사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3% 이하'로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현재 5만 명 이상의 기사가 참여하며 구축된 기존 각종 가맹 시스템 체계를 일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면서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된 새로운 가맹 택시 서비스를 신속하게 마련하는 것이 가맹 기사 부담 최소화를 가장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계속 가맹금을 최소화한 새로운 가맹 서비스 상품 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예정입니다. 기존 가맹 택시 참여자들에게도 신규 가맹택시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가맹 택시 사업은 가맹 계약과 제휴 계약으로 이뤄져있습니다. 가맹 계약은 개인 택시나 택시회사가 운임 일부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수수료를 내는 방식입니다. 제휴 계약은 회사가 운임의 일부를 택시 기사나 법인 택시에 돌려주는 형태입니다. 카카오 가맹 택시들은 카카오에 내는 실질 수수료가 높다며 인하를 요구해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업계 측이 요구한 공정한 배차, 가맹택시와 일반호출 택시의 차별없는 배차와 관련해 연말까지 새로운 택시 매칭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택시 매칭 시스템 개선 방안으로 매칭 알고리즘을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택시업계와 간담회에 앞서 카카오[035720]는 3차 공동체 비상 경영 회의를 주재하고, 카카오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한 사안을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비상 경제 민생회의에서 "소위 약탈적 가격이라고 해서 돈을 거의 안 받거나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를 없애버리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다음에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서 받아먹는 것"이라며 "독과점 행위 중에서도 부정적인 행위 중 아주 부도덕한 행태"라며 카카오택시의 독과점을 비판한 데 이은 조치입니다.
류긍선 대표는 "매칭 시스템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회적인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