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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 ZEB 예비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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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23, 09:11:48

10kW 중대형 SOFC 도입해 ZEB 예비인증 획득 성공
일반건축물 ZEB 인증 사례 중 역대 최대 규모
중대형 SOFC로 ZEB 인증 획득한 첫 사례 남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는 현재 시공중인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가 제로에너지건축물(이하 ZEB) 예비인증을 취득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ZEB 인증제도는 지난 2014년 신축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정부가 수립한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정책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자립률을 인증하는 제도로 2017년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지난 2020년부터 신축 공공 건축물의  ZEB 인증 취득은 정책 로드맵에 따라 의무화된 바 있으며, 내년부터는 신축 민간 건축물에도 의무화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는 국내 처음으로 비주거 일반건축물에 10kW(킬로와트시)의 중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도입해 ZEB 예비인증 획득에 성공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연료전지 660kW 및 태양광발전설비 103.6kW을 복합 도입해 에너지자립률 24.9%를 인증 받았습니다. ZEB 인증 등급의 경우 5등급에 해당합니다. 인증 대상 건축물의 연면적은 약 16만5000㎡인데 이는 일반건축물 ZEB 인증 사례 중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이와 함께, 중대형 SOFC를 도입해 ZEB 인증을 획득한 최초 사례로 기록되게 됐습니다. 국내에서는 10kW 이하 소형 연료전지를 활용해 ZEB 인증을 받은 사례는 있었으나 중대형 SOFC의 경우 이번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가 처음으로 획득하게 됐습니다.

 

중대형 SOFC의 경우 태양광발전설비와 비교했을 때 약 10분의 1 규모 설치면적만 확보돼도 비등한 발전량 확보가 가능해 대형 건축물 ZEB 달성의 최적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SK에코플랜트 측은 설명했습니다. 대형 건축물의 경우 고층 위주로 조성되는 특성상 기존 분산발전원으로는 설치면적 대비 발전량에서 ZEB 인증에 한계가 따랐기 때문입니다.

 

연료전지와 태양광을 통해 생산된 전기는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의 공용전력 용도로 사용되며, 연료전지 가동 시 발생하는 폐열도 탑재된 열회수모듈을 통해 급탕 용도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대표는 "앞으로도 ZEB를 비롯한 사업 전반에 차별화된 솔루션 확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라며 "정부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및 순환경제 정책 강화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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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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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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