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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11월 68.4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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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5, 2023, 08:12:35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세 지속..현대차·기아 판매량 소폭 상승
KG모빌리티, 해외시장서 판매 저조..르노코리아도 감소세 이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11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1월 글로벌 총 판매량은 68만4430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4.4%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1841대, 국내 시장에서는 13만2021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4.5%, 국내 시장에서는 4.1%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6만5576대, 기아는 26만227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7104대, KG모빌리티는 7000대, 르노코리아는 4523대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비 현대차는 5.0%, 기아는 1.7% 증가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속되는 해외시장 신차 판매 호조 속에 106.1%가 늘며 전월에 이어 완성차업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 대비 37.6%, 르노코리아는 73.9%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11월 국내에서 7만2058대, 해외에서 29만3518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18.3%, 해외에서는 2.1%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9255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SUV 싼타페가 8780대,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도 7980대의 판매량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준중형 세단 아반떼(5828대), 경형 SUV 캐스퍼(5701대), 중형 세단 쏘나타(4895대), 대형 RV 스타리아(3342대), 소형 SUV 코나(3209대), 준중형 SUV 투싼(3205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1먼889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만322대, 해외에서 20만990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3.6% 감소했으나,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이 3.1% 증가하며 전체 판매량이 소폭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7200대)가 지속적인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3883대)와 쏘렌토(2만192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9364대)가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스포티지(5982대), 카니발(5857대), 봉고Ⅲ(5855대), 레이(4587대), 셀토스(4446대), K5(3783대), K8(2799대), 모닝(2111대), 니로(1661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주력 상품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해외시장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 동월 대비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11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4만4088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11월보다 111.9%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3016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46.6% 증가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5826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826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로 생산이 중단되고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최근 출시한 토레스 첫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가 1667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1546대), 렉스턴 스포츠(994대) 등 기존 주력 모델이 전년 동월보다 판매량 감소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1.4% 줄은 5050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195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59.4%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토레스가 전년 동월보다 192.7% 증가한 60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나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가 지난해 같은달 대비 판매량이 99% 이상 꺾이는 등 토레스와 코란도를 제외한 주요 모델의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이 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875대, 해외 시장에서 2648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6.2%, 해외 판매량은 77.5%가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2779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전월에 이어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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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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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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