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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입률 93%로 높지만 보험료 부담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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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8, 2016, 18:09:08

보험硏, ‘2016 보험소비자 설문 결과 ’ 발표..가구·개인당 보험 가입률 높아
고령자·노동자 등 실손보험 가입 못해..10명 중 8명 인터넷보험 관심 없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9명 이상은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보험료 부담으로 인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돼 소외계층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주요 보험사의 온라인 시장 진출로 인해 인터넷 보험 가입이 확산되는 추세지만 상품에 대한 '신뢰도'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이 28일 발표한 ‘2016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개인별 보험 가입률은 93.8%였고 가구당 보험 가입률은 96.3%에 달했다.



우리나라 보험가입자는 생명보험보다는 손해보험에 더 많이 가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적으로 생보와 손보의 가구당 가입률은 각각 81.8%와 88.9%로 집계됐고, 개인별 가입률은 생명보험이 73.4%, 손해보험이 76.2%로 각각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는 보험 가입률뿐만 아니라 실손의료보험과 건강생활서비스, 인터넷 보험 가입 채널 이용 실태 등도 포함됐다.


이 중 실손보험의 경우 '국민보험'으로 불리고 있지만 여전히 소외계층의 접근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대답한 사람들 중 46.1%는 ‘보험료 부담’을 이유로 꼽았다.


특히 ‘보험료 부담’이라는 답변은 고연령(50대 50.8%, 60대 62.8%), 블루칼라 노동자(58.2%), 주부(52.4%), 중졸 이하(68.4%), 저소득층(61.9%)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대다수의 보험사가 인터넷에서 보험을 판매하고 있지만, 소비자에게 친숙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을 통해 보험에 가입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6.2%에 불과한 반면,  응답자의 82.1%는 ‘(인터넷 보험에) 가입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신뢰성에 대한 걱정’이 21.6%로 가장 컸다. 이 외에 ‘설계사가 더 익숙하다’는 응답이 21.6%, ‘인터넷 사용의 어려움’이 14.1%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보험연구원은 고객이 인터넷 보험 정보를 믿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가입하기 쉬운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건강생활서비스에 대한 관심 확대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 가운데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절반(47%)을 차지하고, 60.5%의 응답자가 '스트레스 체감'한다고 답했지만, 10명 중 8명은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에서는 현재 신체활동관리 프로그램과 금연·비만·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다. 이같은 서비스에 참여할 의사를 조사한 결과, ‘참여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40.1%로 다소 높은 결과를 보였지만, 응답자 가운데 비만관리 서비스(24.6%), 스트레스 관리(18.5%)를 선택한 경우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영업자들이 개인연금 가입에 주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영업자들은 세제 혜택이 있는 ‘자영업자 맞춤형 개인연금’에 가입하겠냐는 질문에 전체 64.6%가 ‘가입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 가입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41.2%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자영업자들은 자신들도 근로자처럼 퇴직연금(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된 사실을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법 개정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15.2%로 매우 낮았다. 보험연구원은 퇴직연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인구가 보험에 가입한 정도로 가입률은 높지만, 일부 상품과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면서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소득이 낮은 계층이 배제되지 않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건강서비스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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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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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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