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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결산]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판매 증가…전기차 아닌 ‘HEV’가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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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9, 2023, 10:12:58

올해 11월까지 누적 친환경차 36.4만대 판매..전년비 25.5%↑
하이브리드가 전체 판매량 리드..현대차 HEV 137.8% 증가
‘’친환경차 코어’ 전기차 판매 줄어..보조금 축소 등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3분기 만에 역대 최대 실적을 조기 달성한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친환경차 판매에서도 두드러진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친환경차 판매 강세는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가 주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18만6607대, 기아는 17만7371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현대차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43.9%, 기아는 10.7%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11월 누계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36만3978대입니다. 전년 동기 28만9969대(현대차 12만9719대, 기아 16만250대)와 견줄 경우 25.5%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친환경차 판매 증가세는 저공해자동차 2종에 해당하는 하이브리드(HEV)가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의 올해 1~11월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2만3465대로 전년 대비 무려 137.8%가 뛰어오르며 전체 판매흐름 오름세를 리드했습니다.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는 디 올 뉴 그랜저 HEV가 5만7107대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싼타페 HEV(2만4237대), 투싼 HEV(1만7256대), 코나 HEV(1만728대), 아반떼 HEV(7769대), 쏘나타 HEV(6368대) 등의 순으로 판매대수가 집계됐습니다.

 

기아도 올해 11월까지 누적 13만793대의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동기(11만2399대) 대비 16.3%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올린 차량은 5만1818대를 기록한 쏘렌토 HEV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스포티지 HEV(2만9930대), K8 HEV(2만4240대), 니로 HEV(1만5142대), K5 HEV(1만263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이브리드에서 두드러진 판매 증가세를 올린 것과 달리 전기차는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1~11월 5만8893대의 전기차를, 동 기간 기아는 4만6578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현대차는 13.5%가, 기아는 2.66%가 감소했습니다.

 

기아의 경우 올해 EV9(5364대)과 레이 EV(2742대) 등 전기차 2종이 새로 추가됐는데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두 차종의 올해 판매대수를 제외하고 산출한 감소율은 19.6%입니다.

 

두 브랜드 전기차 판매량이 모두 감소한 가운데 차종별로도 현대차 중형 트럭인 포터 EV(2만5404대)를 제외하고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량이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포터 EV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5.0% 늘었습니다.

 

포터를 제외하고 현대차에서 많이 팔린 아이오닉 5(1만5814대)의 경우 지난해 1~11월 누적대수인 2만6888대 대비 40.7%가 감소했으며, 지난해 여름께 출시한 아이오닉 6(9101대) 또한 전년 동기 판매량(1만232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기아는 EV6가 1만6534대의 판매량으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집계됐으나 전년 동기 판매량인 2만3615대 대비 30%가 감소했습니다. 중형 트럭 봉고 EV(1만4931대)는 전년 같은 기간(1만5319대) 판매량 대비 2.5%가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기아 포함한 국내 환경차도 하이브리드 '대세'..왜?

 

현대차, 기아를 비롯해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 또한 큰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이하 KAMA)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누적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25만7087대로 전년 16만7607대 대비 53.4% 증가했습니다.

 

자동차업계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량 증가에 대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요소를 동시에 갖췄다는 이점과 함께, 판매가격 또한 전기차 대비 저렴하다는 점을 꼽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기 모터와 내연을 동시에 활용한 차량이라는 이점이 있어 휘발유가 떨어져도 전기 모터를 활용해 일정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내연 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연비 또한 기존 내연기관 모델 대비 우수하다는 특징도 갖췄습니다.

 

여기에 친환경차라는 이점으로 주차, 세금 관련 혜택도 일정부분 받을 수 있어 신차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늘었다는 업계의 분석입니다. 가격적인 부분 또한 전기차 대비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인데 준중형 SUV로 비교할 경우 투싼 HEV가 3000만원~4000만원대인데 반해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5000~600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친환경차'의 선두주자 격인 차량임과 동시에 미래 완성차 시장을 주도할 코어 카테고리로 꼽히지만 올해 들어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 지원이 줄었다는 점이 판매량에 있어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의 국고 보조금의 경우 지난 2021년 대당 700만원이었으나 이후 해가 바뀔때 마다 100만원씩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또한 올해보다 100만원 감소한 400만원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여기에 지자체 또한 정부 기조 영향을 받는 사례가 적잖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보조금이 축소되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관련 인프라 구축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과 함께 아직 활성화가 완벽히 되지 않았다는 점, 경기 침체 등도 판매량 감소에 있어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춘 부분과 더불어 친환경차로 등록돼 세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이점으로 판매량 호조에 있어 주 요인이 된 것으로 본다"며 "전기차의 경우 다양한 원인 외에도 올해 해외의 많은 업체가 라인업 확대에 가세하며 경쟁이 치열해진 부분 또한 요인으로 봐야 하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42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줄어들고 있는 보조금을 일정기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충전인프라 고도화, 운행단계 소비자 혜택 확대 등의 정책적 지원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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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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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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