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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끝과 시작 그리고 ‘견리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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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31, 2023, 13:12:09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보험설계사는 그달의 계약 체결 개수와 보험료의 크기로 수입이 정해진다. 계약을 체결했더라도 고객의 변심이나 이런저런 이유로 청약을 철회하거나 보험상품을 해지하면 수수료가 보험사로 환수되기도 한다. 보통의 회사처럼 입사 몇 년 차가 아닌 설계사로 소속된 차 월수로 보험설계사의 경력을 산정하는 이유다.

 

보험사의 매달 첫날은 차 월수가 더해짐과 동시에 전 달의 내 공과 실을 리셋버튼처럼 순식간에 제로로 만들어 버린다. 전 달에 아무리 내가 굉장한 실적을 달성했더라도 매월 1일엔 모든 보험설계사가 같은 선상에 서 있는 셈이다. 전 달에 제대로 마감을 못 한 자에게도 마찬가지다.

 

보험설계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을 파는 사람인 만큼 월말마다 유혹에 빠지기도 쉽다. 가입자를 대면하지 않고 자필서명 없이 급하게 진행하는 불완전 판매에서부터 가입자가 보유하고 있던 기존 계약을 충분한 설명 없이 해지시키고 소위 갈아타게 만드는 승환계약까지. 단순하게 계산해도 일 년이 열두 달이니 최소 열두 번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유혹을 이겨 낼 수 있는 방법은 전달 실적이 새로운 달이면 리셋된다는 것을 다시 상기하는 것이다. 달리보면 마감이란 끝이 아니라 원점에서 다시 시작으로 환승하는 게이트이기도 해서다.

 

보험설계사로 전직한 뒤 매월 말 이런 유혹과 싸우는 게 쉽지 않았지만, 어느덧 감사하게 되었다. 어떤 성과도 영원하지 않고 어떤 의기소침도 길게 허용하도록 가만두지 않는 끝과 시작이란 이름의 리셋버튼에 대단한 친밀함까지는 아니어도 차 월수를 거듭하는 동안 일종의 전우애가 쌓여서다.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이 감사한 이유는 끝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 덕분에 가능하다.

 

끝이란 단어에 아쉬움이 대롱대롱 달려있다면 시작에는 희망이 옅게 칠해져 있다. 아쉬움을 말끔히 보내려 끝은 단호하게 한 글자로 되어있고, 희망을 조금 더 짙게 머무르게 하고자 시작은 끝보다 한 글자가 더 많은지도 모른다. 새삼 놀란 건 끝과 시작은 시차를 두고 존재하지 않고 동전의 양면처럼 언제나 꼭 붙어있어 끝이 주는 심상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기도 전에 물리적으로 이미 '시작'이 시작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끝과 시작이란 단어를 볼 때마다 나는 가운데에 쉼표 하나를 살며시 찍어주고 싶다. 절대적인 시간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 좌절은 유혹에 빠지게도 하지만 특별한 기회를 향한 도움닫기가 돼주기도 한다. 끝 다음에 이어질 시작 전에서 숨 고르기가 필요한 이유기도 하다. 우리의 서성임은 유혹에 발목을 잡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눈앞이 아닌 더 먼 곳을 바라보기 위해 깨금발을 짓기 위해서여야 한다.

 

그래서일까? 나와 인연이 닿은 이들에게 손 편지가 쓰고 싶어져 연말 며칠 간 출근해 내 책상에 앉자마자 맨 윗줄에 '끝과 시작'이라는 글자를 한 획 한 획 그어 써 내려간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쓰면서 2023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된 '견리망의(見利忘義)'를 계속 떠올렸다. '견리망의'는 이로움을 보면 의로움을 잊는다는 뜻으로 눈앞에 닥친 이익만을 좇는 행동을 꼬집는 말이다. 

 

보험설계사가 차 월수를 거듭해 나가는 과정은 좌절과 극복, 선택과 양심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을 찾는 여정이다. 보험설계사 자리에 인생을, 차 월수 자리에 세월을 두어도 다르지 않다. '견리망의'가 교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란 뉴스를 보고 무릎을 쳤다. 보험설계를 하며 가장 필요한 덕목이 어쩌면 '견리망의'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한 해를 살면서 정말 부끄러워할 일은 선택의 갈림길에서 눈앞의 이익에만 골몰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돌아보면 그저 살아진 것처럼 보이는 삶도 실은 내가 산 것이다. '그때 그럴 걸 그랬어'라는 후회는 역설적으로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만큼 마음껏 할 수 있기에 괴롭다. 보험은 그 후회의 괴로움을 조금이라도 예방하고 싶어 심사숙고해 미래에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 상품 선택을 하고 비용을 치루는 일이다. 그 선택을 돕는 직업인이 보험설계사다. 

 

2024년 1월은 새해의 시작이자 개인적으로는 보험설계사로 79차 월이 되는 달이다. 갑진년 새해이지만 한 달 단위 마감 인생을 사는 보험설계사에는 한 차수가 새롭게 주어지는 원점이기도 하다. 올해의 사자성어인 '견리망의'를 한 해의 끝과 시작에 앞서 서성이는 마음에 다시금 차곡차곡 담아본다. 끝과 시작이 월마다 반복되는 인생에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게 진정 무엇인지 잊지 않고자 말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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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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