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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공공주택 14만가구 공급…3기 신도시 조성속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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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0, 2024, 16:01:02

국토교통부, 주택공급 확대 방안 발표
공공주택 기존 대비 1.5만가구 확대해 공급
공공사업 민간참여 확대..인허가 비중 높인다
택지 2만가구 규모 발굴..3기 신도시 조성 신속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해 올해 14만가구의 공공주택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당초에 세운 올해 공공주택 공급계획 수치인 12만5000가구보다 1만5000가구 증대된 수치입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주택정책 민생토론회에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에서 국토부는 도심 공급 확대, 신도시 등 공공주택 공급,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 확대, 건설경기 활력 회복을 큰 틀로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올해 14만가구 공급 예정인 공공주택의 경우, 우선 물량 확충을 위해 미매각 토지 및 민간 매각 토지 가운데 반환용지를 공공주택 용지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국토부는 5000가구 이상의 공공주택을 추가적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 사업 진행 시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폭을 확대합니다. 택지 매수부담이 적은 민간참여사업의 경우 LH 연간 인허가 물량 비중을 순차 확대할 방침이며, 오는 2027년까지 최대 30%로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민간 단독 사업시행 근거의 경우 올해 상반기 중으로 마련하고 경쟁도입을 위한 택지공급 기준 및 평가제도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법령 개정이 된 이후 올해 하반기부터는 민간시행 공공주택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올해 이후에는 LH의 착공예정 물량 일부를 민간시행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LH의 공급계획을 이달 중 조기 확정하고 지방공사 참여 확대와 집행관리 강화 등을 통해 적기에 공공주택을 공급한다는 구상입니다.

 

 

3기 신도시 조성속도 올려 '내 집 마련' 기회 조기화

 

공공주택 공급 활성화를 목표로 택지 발굴 및 신도시 조성속도 상향 등을 골자로 한 대책도 시행됩니다.

 

우선 지자체 개발제한구역의 해제가 가능한 물량 및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올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택지 2만가구 규모를 발굴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신도시의 경우 용적률 5%p 이상 상향, 녹지 약 2%p 조정, 자족용지 10~5% 내 협의조정을 요건으로 한 토지이용 효율화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3만가구 이상의 주택 물량을 확충할 방침입니다.

 

3기 신도시의 조성을 신속히 하고자 인력과 자본을 추가로 투입하고 보상절차 등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인력·자본을 추가 활용할 시 지구착공에 6개월 이상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보상절차의 경우 90일 내 보상착수 의무화, 보상추진 지정권자 보고 등을 통해 지연되지 않도록 관리할 계획입니다. 지구지정 이전의 택지를 대상으로는 지구 지정과 계획 승인을 통합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발표된 3기 신도시 5곳(인천계양,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부천대장)의 경우 올해 상반기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내년 1월까지 모두 착공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국토부 측은 "물량 확충 및 민간참여 확대 등을 통해 주택공급 회복을 견인하고 3기 신도시 등을 신속히 조성해 부담 가능한 내집 마련 기회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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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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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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