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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금융권 신용회복지원 공동협약…최대 290만명 ‘신용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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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5, 2024, 13:01:20

은행연합회·저축은행중앙회·신용정보사
코로나 시기 연체 5월까지 전액상환해야
저금리 대출 전환·카드 신규발급 등 혜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업권 협회·중앙회, 신용정보원과12개 신용정보회사가 1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 지원을 위한 금융권 공동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지난 11일 열린 민·당·정정책협의회에서 금융권의 적극적인 신용회복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진 뒤 관련 조처를 실행하고자 마련됐습니다.


공동협약에 따라 금융권은 개인·개인사업자가 2021년 9월1일부터 이달 31일까지 발생한 소액연체(2000만원 이하)를 오는 5월31일까지 전액상환하면 연체이력정보 상호 공유·활용을 제한합니다.


코로나19 당시 연체이력이 남은 차주가 성실하게 빚을 갚으면 연체정보를 삭제해주는 이른바 '신용사면' 조처입니다.


신용정보회사는 연체이력정보 공유제한과 함께 신용평가에 활용하지 않고, 금융권은 자사 거래고객 연체이력정보를 신용평가 및 여신심사에 활용하더라도 금리·한도 등 대출조건에 불이익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은 이같은 내용의 신용회복 지원방안이 시행되면 개인대출자 기준 290만명(전체 연체발생자의 98%)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합니다.


연체이력정보가 삭제되면 250만명의 신용점수(NICE 기준)가 평균 39점(662→701점) 상승해 대환대출을 통한 저금리대출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신용회복 지원 이후 15만명이 추가로 관계법령에 따른 카드발급 기준 최저신용점수(NICE 645점)를 충족하고, 25만명은 추가로 은행업권 신규대출자 평균 신용점수(NICE 863점)를 넘어 대출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입니다.


금융권은 전산 인프라 변경·적용 등 과정을 거쳐 이르면 오는 3월초부터 연체이력정보 공유·활용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동협약에는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금융투자협회, 대부금융협회, 신용정보협회가 참여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도 협약기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협약참여 신용정보회사는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한국평가데이터, SCI평가정보, NICE디앤비, 이크레더블, 한국평가정보, 신용보증기금,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 여파와 이례적인 고금리·고물가 지속 등 예외적인 경제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연체돼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290만명이 넘는다"며 "개인적 사정 외에 비정상적인 외부환경 때문에 연체에 빠진 이들에게 우리 사회가 재기의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신용회복 지원으로 최대 290만명이 연체기록 삭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민·소상공인이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관련 전산 개발 등 신속한 시행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지원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서민·소상공인의 정상적인 금융생활 복귀를 돕고 전액상환한 차주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채무변제 독려효과도 기대된다"며 "금감원은 이번 조처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지난연말 은행권이 2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다시 한번 취약계층을 위한 신용회복 지원을 하게돼 뜻깊다"면서 "은행권은 신용회복 지원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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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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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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