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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마당 도서관 들어선 스타필드 수원…‘MZ세대 특화’로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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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4, 2024, 19:01:17

스타필드 수원 26일 공식 개점..24일 프리 오픈
2030 인기 브랜드 강화..신규 브랜드 30% 이상
서울 핫플 패션, 맛집 입점..스포츠·펫 친화 공간

 

수원=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스타필드 수원을 오픈하며 '스타필드 2.0시대' 개막을 알렸습니다. 패션부터 음식, 문화, 스포츠까지 2030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채우는 'MZ세대 특화' 매장입니다. 신세계는 스타필드 수원을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는 '스테이 필드'(stay fild)로 만든다는 각오입니다.

 

24일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수원 공식 오픈(오는 26일)을 이틀 앞두고 미디어데이를 진행했습니다. 이날은 프리오픈 기간임에도 인근 시민들과 미디어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의 발길이 이어지며 정식 오픈일을 방불케 했습니다.

 

수원특례시 장안구 정자동에 위치한 스타필드 수원은 신세계의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의 다섯 번째 출점이자 수원 지역에서는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입니다.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로 연면적은 33만1000㎡(약 10만평)에 달합니다. 최대 4500대의 차량이 동시 주차가 가능합니다.

 

스타필드 수원은 MZ세대 특화 매장이라는 점을 기존 스타필드 점포와 차별점으로 내세웠습니다. 기존 하남, 코엑스, 고양, 안성 스타필드가 가족 중심 고객층이 주 타깃이었다면 이번 수원점은 2030세대를 겨냥해 M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스타필드 2.0 개막을 알린 수원점은 ▲지역 최초의 별마당 도서관 ▲성수, 홍대의 MZ세대 타깃 인기 편집숍·패션 브랜드 강화 ▲고객 경험형 스토어 확대 ▲오픈런 맛집 식음료 특화 콘텐츠 ▲취미와 문화, 반려견과 일상을 공유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이 주요 특징입니다.

 

이영훈 스타필드 수원 점장은 "그동안의 스타필드는 교외나 근린형 쇼핑몰로 개발하고 운영했다면 수원점은 도심에 위치한 다층 구조의 첫 MZ 특화 점포"라며 "가족 고객에 더해 MZ세대가 타깃이며 거기에 부응하기 위해 현재 400여개 정도의 브랜드가 입점했다"고 말했습니다.

 

지역 최초로 들어선 별마당 도서관은 스타필드 수원의 랜드마크가 될 전망입니다. 서울 지역 외 오픈은 수원점이 처음입니다. 층간 경계 역할을 하면서도 어디에서나 시선이 모이는 점이 특징으로 4층부터 7층까지 위아래로 트여 개방감과 공간감을 느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인근 스타벅스나 인크커피, 바이닐 스타필드 수원에서 자연스럽게 별마당 도서관으로 연결되도록 동선을 구성했습니다. 시민들은 쇼핑 중 잠시 앉아 쉬며 책을 읽거나, 22m 높이 서고에 담긴 수 천권의 책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3층에는 별마당 키즈도 오픈했습니다.

 

취미와 문화, 반려견 등에 맞춰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다양화했습니다. 7층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은 프리미엄 피트니스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클럽으로 스크린게임부터 수영장, 테니스코트, 단체운동실(GX)까지 5성급 호텔에 준하는 시설을 갖췄습니다. 피트니스 시설은 최신 운동기구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포츠 액티티비 공간 '스몹'에서는 360도 회전 그네, 점핑 게임 트램폴린, 각종 스포츠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취향 공유 플랫폼 클래스콕에서는 다양한 테마의 원데이 클래스가 진행됩니다. 이날 퍼스널 컬러 및 쿠킹 클래스에 참여한 시민들의 표정에는 진지함이 묻어났습니다.

 

 

8층 스타가든은 자연 친화적 조경과 함께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 머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반려견이 뛰놀고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펫파크'도 마련했습니다. 프리미엄 펫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코코스퀘어'가 2월 중 오픈하면 미용을 포함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MZ세대에 인기 있는 편집숍과 패션 브랜드도 대거 입점했습니다. MZ 인기 브랜드 '유스'를 비롯해 고감도 디자이너 브랜드를 선보이는 편집숍 '옵스큐라', 국내 대표 컨템포러리 편집숍 '아이엠샵'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슈즈 편집숍 '듀드 아이엠샵'이 입점합니다.

 

서울의 성수, 홍대 입구 등 일부 지역에서만 볼 수 있던 브랜드들과 서비스들도 이곳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성수동 핫플레이스 복합문화공간 ‘LCDC’가 카페 이페메라와 손잡고 복합매장을 열고 성수 ‘오롤리데이’의 편집샵 ‘해피어마트’는 첫 대형 매장을 엽니다.

 

 

스타필드 수원점은 새로운 F&B 특화존 ‘바이츠 플레이스’를 선보이며 미식 세계를 또 한 번 확장합니다. ‘바이츠 플레이스’는 1층 광장을 따라 가볍게 들러 델리를 즐기고 떠날 수 있는 푸드 편집숍을 콘셉트로 기획했습니다.

 

MZ세대 최고 인기 디저트 브랜드인 '노티드'도 경기권 최대 규모로 입점합니다. '소금집델리'가 리테일 최초 정식 매장을 오픈하며 베를린 3대 스페셜티 로스터리로 평가받는 '보난자커피'도 문을 열었습니다. 2층 '고메스트리트'는 오픈런 맛집으로 소문난 스타 셰프들의 신규 매장들이 들어섭니다.

 

스타필드 수원은 3040 밀레니얼 육아 가정과 1020 잘파 세대 비중이 높은 수원 지역 특색을 적극 반영했습니다. 400여개의 매장 중 기존 스타필드에서 볼 수 없었던 최초 입점 매장을 30% 이상으로 구성했다는 설명입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사장은 ”스타필드 수원은 일부 서울권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고감도 브랜드와 서비스들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는 동시에 고객 경험을 극대화했다"며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고 경험을 확장하는 ‘스테이필드’로 자리매김해 고객 일상의 일부로 스며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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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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