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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고객경험 강화’ 지향점 제시…올해 출시하는 신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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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4, 2024, 09:02:10

2024년 사업 방향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GM 만의 고객경험 확대' 방향 포인트 제시
'캐딜락 리릭' 등 연내 출시예정..EV 2종
최고 가치 안전..다양한 전략 통해 가치향상 주력

 

서울 =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제너럴 모터스(GM)가 올해 고객경험을 사업방향 포인트로 잡고 신차 4종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주요 브랜드인 쉐보레, 캐딜락, GMC의 포지셔닝 전략과 서비스 강화 등도 추진해 고객경험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도 밝혔습니다.

 

GM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더 하우스 오브 지엠'에서 2024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해 주요 성과와 함께 올해 핵심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GM은 'GM 만의 고객경험 확대'를 방향 포인트로 정하고 올해 신차 4종 출시를 비롯한 브랜드, 서비스 전 영역에서 경험을 늘리기 위한 사업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헥터 비자레알 GM 한국사업장 사장은 "지난해의 경우 GM 한국사업장에게 있어 멋진 한해였다. 한국에서 생산량을 50만대로 증설했는데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수출판매 1,2위를 기록하는 등 수출증진에 상당히 기여했다"고 지난해 성과를 되새겼습니다.

 

이어 "올해는 고객경험 확대를 목표로 제품 브랜드 경험을 높이고 세일즈, 서비스, 전기차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도 GM 만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확대하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신차의 경우 전기차 2종을 비롯해 4종을 올해 출시할 예정이며, 내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시 계획으로 잡은 신차 4종의 경우 상반기 캐딜락 리릭을 시작으로 쉐보레 이쿼녹스 EV, 캐딜락 XT4, 쉐보레 콜로라도입니다. 리릭과 이쿼녹스 EV는 전기차 모델, XT4와 콜로라도는 내연기관 모델로 구분됩니다.

 

비자레알 사장은 "올해 GM의 얼티엄 기반 라인업 출시를 리릭을 시작으로 개시할 것"이라며 "이쿼녹스 EV도 아름다운 디자인과 뛰어난 편의사양이 잘 조화된 차량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차 출시 외에 이날 기자간담회가 진행된 '더 하우스 오브 지엠'과 '더 빌리지 오브 지엠'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확대하겠다는 뜻도 강조했습니다.

 

 

최고 가치 안전..다양한 포트폴리오 통해 가치 높일 것

 

비자레알 사장에 이어 마케팅 전략 발표에 나선 구스타보 콜로시 영업·서비스·마케팅부문 부사장은 자사가 추구하는 최고 가치로 '안전'을 들었습니다.

 

콜로시 부사장은 "고객들이 왜 우리 제품을 선택하는지 생각해 왔다. 뛰어난 품질, 주행성능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변하지 않는 최고 가치는 안전이라 자부한다"며 "GM 만의 뛰어난 안전성과 탁월한 주행 성능에 기반해 다양한 선호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량을 제공한다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마케팅 핵심 전략으로 서울서비스센터의 하반기 개소와 온스타 서비스, 정비 서비스 브랜드 ACDelco(에이씨델코)의 확장을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서울서비스센터는 오는 7월 서울 양평동 일원에 오픈하며, 차량 정비부터 경험, 구매가 한번에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규모의 경우 지하 4층~지하 8층, 연면적 2만3556㎡ 규모로 오픈됩니다.

 

서울서비스센터를 비롯해 기존 동서울서비스센터도 리노베이션을 진행해 고객 경험 폭을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텔레메틱 서비스인 '온스타'도 상반기 내로 트랙스 크로스오버에 첫 적용을 시작으로 본격 선보입니다. 최근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군으로 부각되며 GM 또한 '온스타'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신차에 모두 적용하며 디지털 고객 경험 확대를 도모한다는 구상입니다.

 

ACDelco(에이씨델코)의 경우 현재 13개 수입차 브랜드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범위를 국산 브랜드까지 확대한다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이커머스를 통한 판매 채널 확대로 고객접근성을 높이고 서비스 경험도 향상한다는 계획입니다.

 

콜로시 부사장은 "제품 구입부터 정비까지 의미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단순 차량 뿐만 아닌 영속적 관계를 형성하고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만족시킬 것"이라며 "안전과 품질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신경쓸 것이며 고객의 일상적 경험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내수판매 강화 더욱 노력..전동화 인프라 구축도 지속 추진

 

GM은 내수 판매 향상과 전동화 전략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비자레알 사장은 "한국 시장에 상당한 투자를 한 결과 지난해 흑자 전환을 이뤘고 생산량도 높였다"며 앞으로도 생산량을 높일 계획이며 주력 상품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량 또한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겠다. 전기차 추가 생산 또한 지속적으로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출도 성장시킬 계획이지만 이와 동시에 내수시장도 성장시킨다는 계획을 당연히 갖고 있다"며 "내수 4만대 언더 판매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멀티브랜드 전략 등 다양한 전략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에게 선택받고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콜로시 부사장은 "충전 인프라의 경우 차량이 예를 들어 50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칠 경우 시작점 및 도착지에 충전소 구축 뿐만 아니라 집 가까운 곳에도 충전소가 있어야 하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양한 솔루션과 대안을 마련하고 협업 등을 통해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46만8059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76.6%의 증가율을 올리며 국내 5개 완성차업체 가운데 최고 증가치를 기록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1만6135대,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가 21만3169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해외 전체 판매량(42만9304대)을 책임졌으며 전년 대비 해외 판매량 증가율은 88.5%를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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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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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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